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건설산업의 미래"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건설산업의 미래 환경 변화
1.2. 4차 산업혁명 시대의 건설산업 전략
2. 건설기업의 미래 인재상
2.1. 회사의 미래 비전
2.2. 미래 비전 달성을 위한 핵심 인재상
3. 미래 건설 인재의 자질과 역량
3.1. 미래 비전 달성을 위한 필요 역량
3.2. 개인의 자질 및 역량 수준 진단
3.3. 자질향상 및 역량개발 계획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건설산업의 미래 환경 변화
건설산업의 미래 환경 변화는 다음과 같다.
첫째, 건설산업은 과거에 비해 급변하는 경영환경에 직면해 있다. 과거 경영환경 변화가 비교적 완만하게 진행되었다면, 최근에는 변화의 물결이 급격히 다가오고 있다. 고객의 비중과 요구수준이 급격히 증가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기업은 빠르게 대응해야 한다. 과거와 비슷한 방향의 변화가 일어나고 있지만, 세부 항목들이 시기에 따라 달라지고 있다"".
둘째, 건설산업을 둘러싼 외부 환경 또한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고령화 사회의 영향과 젊은이들의 힘든 일 기피로 인한 건설인력 부족, 천연자원 고갈과 신흥국 성장으로 인한 원자재 부족 등이 나타나고 있다. 또한 사회가 발전하면서 대형화, 다양화되고 통합 기능을 갖춘 시설물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으며, 지구온난화 문제에 따라 녹색상품과 녹색기술, 녹색시장으로의 전환이 필요해졌다"".
셋째, 미래 건설상품은 새로운 기술개발과 연구를 통해 기술적 한계를 극복하고 고부가가치 수익모델을 개발해야 한다. 기술간 융복합에 의한 가치창출로 건설산업의 패러다임이 전환되어야 한다. 또한 고객 요구에 따라 개발될 수도 있지만, 기업 스스로 완결성을 갖춘 상품을 제안하고 개발함으로써 지속가능성을 확보해야 한다"".
1.2. 4차 산업혁명 시대의 건설산업 전략
현재의 기업은 저성장시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존속하기 위해서는 구조 조정과 창조적 파괴가 요구되고 있다. 위기의식이 없고 변하지 않는 기업은 경쟁구도 심화에 따른 원가 상승 등의 압력을 견디기 어려울 것이다. 건설산업의 경우 국내 사회간접자본(SOC) 시설과 해외 시장의 발주규모가 줄어들고, 다년간 기업의 수익 기반이었던 주택 건설사업도 상승세가 꺾기고 있는 추세이다.
따라서 건설산업이 처한 어려운 상황을 타개하고 기업의 자체 경쟁력을 지키면서 지속적으로 성장하기 위한 대책이 필요하다. 첫째, 무엇보다 기업 경영자의 인식 전환 및 올바른 판단력과 추진력이 중요하다. 대형 건설사의 경우 한계에 달한 국내 시장을 벗어나 해외시장으로 진출하기 위해서 낮은 수익의 단순시공 도급사업 중심 구조가 아닌 엔지니어링 능력을 갖추고, 시공실적을 확보하며, 언어장벽 해소, 현지화 전략 등을 추진함으로써 이러한 상황을 타개해야 한다. 이를 위해 해외업체와 전략적 컨소시엄 구성하거나, 해외 엔지니어링 기업 인수합병(M&A)하는 방법 등으로 조직을 개편하고, 수익사업 발굴, 설계, 시공, 유지관리, 투자 유치, 자금 조달까지 할 수 있는 종합시스템을 구축하여 적...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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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호, 「4차 산업혁명 건설산업의 새로운 미래」, 알에이치코리아, 2018.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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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현일, 「코로나19 이후 새로운 기준의 건설」, 대한건축학회지, 2020.08.
김한수 외 1명, 「포스트 코로나19의 건설산업 현안 및 대응 비교 연구」, 한국건설관리학회, 20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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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www.buildcoinfoundation.org
https://www.reit.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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