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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수아통합교육에서 교사 간 의견 조율 방법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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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특수아통합교육에서 교사 간 의견 조율 방법 연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특수교사와 일반교사의 협력
2.1. 협력적 접근에 대한 이론
2.2. 특수교사와 일반교사의 역할과 책임 분담

3. 장애영유아의 문제행동 사례
3.1. 민수의 사례
3.2. 특수교사와 일반교사의 상반된 견해

4. 특수교사의 협력을 위한 방안
4.1. 공동 목표 설정
4.2. 개방적 의사소통
4.3. 문제 해결 전략
4.4. 민수의 긍정적 행동 강화
4.5. 교실 환경 조성

5. 효과적인 통합교육을 위한 협력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특수아통합교육은 장애영유아와 비장애영유아가 함께 교육받는 환경을 조성함으로써, 모든 아이들이 평등하게 교육받을 권리를 보장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러한 환경에서 특수교사와 일반교사는 장애영유아의 학습과 발달을 지원하기 위해 긴밀한 협력이 필요하다. 그러나 때로는 두 교사 간의 견해 차이가 발생할 수 있으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효과적인 협력과 조율이 중요하다. 본 레포트에서는 협력적 접근에 대한 이론을 제시하고, 교실 내에서 발생할 수 있는 장애영유아의 문제 상황을 설정한 후, 특수교사와 일반교사의 상반된 견해를 분석하고, 특수교사로서 이를 해결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2. 특수교사와 일반교사의 협력
2.1. 협력적 접근에 대한 이론

특수교사와 일반교사 간의 협력적 접근은 통합교육의 성공을 위해 필수적이다. 협력적 접근의 주요 이론 중 하나는 협력적 문제 해결 모델(Collaborative Problem Solving Model)이다. 이 모델은 교사들이 공동의 목표를 설정하고, 서로의 전문성을 존중하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협력하는 과정을 강조한다.

이 모델의 주요 요소는 다음과 같다. 첫째, 공동 목표 설정이다. 특수교사와 일반교사는 장애영유아의 학습과 발달을 최적화하는 공동 목표를 설정해야 한다. 이는 학생의 개별화된 교육 프로그램(IEP)에 반영될 수 있다. 둘째, 역할과 책임 분담이다. 각 교사는 자신의 전문성을 바탕으로 역할과 책임을 분담한다. 특수교사는 장애영유아의 특수한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전략을 제공하고, 일반교사는 전체 학급을 관리하며 통합된 교육 환경을 조성한다. 셋째, 개방적 의사소통이다. 효과적인 협력을 위해서는 개방적이고 정기적인 의사소통이 필수적이다. 이를 통해 교사들은 서로의 의견을 이해하고 조율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문제 해결 전략이다. 발생하는 문제에 대해 함께 논의하고, 해결책을 모색하는 과정이 중요하다. 이는 협력적 접근의 핵심으로, 서로의 관점을 존중하며 최선의 방안을 도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2.2. 특수교사와 일반교사의 역할과 책임 분담

특수교사와 일반교사의 역할과 책임 분담은 통합교육 환경에서 매우 중요하다. 특수교사는 장애...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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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지원, 협력교수 기반 확장된 스킬스트리밍 교수가 일반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 및 장애 유아의 사회적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2021.
홍혜정, 통합교육 현장의 특수학급 교사와 통합학급 교사 간 갈등요인 분석, 아주대학교 대학원, 2012.
양명희, 장애유아 통합교육, 학지사, 2021.
김수진, 이정화 <장애 영유아 활동 중심 통합교육과정>, 굿에듀북, 2007
신현기 <통합교육의 이론과 실제>, 박학사, 2005
총신대학교 부속유치원 <장애유아 통합교육과정>, 학지사,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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