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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례관리 대상자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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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사례관리 대상자의"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사례관리 대상자 유형
1.1. 정보 이용자
1.2. 서비스 이용자
1.3. 잠재적 사례관리 대상자
1.4. 사례관리 대상자
1.5. 위기관리 대상자

2. 사례관리 실천과정
2.1. 사정
2.1.1. 접수(자료수집)
2.1.2. 초기접수 후 접수자 의견 및 서비스계획
2.1.3. 중간접수 및 점검
2.2. 목표설정 및 서비스계획
2.3. 개입
2.4. 점검

3. 사례관리 대상자 실태조사 및 서비스 제공 계획
3.1. 장, 단기목표 제시
3.1.1. 장기목표 제시
3.1.2. 단기목표 제시
3.2. 서비스제공 계획 수립

4. 사례관리의 개념과 중요성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사례관리 대상자 유형
1.1. 정보 이용자

정보 이용자는 사회복지 관련 정보의 부족으로 당면한 문제해결이나 욕구 충족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클라이언트를 가리킨다. 이들에게는 주로 일회성 상담을 통해 직접적이고 구체적인 정보를 제공하며, 필요한 자원을 스스로 획득할 수 있도록 주변자원을 활용하도록 지도한다. 정보 이용자 사례관리의 목표는 클라이언트가 당면한 문제를 해결하고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정보를 제공하여 자립적인 생활을 할 수 있게 하는 것이다. 따라서 정보 이용자에 대한 사례관리는 일회성의 상담과 정보제공을 통해 클라이언트가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핵심이라고 할 수 있다.


1.2. 서비스 이용자

서비스 이용자는 개인과 가족의 욕구와 기능향상을 위해 특정한 사회복지서비스가 필요한 클라이언트라 할 수 있다. 서비스 이용자 사례관리 방법은 서비스별 이용자 기준에 따라 서비스를 제공한다. 사례관리의 목표는 개인과 가족의 기능을 도모하는데 개입 목표를 갖는다.

예를 들어 노인복지관의 경우, 노인들의 건강, 여가, 가족관계 등 다양한 욕구를 가지고 있는 클라이언트들을 대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게 된다. 이들에게는 건강검진, 물리치료, 여가 프로그램, 가족상담 등 맞춤형 서비스가 제공되며, 사례관리자는 이들의 욕구를 파악하고 필요한 서비스를 연계하여 개인과 가족의 기능을 강화하고자 한다.

또한 장애인복지관의 경우에도 장애유형과 정도에 따라 다양한 서비스가 제공되는데, 이들 역시 사례관리의 대상이 된다. 장애인들의 재활, 자립생활, 가족지원 등의 욕구에 맞춰 보조기기 지원, 직업재활, 활동지원, 가족교육 등의 서비스가 제공된다. 사례관리자는 장애인의 특성과 환경을 고려하여 적절한 서비스를 기획하고 제공한다.

이처럼 서비스 이용자 사례관리는 개인과 가족의 구체적인 욕구를 파악하고, 이에 맞추어 맞춤형 서비스를 통해 기능향상을 돕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따라서 사례관리자는 대상자의 욕구와 상황을 면밀히 사정하고, 이에 부합하는 적절한 서비스를 기획하고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


1.3. 잠재적 사례관리 대상자

잠재적 사례관리 대상자는 욕구가 충족되지 못한 상태가 지속되어 있는 경우로 일상생활에서 위험요인이 높은 클라이언트라 할 수 있다. 이러한 유형은 지속적인 사회지원을 통해 개인과 가족의 기능을 유지하고 회복하는 일에 도움을 주는 일에 관여한다. 잠재적 사례관리 대상자는 지속적인 모니터링이 필요하며 복합적인 욕구로 인해 어려움이 발생되지 않도록 사전에 적절한 개입구조를 마련해야 한다. 이들은 서비스를 통해 개인과 가족의 기능을 향상시키고 일상생활에서의 위험요인을 낮출 수 있도록 지원받게 된다. 따라서 잠재적 사례관리 대상자에 대한 관심과 개입은 심각한 위기상황으로의 악화를 예방하고 안정적인 삶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돕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다.


1.4. 사례관리 대상자

사례관리 대상자는 잠재적 사례관리 대상자 중 집중적으로 관리하여 서비스를 제공해야 되는 클라이언트를 가리킨다. 이 유형은 기관의 사례관리 선정기준에 부합된 자이어야 하며, 서비스 개입방법은 사례관리의 주요 진행절차에 의해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하게 된다. 그리고 사례관리 문제유형에 따라 서비스 제공방식이 결정되며 사례관리자의 업무관리목표가 달라진다. 즉, 기관의 사례관리 대상자 선정기준에 부합되어 집중적인 사례관리가 필요한 클라이언트를 의미한다.""


1.5. 위기관리 대상자

위기관리 대상자는 긴급한 사회적 지원이 없다면 개인과 가족의 물리적 안전이나 심리적 안전을 확보하기 어려운 클라이언트를...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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