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인지발달 이론 및 교육적 시사점"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인지발달이론 비교
1.1.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1.1.1. 인지발달의 개요 및 주요 개념
1.1.2. 인지발달 단계
1.1.3. 피아제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1.2. 비고츠키의 인지발달이론
1.2.1. 인지발달의 개요 및 주요 개념
1.2.2. 사회문화적 접근과 발달의 메커니즘
1.2.3. 비고츠키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1.3. 피아제와 비고츠키 이론의 비교
1.3.1. 인지발달의 본질에 대한 차이
1.3.2. 언어와 상호작용의 역할에 대한 차이
1.3.3. 교육적 접근의 차이
2.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인지발달이론 비교
1.1.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1.1.1. 인지발달의 개요 및 주요 개념
피아제는 인지발달이란 개인이 주위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변화되어, 그 환경에 더 잘 적응해 나가는 과정이라고 말했다. 이러한 적응 과정은 개인이 지금까지 형성한 '인지구조'들을 적극 활용하여 '인지기능'을 수행함으로써 가능해진다고 했다.
일단 인지구조란 경험을 통해 형성되는 특정 대상이나 현상의 속성이나 조작에 대한 정신적 표상을 뜻한다. 인지구조는 인간이 선천적으로 가지고 태어나는 것이 아니라 출생 후 경험과 학습과 같은 환경과 상호작용을 통해 스키마를 점진적으로 체계화하며 정교화, 재구조화, 재창조하는 것 이다.
그 다음 인지기능이란 모든 유기체들이 선천적으로 물려받은 기본성향인데, 인지발달을 일으키는 생물학적 경향성을 말한다. 인지기능에는 첫 번째 동화와 조절, 두 번째 조직화, 세 번째 평행화가 있다. 동화와 조절은 새로운 것을 기존의 인지구조를 이용해 포섭하는 것이고, 조절은 새로운 것을 이해할 수 없을 때 기존의 인지구조를 확장시켜 이해하는 것을 뜻한다. 조직화는 자신이 가지고 있는 여러 인지구조를 보다 큰 단위로 통합시키는 것을 뜻한다. 평형화는 모든 유기체가 새로운 사태에 직면하게 될 시 내적상태와 외적 상태 간 불균형으로 인해 혼란이 있을 때, 앞서 말한 동화와 조절을 통해 인지적 균형 상태를 만드는 것이 평형화라고 했다."
1.1.2. 인지발달 단계
피아제는 아동의 인지발달 단계를 총 4단계로 구분하였다. 첫 번째 단계는 감각운동기(0~2세)로, 이 시기의 아동은 감각과 운동을 통해 외부세계에 즉각적으로 대처하고자 하며, 행동적 도식을 점진적으로 조직화해 나간다. 두 번째 단계는 전조작기(2~7세)로, 이 시기의 아동은 상징적 사고가 발달하여 대상이나 정보를 이해하고 문제를 해결하려 하지만 아직 논리적 사고가 부족하다. 전조작기는 다시 전개념기와 직관적 사고기로 구분된다. 전개념기에는 개념 형성이 불완전하고 언어 사용이 발달하며, 직관적 사고기에는 개념 형성이 확대되고 복잡한 사고가 가능해진다. 세 번째 단계는 구체적 조작기(7~11세)로, 이 시기의 아동은 논리적 사고와 보존개념을 획득하며 분류, 서열화 등의 개념을 발달시킨다. 마지막 단계는 형식적 조작기(11세 이상)로, 이 시기의 아동은 추상적 사고와 가설-연역적 추론이 가능해진다.."
1.1.3. 피아제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피아제의 ...
참고 자료
교육심리탐구/오만록 저/동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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