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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폐성 장애아 통합교육 중재 방법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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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자폐성 장애아 통합교육 중재 방법 연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자폐성 장애의 개념
1.2. 자폐성 장애아의 주요 특성

2. 자폐성 장애아를 위한 중재와 치료 방법
2.1. 개별화된 가족중심 부모교육 프로그램
2.2. 기본생활습관 교육
2.3. 기능중심의 의사소통교육
2.4.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IEP)
2.5. 감각 통합 치료
2.6. 사회적 이야기(Social Stories)
2.7. 행동 중재

3. 통합교육 환경에서의 지원 방법
3.1. 개별화된 학습 계획 수립
3.2. 교실 환경 조성
3.3. 사회적 기술 훈련
3.4. 가족과의 협력
3.5. 보조 기술 활용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자폐성 장애의 개념

자폐성 장애는 사회적 상호작용과 의사소통에 어려움을 겪으며, 제한적이고 반복적인 행동 패턴을 보이는 발달장애이다. 정상적인 유아들은 영아기부터 주변 사람과 의사소통하는 것이 가능하다. 유아가 무엇인가 행동을 하게 되면 함께 있는 주변 사람은 즉각 반응을 한다. 이때 주위사람은 유아에게 대화순서를 알려주며 동시에 유아가 경험했을 것으로 추측되는 언어적 표현을 제공한다. 그리고 의미전달을 위해 말을 하기 시작하는 단계에 도달하게 되면 간단한 대화를 나누기 시작한다. 그러면 아동이 먼저 말을 시작하여 주위사람의 반응을 이끌어내거나, 주위사람이 먼저 시작하는 말에 아동이 반응을 하게 된다면서 이는 바로 상호작용으로 이루어지게 되는 것이다. 하지만, 자폐성 장애아동들 같은 경우는 주위사람과의 상호작용에 관심을 보이지 않고, 사회적 상호작용에서 대화가 거의 불가능하다. 더불어 주위사람들과 상호 작용하려는 의도가 매우 적고, 상호작용의 기술도 부족하다. 또한, 자신의 의사소통 의도를 표현하는 방법과 비언어적인 단서들을 통해 파악되는 상대방의 감정상태를 읽는 능력이 매우 미숙하기 때문에 비슷한 수준의 언어표현을 하는 정상발달아동들에 비해 대화능력이 현저히 뒤떨어지는 것으로 볼 수 있다.


1.2. 자폐성 장애아의 주요 특성

자폐성 장애아는 다음과 같은 주요 특성을 보인다.

첫째, 사회적 상호작용의 어려움이다. 자폐성 장애아는 타인과의 관계 형성과 유지에 어려움을 겪으며, 타인의 감정을 이해하고 공감하는 능력이 부족하다. 또한 눈 맞춤, 몸짓, 표정 등의 비언어적 의사소통에서도 어려움을 보인다.

둘째, 의사소통의 문제이다. 자폐성 장애아는 언어 발달이 지연되거나 비정상적일 수 있다. 일부는 말을 전혀 하지 못하며, 다른 일부는 독특한 억양이나 어휘를 사용한다. 이들은 대화를 시작하거나 유지하는 데에도 어려움을 겪는다.

셋째, 반복적이고 제한된 행동 패턴이다. 자폐성 장애아는 반복적인 행동이나 고정된 관심사를 가지고 있으며, 변화에 대한 저항이 강하다. 일정한 패턴이나 루틴을 따르는 것을 선호하며, 새로운 상황이나 환경에 적응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다.

넷째, 감각 처리의 문제이다. 자폐성 장애아는 감각 과민이나 감각 둔감을 나타낼 수 있다. 특정 소리, 빛, 촉감 등에 과도하게 반응하거나, 반대로 거의 반응하지 않을 수 있다. 이러한 감각 처리 문제는 일상생활에서 큰 어려움을 초래할 수 있다.

이와 같은 자폐성 장애아의 주요 특성은 개인에 따라 다양한 양상으로 나타나며, 사회적 상호작용과 의사소통의 결함, 그리고 제한적이고 반복적인 행동 패턴은 이들의 발달과 적응에 큰 영향을 미친다.


2. 자폐성 장애아를 위한 중재와 치료 방법
2.1. 개별화된 가족중심 부모교육 프로그램

개별화된 가족중심 부모교육 프로그램은 자폐 범주성 장애가 의심되는 영유아의 사회적 상호작용 기술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 이 프로그램은 부모와 아이 사이의 상호작용을 강화하고, 부모가 아이의 행동을 이해하고 적절하게 반응하는 데 도움을 준다. 이러한 프로그램은 부모의 역할을 강조하며, 부모가 아이의 행동을 이해하고 그에 따라 적절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는 자폐 범주성 장애 아동의 사회적 상호작용 기술 향상에 효과적인 중재 방법이라 할 수 있다.


2.2. 기본생활습관 교육

유치원 과정에서의 기본생활습관 교육은 자폐성 장애아의 자립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여기에는 식사나 화장실 사용 등의 기본적인 생활습관을 교육하는 것이 포함된다. 자폐성 장애아는 일상적인 활동에 대한 반응이나 적응이 일반 아동보다 어려울 수 있으므로, 이러한 기본생활습관 교육은 이들이 새로운 환경이나 상황에 적응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


참고 자료

김미경. 자폐범주성 장애아동교육. 서울: 형지사,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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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성욱. (2012). 음악 치료기법 분석과 선행 연구 고찰: 자폐 아동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동의대학교 일반대학원.
박나래. (2012). 음악을 활용한 표현활동이 자폐성 장애아의 문제행동에 미치는 효과 (석사학위논문). 용인대학교 교육대학원.
안성희. "장애아동을 대상으로 음악 중재를 적용한 국내 단일대상연구의 체계적 고찰." 국내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2014. 서울
김미경 외, 자폐범주성 장애아동교육, 형지사, 2011.
임경옥, 특수교육학개론, 학지사, 2017.
조영숙, 장애유아 통합교육, 학지사, 2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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