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노키아 SWOT 분석 보고서

미리보기 파일은 샘플 파일 입니다.
최초 생성일 2024.10.01
3,500원
AI자료를 구입 시 아래 자료도 다운로드 가능 합니다.
다운로드

상세정보

소개글

"노키아 SWOT 분석 보고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개요
1.1. 국내외 스마트폰 시장 현황
1.2. 노키아 소개

2. 노키아 분석
2.1. SWOT 분석
2.2. 4P 분석
2.3. 가치사슬
2.4. 애플, 삼성과 비교

3. 원인 분석
3.1. 운영체제 대응 실패
3.2. 플랫폼 전략의 한계
3.3. 부품 공급 역량 부족
3.4. 보수적 경영 전략

4. 대안과 미래전망
4.1. 대안
4.1.1. 자체 OS 개선
4.1.2. 안드로이드 활용
4.1.3. 윈도우폰 활용
4.2. 미래전망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개요
1.1. 국내외 스마트폰 시장 현황

전 세계 스마트폰 시장에서는 최근 몇 년간 스마트폰이 주도권을 쥐고 있다. 2008년 금융위기 이후 위축되었던 전 세계 휴대폰 시장은 2010년 스마트폰 기반 교체 수요 확대로 성장세로 전환할 수 있었다. 2011년에도 스마트폰의 확대는 지속되어 판매량 기준으로 피처폰의 성장률은 0.7%에 그친 반면, 스마트폰의 증가율은 58.4%에 달할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세계 휴대폰 시장에서 스마트폰이 차지하는 비중도 2010년 18.7%, 2011년 26.6%, 2012년 33.2%로 확대될 전망이다.

국내 시장에서도 2010년 전 세계 스마트폰 수요로 이어진 대폭적인 휴대폰 판매 증가에도 불구하고 국내 업체의 스마트폰 제품 출시가 지연되면서 생산과 수출에서 마이너스 성장을 기록하는 부진을 겪었다. 그러나 2011년에 삼성전자를 필두로 한 국내 업체가 스마트폰 수요에 본격적으로 대응하면서 국내 휴대폰 산업 성장을 이끌었다. 국내 스마트폰 가입자는 지난 3월 1,000만 명에서 7개월 만인 10월 2,000만 명을 돌파할 정도로 빠르게 확대되었으며, 이에 따라 국내 업체는 주력 스마트폰 모델을 출시하면서 국내 시장을 공략하여 높은 성과를 기록했다. 삼성전자는 2011년 4월 출시한 갤럭시S2를 단기간 내 380만 대 판매하며 9월 국내 시장 점유율 57.3%를 차지했다. 또한 해외 시장에서도 국내 업체의 스마트폰 경쟁력이 강화됨에 따라 전체 휴대폰 수출에서 스마트폰이 차지하는 비중도 증가하였다.


1.2. 노키아 소개

노키아는 1865년에 핀란드에서 설립된 세계적으로 유명한 다국적 기업이자 세계 최대의 휴대전화 제조업체이다. 노키아는 2009년까지 휴대전화 분야에서 시장 점유율 1위를 차지했었다.

노키아는 몇 가지 특성을 가지고 있다. 첫째, 국가적 특성으로 핀란드 정부가 유럽에서 가장 먼저 시장 개방 정책을 실시했으며 새로운 기술을 신속히 받아들이는 국민들의 사고방식이 노키아의 성장에 기여했다. 둘째, 유럽 통합으로 인한 시장 확대의 혜택을 누렸다. 통신 산업은 외국 기업에 대한 규제가 강했으나 유럽 통합과 GSM 통합으로 이러한 걸림돌이 사라졌다. 셋째, 1990년대 휴대전화 시장의 급속한 확대로 인해 성장할 수 있었다.

또한 노키아의 성공요인으로는 경영전략적 요인, CEO 및 Top Management 요인, 인사조직 측면, 기업 문화, 기술 개발 등을 들 수 있다. 노키아는 성공적인 구조조정, 미래를 내다보는 비전 및 전략 설정, 전략적 제휴와 부품 아웃소싱, 성공적인 경영혁신 등을 통해 도약할 수 있었다. 최고경영자의 경영 능력, 신속한 의사결정, 비전 설정 및 공유 능력도 중요한 요인이었다. 또한 수평적이고 유연한 조직, 동기 부여와 권한 부여, 젊고 변화를 즐기는 기업 문화 등도 경쟁 우위를 점할 수 있게 해주었다.


2. 노키아 분석
2.1. SWOT 분석

노키아의 SWOT 분석은 다음과 같다.

강점(Strengths)은 첫째, 전세계 핸드폰 시장 점유율 1위로 갖고 있는 브랜드 경쟁력이다. 둘째, 핸드폰 세계최대생산업체로서 갖고 있는 부품가격 협상력을 통한 독보적인 가격 경쟁력을 가지고 있다. 셋째, 유능한 인적자원과 우수한 기술 개발력을 보유하고 있어 12개국에 신기술 개발연구소를 운영하고 GSM방식 특허로 막대한 로열티 수익을 창출하고 있다. 넷째, 마이크로소프트와의 전략적 협력관계를 통해 윈도우OS라는 강력한 지원군을 확보하고 있으며, 기존의 핸드폰 제조 회사에서 애플과 같은 컨텐츠를 제공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고 있다.

약점(Weaknesses)으로는 첫째, 고부가가치 창출이 어려운 저가핸드폰 위주의 제품 라인에 그치고 있다는 점이다. 둘째, 해외 시장에서의 A/S 관리 체계가 취약하다. 셋째, 독자적인 OS의 부재로 심비안 OS에 많은 비용을 투자하다 결국 포기하게 되었다. 넷째, 핸드폰 제조업체로서의 역할에만 그치고 다양한 컨텐츠 제공에 실패하여 부가가치 창출력이 떨어진다.

기회(Opportunities)로는 첫째, 성장하고 있는 유럽의 하이엔드 ...


참고 자료

Tilson(2006)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