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학급교사가 학급의 문제 등에 대한 정보가 교실 밖으로 나가는 것을 꺼려 방어적인 태도를 취할 때 학교사회복지사는 어떠한 접근을"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학급교사와 학교사회복지사의 협력
1.1. 학급교사의 방어적인 태도
1.2. 학교사회복지사의 접근 방법
1.2.1.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 강조
1.2.2. 학급문제의 공론화 필요성 설명
1.2.3. 학생 보호자와의 협력 요청
2. 부적응 학생에 대한 지도
2.1. 학교상담의 특징
2.2. 부적응 학생 사례
2.3. 부적응 학생 지도 방법
2.3.1. 학습 전략 구상
2.3.2. 긍정적인 또래관계 형성
2.3.3. 학생-교사 간 상호작용 증진
3. 사회복지사의 역할
3.1. 사회복지사의 개념
3.2. 사회복지현장에서의 공통된 역할
3.2.1. 치료자
3.2.2. 교육자
3.2.3. 안내자
3.2.4. 중개자
3.2.5. 옹호자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학급교사와 학교사회복지사의 협력
1.1. 학급교사의 방어적인 태도
일선학교에 근무하는 교사는 법적으로 학교와 근로계약서를 체결한 노동자 신분일 뿐이다. 이 때문에 말썽을 일으키거나 학교의 방침에 따르지 않은 교사는 인사상 불이익을 받거나 권고사직을 당할 수도 있는 것이다. 일선학교는 학급의 문제 등에 대한 정보가 교실 밖으로 그리고 학교 외부로 나가는 것을 꺼릴 수 밖에 없는데, 그 이유는 학교에 대한 부정적 대외 이미지가 형성됨에 따라 학교 관계자들이 도덕적으로 지탄을 받을 수 있음은 물론 나아가 법적 책임을 져야 할 상황에 처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학급을 담당하는 교사는 학교의 눈치를 살피면서 학급의 문제가 교실 밖으로 나가는 것을 극도로 꺼리게 되고 방어적인 태도를 취할 수 밖에 없는 것이다. 또한 학급문제 해결을 위해 노력하는 학교사회복지사에게 도움을 주기는커녕 오히려 학급문제에 대해 더 이상 개입하지 말라는 요구를 할 수도 있는 것이다.
1.2. 학교사회복지사의 접근 방법
1.2.1.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 강조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 강조는 학급교사와 학교사회복지사의 협력에서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 중 하나는 학교사회사업에 필요한 자원과 체계를 만들고, 학급교사와 유기적 관계를 형성함에 따라 학교사회복지가 온전히 전개될 수 있는 교내협력체계를 구축하는 것이다. 학교사회복지사는 학급교사와 유기적 관계를 형성하고 학급에 존재하는 학급문제에 개입하는 것이 학교사회복지사에게 부여된 역할이라는 것을 학급교사에게 충분히 강조할 필요가 있다. 또한 학급문제를 목격하고도 이에 대한 개입을 하지 않는 것은 학교사회복지사로서 그리고 한 인간으로서 결코 용납될 수 있는 비도덕적 행위이자 현행법상 논란의 소지가 있는 행위라는 것을 학급교사에게 알릴 수 있어야 한다.
1.2.2. 학급문제의 공론화 필요성 설명
학교사회복지사는 학급문제가 교실 밖으로 나가는 것이 필요하다는 점을 학급교사에게 설명할 필요가 있다. 학급문제를 교실 밖으로 공론화시키는 것은 문제해결을 위한 노력을 가속화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만약 학급교사가 자력으로 학급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여겨진다면 굳이 학교사회복지사가 개입할 필요는 없다. 하지만 학급문제가 교사의 힘으로 컨트롤되지 못하고 문제가 더 악화되고 있다면 가급적 그 문제를 교실 밖으로 빨리 공론화하여 문제해결을 위한 노력을 가속화시킬 필요가 있다. 학급문제의 유형으로는 집단 따돌림, 가출, 컨닝, 교사에 의한 학생체벌, 학생들의 교권침해 등이 있으며, 학급문제를 쉬쉬하다 문제가 더 커지고 사회적으로 공론화된다면 학급교사가 그 문제에 대한 책임을 져야 할 상황이 나올 수 있음은 물론 상황의 중도에 따라 학급교사가 구속될 수도 있다. 따라서 학교사회복지사는 학급문제의 중도와 학급교사의 학급문제 통제 가능 여부를 따져봐야 하며, 만약 문제가 심각하다면 학급교사가 모든 법적인 책임을 져야 할 상황이 나올 수 있다는 것을 학급교사에게 알려줌으로써 학급문제를 공론화시킬 수 있어야 한다.
1.2.3. 학생 보호자와의 협력 요청
학교사회복지사는 학급교사와 학생 보호자 간의 협력을 요청할 필요가 있다. 학생 보호자와의 협력은 학급문제 해결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학교사회복지사는 학생 보호자에게 학급에서 일어나고 있는 문제에 대해 설명하고, 이에 대한 해결책을 함께 모색할 것을 요청해야 한다. 학생 보호자의 도움과 협력이 있어야 학급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학생 보호자는 학생에 대한 가장 기본적인 정보와 이해를 가지고 있으므로, 학교사회복지사는 학생 보호...
참고 자료
한국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 찾아가는 이야기 윤철수 저자(글) 한국학술정보 2006년 11월 10일 출간
박지혜 외, 2020, 학교부적응 청소년이 지각하는 학교의 생태학적 환경에 대한 질적 연구, 청소년상담연구, 28권 1호, p.316
김태은 외, 2013, 정서·행동적 어려움을 지닌 초등학생 지원을 위한 수업 전략과 학습 환경 설계 방안의 효과성 검증, 서울: 한국교육과정평가원(Korea Institute for Curriculum and Evaluation), p.197~203
조학래, 사회복지실천론, 신정, 2019
양옥경 외, 사회복지실천론, 나남, 20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