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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의 발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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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의 발전"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방송과 광고의 상호보완적인 발전 방안
1.1. 가상광고
1.2. 간접광고
1.3. 라이브커머스방송

2. 한국 옥외광고산업의 문제점과 발전방안
2.1. 광고의 순기능
2.2. 옥외광고 산업의 문제점과 발전방안

3. 국내 신문광고의 현황과 효과 및 발전방안
3.1. 신문광고시장의 변화
3.2. 다른 매체 광고 대비 신문광고의 특성
3.3. 신문광고효과 조사 및 방법
3.4. 신문광고의 장점과 단점
3.5. 신문광고의 향후 발전방향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방송과 광고의 상호보완적인 발전 방안
1.1. 가상광고

가상광고는 방송프로그램에 컴퓨터그래픽을 이용해 만든 가상의 이미지를 삽입하는 형태의 광고로, '방송프로그램이 제작되거나 중계되는 장소에는 존재하지 않는 이미지(광고)를 전자적 영상합성기술을 통해 프로그램 제작 장소나 중계 장소에 있는 것처럼 화면을 통해 시청자에게 전달하는 방식의 광고'이다. 원래는 존재하지 않는 이미지이지만 TV모니터를 통하여 볼 때는 실제로 있는 것처럼 보이도록 가상의 이미지를 이용하여 광고를 하는 기법이다.

기존에 직면해 왔던 표현의 한계를 어느 정도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되었다는 것이다. 또한 가상광고는 기존의 TV광고와는 달리 시청자들이 광고를 한다는 이유로 채널을 돌릴 수 없는 광고라는 점이다. 이처럼 가상광고는 새로운 광고기법으로 효과와 기술적 가능성을 인정받고 있다.

그러나 가상광고의 긍정적 효과에도 불구하고 여러 가지 문제점들이 지적되고 있는데, 주로 기술적인 한계보다는 사회적인 부작용 측면이 더 크다. 즉 방송광고와 프로그램 내용의 혼동으로 인한 시청자의 주권의 침해, 방송프로그램의 질 저하, 정규프로그램 스폰서 및 광고주들의 불만 등이 그 예가 될 수 있다.

가상광고의 장점에는 프로그램 제작 후 PPL 가능한 점, 재핑현상 방지 및 주목도 강화, 배치시점 및 배치위치에 대한 융통성 강화, 수정, 삽입, 보완 등의 작업편리성이 높은 점. 국내 스포츠 중계 활성화 및 스포츠 산업 발전에 기여, 시청자에 대한 볼거리 제공 등이 있다.

가상광고의 단점에는 소비자들이 극의 내용전개에 깊이 몰두할 경우 주의를 끌지 못하는 점, 제품의 장점에 대한 상세한 정보전달이 어려운 점, 시청자 주권 침해, 방송프로그램의 질 저하, 기존 정규 프로그램의 광고 감소 가능 등이 있다.


1.2. 간접광고

간접광고는 제품이나 서비스의 브랜드가 광고맥락이 아닌 영화, TV쇼, 뉴스프로그램 등의 이야기에 등장하는 것을 말하는 것으로, PPL, 끼워 넣는 마케팅, 스텔스 광고, 상품배치, 협찬고지, 협찬광고 등으로 불려왔다. 또한 간접광고(PPL)를 유료광고로 이용한다는 마케팅적 관점과 시각 외의 자극도 포함하는 확장된 의미에서 영화 및 TV 프로그램에 제품을 계획하고 조심스럽게 배치하여 수용자에게 영향을 미치는 유료의 메시지로 정의하기도 한다.

간접광고를 제작비 지원, 장소협찬, 소품협찬, 관계자 출연, 광고물 노출, 기타 등으로 유형화 하였다. 한국방송광고공사는 간접광고에 대한 새로운 유형으로 인물형, 배경형, 상품형 등으로 분류하여 제시하였다. 첫째, 인물형은 등장인물이 의상을 착용하거나 등장인물의 직장으로 노출되어 특정 직업을 보여주는 유형을 말한다. 둘째, 배경형은 업체의 매장을 노출하거나 지방자치단체 등 지역을 노출하는 유형을 말한다. 셋째, 상품형은 프로그램 내용 중에 상품이 노출되는 유형으로 상품의 단순노출에 의한 단순배치와 상품의 기능을 함께 알리는 기능 배치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간접광고의 특징 및 효과는 다음과 같이 정리될 수 있다. 첫째, 간접광고의 특징 및 효과는 일반광고와의 효과 측정항목 비교를 통해 살펴볼 수 있다. 즉, 광고는 많은 시간과 횟수를 바탕으로 정량적인 관점에서 매체 중심으로 접근하여 단순노출 빈도를 측정하는 반면, 간접광고는 자연스러운 노출에 의미를 두고 시청자 중심으로 접근하여 브랜드 메시지와 장면연출과 관련 있는 내용을 정성적으로 측정한다. 둘째, 광고주 입장에서 간접광고는 프로그램에 포함되어 더 많은 광고시간을 확보할 수 있으며, 자연스러운 노출이 가능하여 브랜드 및 기업이미지 제고에 효과적이다. 셋째, 간접광고는 광고노출, 광고비용, 소비자 효과 측면에서도 효과적이다. 광고노출 측면에서 간접광고는 프로그램 중간에 집행되는 특성으로 일반광고보다 광고시청률이 높게 나타날 수 있다. 그러므로 광고의 비용효율성이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날 수 있다. 소비자 측면에서도 프로그램과 어울리는 간접광고를 함으로써 보다 높은 효과를 얻을 수 있으며, 또한 간접광고와 일반광고를 함께 집행함으로써 인지, 이해, 회상에 있어서 상승효과를 얻을 수 있다.


1.3. 라이브커머스방송

식품, 뷰티, 패션 등 유통업계 전반에서 라이브커머스 콘텐츠를 강화하고 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으로 비대면 소비가 늘면서 라이브커머스 시장은 급성장 중이다. 올해 규모는 3조원대로 2023년까지 10조원대로 커질 전망이다. 네이버·카카오 등과 협업할 뿐 아니라 자체 라이브 커머스 플랫폼도 적극 개발하고 있다. 유튜브크리에이터와 함께 기획한 상품을 판매하는 등 주 소비층인 MZ세대와 소통을 늘리고 있다. SSG닷컴은 대한민국 쓱데이를 통해 라이브커머스 '쓱라이브'를 처음으로 선보였다. 6일간 오전, 오후 일 2회 라이브커머스를 통해 평균 시청자 6000여 명을 확보했다. 특히 메...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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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귀곤, 김솔, 이명호 외(2018), 경영학으로의 초대, 박영사
뉴시스, 2020년 11월 29일, [라이브 커머스가 뜬다] 뷰티업계, MZ세대 겨냥 콘텐츠 강화
옥외광고의 실제 김현애 저 | 신성출판사 | 2010.12.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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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김종태 (1997) “광고대상 심사회의 다시 열기로” 한겨레신문, 10월 23일, 21면
3). 김지영 (1998) “다 아는 비밀- 日문화 베끼기” 한국일보, 4월 15, 16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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