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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사2급 중간 기말고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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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사회복지사2급 중간 기말고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 취득 현황

3. 현행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 취득제도의 문제점
3.1. 온라인을 통한 쉬운 취득
3.2. 사회복지사 2급 취득의 과도한 홍보
3.3. 취업에 관한 허위 홍보

4. 현행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 취득제도 개선방안
4.1. 현장실습의 과목의 실효성 개선
4.2. 사회복지사 필수과목의 대면 교육 의무화
4.3. 사회복지사 2급 자격취득의 국가고시 도입
4.4. 사회복지사 2급 취득 학력 기준 강화
4.5. 자격증 취득 과목에 대한 인정점수 강화

5. 사회복지현장실습 지도자의 자격요건 및 실습시간

6. 사회복지현장실습 유형

7. 사회복지현장실습 체계의 개선방향
7.1. 실습기관과 대학과의 연계 강화
7.2. 현장실습 내용의 전문성 강화
7.3. 실습기관의 정기적 슈퍼비전 강화

8. 결론

9.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사회복지현장실습은 사회복지학을 전공하는 학생이 실천 현장에서 요구되는 기술과 지식을 학습하고 몸으로 체화하는 과정을 통해 전문사회복지사로 준비시키는 것이다. 대학 교과과정에서 학습한 내용을 바탕으로 현장에서 적용하는 것을 통해 실천현장에서 필요한 역량을 높일 수 있으므로 향후 사회복지에서 전문적인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준비하는 것이 주요 목적이다. 사회복지현장실습은 사회복지사에게 필수적이고 필연적인 능력을 배우는 데에 있어 교과과정만으로는 한계가 존재하기 때문에 사회복지의 실천 현장에서 직접 해봄으로써 경험을 통해 얻을 수 있도록 해주는 것에 그 필요성이 있다. 또한 교과 과정을 통해 배운 사회복지 이론들을 실습에 적용하는 활동으로 사회복지 실천 현장에서 자신이 가진 지식을 직접 실천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지게 되며, 실습 과정을 통해 다른 활동들을 통해서는 발견하지 못했던 자신의 장단점이나 적성과 같은 자아 인식을 경험할 수 있게 된다.


2.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 취득 현황

2020년 사회복지사 자격증 발급 누적 건수를 살펴보면 1급이 178,925건, 2급이 1,121,811건, 3급이 13,574건으로 누적 소계는 1,314,380건이다. 2020년 사회복지시설 종사자 수가 612,957명인 것을 고려하더라도 자격증 취득자의 수가 많은 것은 사실이다. 실제로 사회복지 자격증 소지자의 취업률은 10% 내외이지만 여전히 많은 사람이 사회복지사 자격증에 관한 높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 이는 국가의 사회복지에 관한 지속적인 정책 시행과 고령화로 인한 복지시설 확충으로 사회복지사의 수요가 증가할 것이라는 예측 때문이다. 즉, 급격한 경제발전으로 소득 양극화가 발생하면서 사회문제가 늘어나고 복지 욕구가 다양해지며, 사회복지의 영역들이 넓어짐에 따라 국민의 사회복지에 관한 관심과 욕구가 끊임없이 증가하고 있어 사회복지사라는 전문가의 역할과 수요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기 때문이다. 더불어 사회복지사 2급의 경우 별도의 국가고시를 치르지 않고도 학력과 필수과목을 충족하면 교육 이수만으로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는 편리성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자격증 취득의 편리성으로 인해 사회복지가 국가적 관심을 받는 시기에 오히려 사회복지사는 전문가로서의 인정을 받지 못하고 있으며, 수요에 비해 공급이 지나치게 많아져 사회복지사의 전문성 제고와 처우 개선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3. 현행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 취득제도의 문제점
3.1. 온라인을 통한 쉬운 취득

현행 사회복지사 2급 취득은 온라인을 통한 쉬운 취득이 가능하다는 것이 가장 큰 문제점이다. 현행 사회복지사 2급 취득 기준은 필수 10과목 30학점, 선택 7과목 21학점을 이수하고 전문대 졸업 이상의 학력을 소지하면 가능하다. 대학교, 전문대학교 사회복지학과를 졸업하지 않더라도 비전공자가 온라인 수업을 이수하고 사회복지 현장실습을 수료한다면 자격증을 발급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온라인 수업의 경우 출석 체크, 중간/기말고사, 과제, 쪽지 시험 등을 통해 점수를 받게 되는데, 문제는 출석 체크의 경우 온라인 동영상 강의를 기간에 맞게 시청한다고 해서 출석이 인정되기 때문에 실질적으로 사회복지의 전문적인 이론을 습득하지 않아도 출석이 인정된다는 점이다. 또한 중간/기말고사 시험의 경우에도 온라인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사전에 공부하지 않더라도 교재 및 검색을 통해 시험을 치를 수 있어 강의를 통한 전문지식 습득의 문제가 발생한다.

더욱이 일반적인 대학교 수업은 정해진 시간에 출석하게 되지만 온라인 강의의 경우 24시간 아무 때나 접속하고 강의를 시청할 수 있기 때문에 학습에 대한 진정성과 열의를 감소시키고 수업에 대한 예습과 복습이 이루어지지 않는다는 점이 문제로 지적되고 있다.

따라서 온라인을 통한 쉬운 취득이 가능한 현행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 취득제도는 전문성 있는 사회복...


참고 자료

사회복지사 자격증 발급현황, 한국사회복지사협회, 2022
「사회복지 현장실습의 쟁점과 발전방안」 김진/한국사회복지행정학회/2016.10
「사회복지현장실습교육의 현황과 방향에 관한 연구:사이버대학교를 중심으로」 배나래/한국산학기술학회/2018.12
법령 - 사회복지사업법 시행규칙
최소연, 2013, 사회복지현장실습교육이 사회복지학 전공학생의 사회복지 효능감 향상에 미치는 영향: 기관슈퍼비전과 학교연계의 상호작용효과를 중심으로, 한국사회복지교육, 22권, p.220~222
https://welfare.honam.ac.kr/FP_Introduce
https://socialwelfare.catholic.ac.kr/front/boardview.do?pkid=31740¤tPage=1&searchField=ALL&searchValue=&searchLowItem=ALL&bbsConfigFK=333&cmsDirPkid=4234&cmsLocalPkid=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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