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사회복지현장실습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상세정보

소개글

"사회복지현장실습"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실습생 프로파일
1.1. 인적사항
1.2. 이수 전공과목
1.3. 경력
1.4. 사회복지를 전공하게 된 동기
1.5. 실습 기관 선택 이유
1.6. 실습을 통해서 성취하고자 하는 목표
1.7. 실습을 마친 후 목표달성 정도를 파악할 수 있는 기준
1.8. 사회복지를 실천하는데 있어 자신의 강점과 약점
1.9. 취미 및 특기
1.10. 실습기관, 실습지도자 및 실습지도교수에게 바라는 점

2. 사회복지현장실습일지
2.1. 1회차
2.2. 2회차
2.3. 3회차
2.4. 4회차
2.5. 5회차

3. 사회복지현장실습 실습 보고서
3.1. 실습의 목적
3.2. 실습기관
3.3. 실습기관 접촉
3.4. 실습생의 준비
3.5. 기관분석, 지역사회 분석, 욕구/문제 분석
3.6. 프로그램 기획 방식
3.7. 인적자원관리
3.8. 재원, 후원 관리
3.9. 정보관리
3.10. 특수성
3.11. 실습프로그램의 구성
3.12. 평가 방식

본문내용

1. 실습생 프로파일
1.1. 인적사항

실습생명 홍**은(는) 남/여이며, 19**.**.** 생년월일을 가지고 있다. 그는/그녀는 OO대학교 사회복지학과 **학년 **학기에 재학중이며, **광역시 **구 **동에 거주하고 있다. 집 전화번호와 핸드폰 번호, 이메일 주소를 가지고 있다.


1.2. 이수 전공과목

이수 전공과목은 다음과 같다.

사회복지개론,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사회복지실천론,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지역사회복지론, 사회복지정책론, 사회복지행정론, 사회복지법제론, 사회복지조사론, 사회복지자료분석론, 프로그램개발과평가, 가족복지론, 아동복지론, 청소년복지론, 노인복지론, 여성복지론, 장애인복지론, 정신건강론, 정신보건사회복지론, 의료사회복지론, 학교사회복지론, 산업복지론, 자원봉사론, 사회문제론, 사회복지발달사, 사회보장론, 교정복지론, 사회복지윤리와철학, 사회복지지도감독론, 사회복지현장실습이 이수 완료 또는 현재 이수 중이다.

이처럼 다양한 사회복지 관련 과목들을 이수하여 폭넓은 사회복지 지식을 쌓았다. 특히 실천론, 기술론, 정책론, 행정론, 조사론 등의 과목을 통해 사회복지사로서의 실무 능력을 갖추었으며, 대상별 복지론 과목들을 통해 각 영역별 사회복지 실천에 대한 이해도 높였다. 또한 사회문제론, 발달사, 윤리와 철학 등의 과목을 통해 사회복지에 대한 거시적 관점과 가치관도 함양할 수 있었다.


1.3. 경력

경력 분류 (취업, 실습, 봉사)에 따르면 실습생은 OOO지역아동센터에서 2022년 5월부터 2022년 12월까지 아동 학습 지원 멘토링을 수행하였고, OOO종합사회복지관에서 2023년 3월부터 2023년 8월까지 국가근로장학생으로 업무를 지원하였으며, OOO노인복지관에서 2023년 9월부터 2023년 12월까지 어르신 스마트폰 교육 업무보조를 하였다."


1.4. 사회복지를 전공하게 된 동기

저는 고등학생 때 학교에서 의무적으로 봉사활동 시간을 채워야 해서 시작을 했으나 아동부터 노인까지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며 내가 도와주는 작은 힘이 그들에게 밝은 미소로 다가옴을 느낄 때 너무 기분이 좋았고 매력적이었습니다. 이후 진로를 고민하는 시기에 여러 가지 직업군도 알아보고, 졸업한 선배들이 학교에 찾아와 본인의 직업을 소개해주는 시간도 가졌지만 봉사활동의 경험이 저에게는 매우 컸고 사회복지학과에 관심을 더 두게 되었습니다. 봉사활동과 사회복지사 직업과는 다를 수 있음을 알고 있지만 이를 직업 삼아 타인의 어려움을 다루고, 돌봐줄 수 있는 일을 할 수 있다는 것이 저에게는 큰 매력이며 사회복지사가 되고 싶다는 생각에 사회복지를 전공하게 되었습니다.


1.5. 실습 기관 선택 이유

OOO종합사회복지관을 실습 기관으로 선택한 이유는 복지관의 미션, 비전이 저의 가치관과 잘 맞아서 신청을 하게 되었다. 타인을 돌보는 것이 사회복지사가 해야 하는 일 중 하나라고 하지만 우리가 말하는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람들의 스스로 자립할 수 있고, 하나의 인격체로 존중 받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즉, 개인의 성장을 이룰 수 있고 그 성장이 다른 주민들, 그리고 지역사회에 건강한 영향력을 펼칠 수 있게끔 하는 것이 제가 생각하는 사회복지인데 이 기관에서 주민들을 바라보고, 지역사회를 바라보는 가치관이 딱 맞아서 제가 사회복지사를 간접적으로나 경험하는데 큰 기회가 될 것 같아 선택을 하였다.


1.6. 실습을 통해서 성취하고자 하는 목표

저는 아직 사회복지를 잘 모릅니다. 학교에서 배우는 이론 수업과 봉사활동을 하는 것으로는 사회복지의 맛을 보기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과연 사회복지사와 결이 맞을까, 사회복지사에 대한 생각과 기대를 내가 수행할 수 있을까 하는 고민이 마음 한켠에 남아 있는데 이번 실습을 통해서 저의 진로를 결정하는데 좋은 시간과 계기가 되었으면 합니다.


1.7. 실습을 마친 후 목표달성 정도를 파악할 수 있는 기준

실습을 마친 후 목표달성 정도를 파악할 수 있는 기준은 저의 마음이 어떠한지 되돌아보는 것이다. 실습 시간이 140시간으로 앞으로의 저의 인생에 길지 않은 시간이지만, 제가 고등학교 때부터 기대해왔던 사회복지사가 되고 싶다는 마음을 결정할 수 있는 시간이라고 생각한다. 물론 사회복지 일을 하는 많은 기관이 있고, 영역도 다르겠지만 저의 가치관과 기관의 미션/비전이 부합할 때 시너지가 얼마나 날 수 있는지, 향후 사회복지사로서의 저의 모습을 생각해볼 수 있는 시간이 되리라 생각한다. 따라서 저의 마음이 어떠한지 되돌아보는 것이 목표 달성을 파악할 수 있는 기준이며, 수치화하거나 양적 평가를 하기에는 참 어렵다고 생각된다.


1.8. 사회복지를 실천하는데 있어 자신의 강점과 약점

저는 고등학생 때 학교에서 의무적으로 봉사활동 시간을 채워야 해서 시작을 했으나 아동부터 노인까지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며 내가 도와주는 작은 힘이 그들에게 밝은 미소로 다가옴을 느낄 때 너무 기분이 좋았고 매력적이었습니다. 이것이 저의 강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사람들과 잘 소통하고 관계를 맺을 수 있는 능력이 저의 장점이며, 이를 통해 사회복지사로서의 역할을 잘 수행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합니다.

하지만 성격이 내향적인 터라 이렇게 만남을 가지며 발생하는 에너지가 소진되고 나면 쉼이 필요하기도 합니다. 사회복지사의 역할은 다양한 사람들과 소통하며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주요하므로, 이러한 약점이 단점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저는 계속 여러 난관을 부딪히며 성장하고 강화하고 싶다는 열정을 가지고 있습니다. 사회복지 현장에서 필요한 전문성과 소통능력을 키워나가기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1.9. 취미 및 특기

취미는 블로그 글쓰기, 자전거 타기이다. 혼자서 하는 일을 좋아하며 혼자 생각하고 일상을 나누는 일, 그리고 자전거를 타며 바람을 쐬면 스트레스가 날아가는 것이 좋아 취미로 즐기고 있다. 특기는 글을 잘 쓴다고 생각한다. 생각을 정리하는 것을 즐기고 하루를 블로그로 일기처럼 남기고 있다. 하나의 기록이 쌓여 자신의 과거를 되돌아 볼 수 있는 시간이 될 것이고, 글을 쓸 때 부족한 점을 책을 읽으며 자신만의 자원으로 쌓아가는 것이 자신의 특기라고 생각한다...


참고 자료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