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교육훈련과 교육개발에 대한 차이점을 제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교육훈련과 교육개발의 차이점
2.1. 교육훈련
2.2. 교육개발
2.3. 교육훈련과 교육개발의 차이점
3. 직무현장 훈련(OJT)과 집합교육훈련(OFF-JT)
3.1. 직무현장 훈련(OJT)
3.2. 집합교육훈련(OFF-JT)
3.3. 기업들의 실시 경향 사례
4. 결론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교육훈련은 조직 내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며, 직원들의 업무 능력을 향상시키고 조직의 목표 달성에 기여하는 중요한 도구이다. 이는 개인이나 조직 구성원들이 직무를 수행하는 데 필요한 지식, 기술, 능력을 배양하여 조직의 목적을 달성하도록 돕는 프로세스이다. 이를 통해 조직은 변화하는 환경에 빠르게 대응하고,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할 수 있다.
반면에 교육개발은 교육과정이나 프로그램을 설계하고 실행하여, 개인이나 조직의 장기적인 성장과 발전을 도모하는 과정이다. 이는 단순히 지식의 전달이나 기술의 습득을 넘어서, 학습자의 전반적인 능력을 신장시키고, 사회적, 문화적, 경제적 요구에 부응하는 인재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교육훈련과 교육개발의 차이점을 살펴보고자 한다.
2. 교육훈련과 교육개발의 차이점
2.1. 교육훈련
'교육훈련'은 개인이나 조직 구성원들이 직무를 수행하는 데 필요한 지식, 기술, 능력을 배양하여 조직의 목적을 달성하도록 돕는 프로세스이다. 이는 특정한 유용한 능력과 관련한 능력, 지식을 교육하고 계발하는 것을 말하며, 응용에 초점을 맞추어 절차적으로 정의된 활동을 통해 기술을 개발하거나 이해를 향상시키는 교수법이다. 이런 교육훈련은 현재의 직무를 수행하는 데 필요한 스킬과 지식에 초점을 맞추며, 성과, 생산성, 효율 향상을 위한 것이다.
교육훈련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응용 중심으로 특정한 능력이나 성과적 목표를 가지고 있으며, 실제로 적용할 수 있는 기술이나 지식을 습득하는 데 중점을 둔다. 둘째, 절차적으로 정의되어 있어 반복적인 연습을 통해 기술을 숙달하게 된다. 셋째, 직무 수행 능력 향상을 목적으로 직무 수행에 필요한 기초 스킬과 지식을 전달하여 직원들의 업무 역량을 향상시키고자 한다.
교육훈련의 주요 목적은 특정 직무와 관련된 구체적인 기술이나 지식을 습득하여 업무 수행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으로, 이를 통해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고 생산성을 높이는 데 기여한다. 교육훈련은 일반적으로 단기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으며, 주로 특정 업무와 직접 관련된 실무 지식이나 기술에 중점을 둔다. 강의, 워크숍, 시뮬레이션, 실습 등 다양한 방법으로 진행된다.
결과적으로 교육훈련은 조직의 목표 달성과 직원들의 업무 능력 향상을 위한 중요한 도구이다. 이를 통해 조직은 변화하는 환경에 빠르게 대응하고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할 수 있다.
2.2. 교육개발
교육개발은 교육과정이나 프로그램을 설계하고 실행하여, 개인이나 조직의 장기적인 성장과 발전을 도모하는 과정이다. 이는 단순히 지식의 전달이나 기술의 습득을 넘어서, 학습자의 전반적인 능력을 신장시키고, 사회적, 문화적, 경제적 요구에 부응하는 인재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교육개발은 교육과정의 개발과 실행에 있어서 의사결정과정으로서의 역할을 하며, 교육 목표의 설정, 학습 경험의 선정, 학습 경험의 조직, 학습 경험의 효과 평가 등을 포함한다. 이 과정은 교육과...
참고 자료
강마리아, 강은숙 외 3명 저, 인적자원개발론, 동문사, 2023
권순식 저, 인적자원관리, 박영사, 2023
김종표 저, 인적자원개발, 양서원, 2020
이찬, 리상섭, 신제구 외 2명 저, 인적자원개발론(HRD 이론과 실제), 양서원, 2017
유규창, 박우성 저, 인적자원관리, 창민사, 2022
노남섭, 박양근 저, 인적자원개발론, 한올, 2021
김현정, 김진욱 외 1명 저, 인적자원관리, 북넷, 2023
홍용기, 박종혁 저, 인적자원관리, 청람, 2022
노영은. "조직문화와 체계적 현장직무교육훈련 실시수준 관계 연구." 국내석사학위논문 경북대학교 교육대학원, 2015. 대구
최영준. "중소기업 근로자의 체계적 현장직무 교육훈련(S-OJT)활동과 개인 및 조직 수준 변인의 위계적 관계." 국내박사학위논문 서울대학교, 2014. 서울
정평호. "현장교육훈련이 종업원의 직무만족과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국내석사학위논문 중앙대학교 산업·창업경영대학원, 2020. 서울
김지은. "외식업체 사외교육훈련프로그램의 IPA분석 및 평가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국내석사학위논문 세종대학교 관광대학원, 2010. 서울
김주란. "OJT(직장 내 교육)이 교육만족에 미치는 영향 연구." 국내석사학위논문 세종대학교 관광대학원, 2011. 서울
권형만, 『신인적자원관리론』, 무역경영사, 2014.
김영재, 김성국, 김강식, 『신인적자원관리』, 탑북스, 2015.
임창희, 『인적자원관리』, 비엔엠북스, 20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