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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코로나19 팬데믹은 전 세계의 생활 양식에 영향을 끼치며, 가정과 학교에서의 영유아 발달 과정에도 중요한 변화를 가져왔다. 이러한 변화는 영유아들의 정서, 사회, 인지, 언어, 신체 발달 등 다양한 측면에서 상호작용하여 미치는 영향이 복합적이다. 본 리포트에서는 코로나19의 장기화와 영유아 발달과의 상관관계를 조명하며, 이러한 관계의 다양한 측면을 탐구할 것이다. 이를 통해 현 상황에서 영유아 발달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지원 방안 및 가족과 교육 기관의 역할에 대해 논의할 것이다.
2. 코로나19 상황에서의 영유아 발달
2.1. 정서 및 사회적 발달
코로나19의 장기화로 인해 영유아들은 정서적 안정감과 사회적 상호작용의 기회가 부족해졌다. 사회적 거리두기와 어린이집 운영 제한 등으로 인해 영유아들은 또래 및 교사와의 상호작용이 제한되어 정서적 불안감을 느낄 수 있다. 이는 긍정적인 정서 발달과 사회적 기술 습득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또한, 가정 내에서도 경제적 어려움과 부모의 스트레스가 증가하면서 가족 간 갈등이 심화될 수 있어, 이는 다시 영유아의 정서 발달에 불리한 환경을 조성할 수 있다. 따라서 영유아의 정서 및 사회적 발달을 위해서는 온라인 프로그램 및 가정 내 활동을 통해 또래 및 가족 간 상호작용을 지원하고, 부모의 정서적 어려움을 해소할 수 있는 방안이 필요하다.
2.2. 인지 및 언어 발달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와 원격수업의 확산은 영유아의 인지 및 언어 발달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학교와 어린이집의 폐쇄로 인해 대면 수업과 교육 활동이 제한되면서 영유아들이 다양한 학습 경험과 사회적 상호작용의 기회를 갖지 못하게 되었기 때문이다"".
특히 언어 발달의 중요한 시기인 유아기 아동들은 교사와 또래들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언어 능력을 기르는데, 이러한 기회가 제한되면서 언어 발달이 지연되는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나아가 인지 발달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데, 온라인 수업의 확대로 영유아들이 대면 학습과 탐구 활동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가 줄어들면서 문제해결력, 창의성, 집중력 등의 인지 능력 발달이 저해되고 있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이에 따라 어린이집과 유치원에서는 온라인 수업과 비대면 활동을 통해 영유아의 인지 및 언어 발달을 지원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예를 들어 실시간 화상 수업, 영상 콘텐츠 제공, 가정 내 활동 과제 등을 통해 언어 자극과 인지 자극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부모와의 협력을 강화하여 가정에서도 영유아의 발달을 지원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대면 교육의 제한으로 인한 영유아 발달의 지체는 불가피한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향후에는 대면과 비대면 교육이 적절히 조화를 이루어 영유아의 전인적인 발달을 도모할 수 있는 통합적인 교육 체계 마련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2.3. 신체 발달
코로나19의 장기화로 인해 영유아들의 실외 활동이 크게 제한되면서 신체 활동량이 감소하였다. 이는 영유아들의 신체 발달과 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코로나19로 인한 실내 생활의 증가는 영유아의 신체 기능, 운동 기능, 건강한 정서 관리 능력 등에 문제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