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학교에서 외국어 과목으로 배웠거나, 성인이 된 후에 특별한 목적을 위해서 배우기도 하였을 것입니다. 이러한 경험을 소개해 주십시오. 언제 배웠는지, 어디에서 배웠는지, 어떻게 배웠는지, 왜 배웠는지를 떠올려 보고 결과가 어떠했는지"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군대에서의 외국어 습득 경험
1.1. 배운 시기 및 장소
1.2. 교육방법
1.3. 교육목적
1.4. 결과와 영향
2. 성인이 된 후의 외국어 습득 경험
2.1. 배운 시기 및 장소
2.2. 배운 이유
2.3. 학습 결과와 개인적 소감
3. 외국어습득론의 학습 전략
3.1. 성인학습자들의 학습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3.2. 학습자 중심 교육방법
3.3. 효과적인 성인학습을 위한 자신만의 학습전략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군대에서의 외국어 습득 경험
1.1. 배운 시기 및 장소
저는 대한민국 육군 부사관으로 복무하면서 영어를 배웠다. 군사 교육을 받기 시작한 이후에 영어 교육 역시 함께 이뤄졌으며, 영어 교육은 기본 군사 훈련과 함께 병영 내의 교육시설에서 진행되었다. 군대에서의 일상은 엄격한 규율과 업무에 따른 일정으로 정해져 있었기 때문에, 영어 교육은 주로 병영 내의 교육장에서 이루어졌다.
1.2. 교육방법
군대에서의 영어 교육은 다양한 방법을 활용하여 이루어졌다. 수업은 주로 군사 교관들이 수업을 주도하여 진행되었다. 이들은 군사 영어 전문가로서, 군사 용어와 상황에서의 영어 표현을 효과적으로 가르치기 위해 훈련되었다. 수업은 기본적인 문법과 어휘 학습부터 시작하여 실전 상황에서의 응용 능력을 강화하는데 중점을 두었다.
군대에서의 영어 교육은 실전 상황을 모방한 훈련과 함께 이뤄졌다. 예를 들어, 군사 작전 훈련 중에는 특정 임무를 수행하면서 영어로 팀원들과의 소통이 필요한 상황을 만들어냈다. 이를 통해 실제 상황에서의 응용 능력을 연습하고 향상시킬 수 있었다. 또한, 이론적인 지식뿐만 아니라 실제 상황에서의 영어 능력을 함께 향상시킬 수 있도록 도왔다.
마지막으로 수준과 필요에 따라 개별적인 학습 지원도 제공되었다. 필요에 따라 추가적인 문법 수업이나 발음 연습 등을 통해 개별적인 학습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돕는 등 개별적인 학습 요구를 고려하여 지원되었다.
이러한 다양한 교육 방법을 통해 영어를 효과적으로 습득하고, 실제 상황에서의 응용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큰 도움을 받을 수 있었다.
1.3. 교육목적
군대에서의 영어 교육은 몇 가지 주요 목적을 가지고 있었다. 이러한 목적은 군사적인 요구에 부응하면서도 개인의 전문적인 성장과 역량 향상을 동시에 고려하였다.
첫 번째 목적은 군사적 요구에 부응하기 위함이었다. 현대의 군사 환경에서는 국제 합동 훈련이나 작전 시 외국군과의 협력이 필수적이었기 때문에, 영어는 군사 작전 및 국제 합동 훈련에서의 원활한 의사소통을 위한 필수적인 도구로 작용했다.
두 번째는 실전 상황에서의 응용 능력을 강화하기 위한 것이었다. 군사 작전 시뮬레이션을 통해 영어로 명령을 내리거나 상황을 파악하는 데 필요한 언어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었다. 이는 실제 전투나 긴급 상황에서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
참고 자료
신용주, 평생교육방법론
위키백과, 평생교육방법
조복희, 인간발달 (발달 심리적 접근), 교문사, 2004
이춘옥, 고벽진, 교육심리학, 교육과학사, 20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