•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한국어 교수요목 중 상황중심 교수요목의 주요원리

미리보기 파일은 샘플 파일 입니다.

상세정보

소개글

"한국어 교수요목 중 상황중심 교수요목의 주요원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교수요목의 개념 정의
1.2. 교육과정과 교수요목의 관계

2. 주요 교수요목의 개념과 특징
2.1. 결과 중심 교수요목
2.1.1. 문법 중심 교수요목
2.1.2. 상황 중심 교수요목
2.1.3. 개념·기능 중심 교수요목
2.2. 과정 중심 교수요목
2.2.1. 과제 중심 교수요목
2.2.2. 과정 중심 교수요목

3. 혼합 교수요목
3.1. 혼합 교수요목의 개념
3.2. 혼합 교수요목 설계 시 고려사항

4. 교수요목에 대한 지식의 필요성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교수요목의 개념 정의

교수요목이란 교육 내용과 그 내용을 어떤 순서로 배열할 것인지에 관한 설계도라고 할 수 있다. 우리나라 표준국어대사전에서는 교수요목을 '학교 교육에서 교과목마다 반드시 가르쳐야 할 줄거리'로 정의하고 있다. 교수요목에 대한 학자들의 정의를 살펴보면, 맥케이(1978)는 "무엇을 배울 것인가의 핵심 내용과 배울 내용을 어떻게 선정하고 배열할 것인가에 대한 원리를 제공해놓은 것"이라고 하였고, 쇼(1994)는 "학과의 내용을 상세화하고 배울 항목의 순서를 정하는 일과 관련된 교육 과정 활동의 일부"라고 하였다. 리차드(2001)는 "무엇을 가르치고 평가할 것인지에 대한 목록과 코스 교육 내용에 관한 것"이라고 정의하였다. 이러한 다양한 정의를 종합해볼 때, 교수요목은 교육 내용과 그 내용을 배열하는 원리에 대한 설계도라고 할 수 있다.


1.2. 교육과정과 교수요목의 관계

교육과정과 교수요목의 관계는 매우 밀접하다. 미국에서는 '교육과정'이라는 용어가 자주 사용되며, 이 용어는 교수요목과 동일한 의미로 쓰인다. 즉, 교육과정은 일반적으로 학습의 목표, 내용, 방법 및 평가를 포함하는 광범위한 개념으로 이해된다. 반면, 영국에서는 교육과정이 학교의 모든 활동을 포함하는 전체적이고 포괄적인 개념으로 정의된다. 이와 달리, 교수요목은 교육과정의 일부로 간주되며, 특정 교과목의 내용과 그 내용이 배열되는 순서를 상세히 제시하는 문서로 이해된다. 즉, 교육과정이 전체적인 교육 체계를 나타내는 반면, 교수요목은 그 체계 안에서 각 과목의 구체적인 내용을 설명하는 역할을 한다.

한국의 경우, 영국과 유사하게 교육과정을 더 포괄적인 개념으로 간주하며, 교수요목은 특정 과목의 내용과 내용의 배열 순서를 제시하는 세부적인 계획으로 정의된다. 이렇게 한국에서도 교육과정과 교수요목은 서로 다른 역할을 가지고 있으며, 교육 체계 내에서 각각 중요한 기능을 수행하고 있다.


2. 주요 교수요목의 개념과 특징
2.1. 결과 중심 교수요목
2.1.1. 문법 중심 교수요목

문법 중심 교수요목은 언어의 문법적 지식과 언어 구조를 바탕으로 교수요목과 교재 내용을 설계하는 방식이다. 이 교수요목의 장점은 학습자들이 문법의 구조를 체계적으로 배울 수 있어 언어 사용의 정확성을 익힐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단점은 정확성에 지나치게 초점을 두다 보면 오히려 의사소통을 위축시켜 의사소통 능력 신장에 방해가 될 수 있다는 것이다.

문법 중심 교수요목에서는 문법 규칙과 개념을 단계적으로 제시하여 학습자들이 그것을 이해하고 연습하도록 한다. 예를 들어 '-습니다'와 같은 문법 형태를 먼저 제시하고 그 의미와 용법을 설명한 뒤, 관련 어휘와 표현을 익히게 하는 방식이다. 이를 통해 학습자들은 체계적으로 문법 지식을 습득할 수 있으며, 어휘와 표현을 함께 익히게 되어 정확한 언어 사용 능력을 기를 수 있다.

그러나 문법 중심 교수요목의 단점은 의사소통 능력 향상에 한계가 있다는 것이다. 학습자들이 문법 규칙을 잘 이...


참고 자료

공용, 2023, 한국어교육학개론4공통 한국어읽기교육에서 상향식과정 상향식모형 하향식과정 하향식모형 상호작용과정 상호작용모형 특징 설명
강현화∙이미혜(2020), 한국어교육학개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강현화∙김미옥∙김제열∙우인혜∙이숙(2009), 한국어 이해교육론, 형설출판사.
서울대학교 한국어문학연구소 외(2017), <한국어 교육의 이론과 실제2>, 아카넷
강현화, & 이미혜. (2024). 한국어교육학개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이성순. (2009). 이주여성과 자녀의 한국어교육 현황과 과제.「우리어문연구」,(35): 247-276.
김성수·김선정·강현자. (2007). 이주여성 대상 한국어교육 사례 보고. 「언어와 문화」, 3(2): 13-32.
원순옥·이화숙. (2015). 결혼이주여성의 한국어 교육 경험에 대한 질적 연구. 「민족연구」,(62): 93-119.
홍훈아. (2013). 「결혼이주여성을 위한 한국어 교육 정책 연구」. 석사학위논문. 진주교육대학교.
서울대학교 한국어문학연구소 외(2017), <한국어 교육의 이론과 실제2>, 아카넷
배두본(2000), <외국어 교육 과정론>, 한국문화사
한재영 외(2011), <한국어교육 용어해설>, 신구문화사
Jack C. Richards(2015), <언어 교육과정 개발>, 한국문화사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