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2주차에서 인지적 학습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인지적 학습이론을 통해 학습한 본인의 직접 경험을 제시하시오

미리보기 파일은 샘플 파일 입니다.

상세정보

소개글

"2주차에서 인지적 학습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인지적 학습이론을 통해 학습한 본인의 직접 경험을 제시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인지적 학습이론
2.1. 인지적 학습이론의 개념
2.2. 인지적 학습이론의 모형
2.2.1. 1단계
2.2.2. 2단계
2.2.3. 3단계
2.2.4. 4단계
2.3. 인지적 학습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2.3.1. 친숙도
2.3.2. 동기부여
2.3.3. 정보 환경의 애매함

3. 인지적 학습이론의 사례
3.1. 박카스 광고의 사례

4. 인지적 학습이론의 시사점

5. 결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소비자 행동이란 소비자들이 그들의 욕구를 충족시켜야 한다고 생각되는 각종 제품, 서비스, 아이디어를 탐색, 구매, 사용하는 과정 속에서 보여주는 각양의 행동이다. 따라서 소비자 행동을 분석하는 것은 소비자들이 여러 가지 소비 대상에 그들의 가용자원을 어떻게 지출하는지 규명하는 것을 목적으로 두고 있다. 이에 본론에서는 2주 차에서 인지적 학습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인지적 학습이론을 통해 학습한 본인의 직접 경험을 제시해 보도록 하겠다.


2. 인지적 학습이론
2.1. 인지적 학습이론의 개념

인지적 학습이론에서 학습은 소비자가 여러 가지 대안에 대한 정보를 취득 및 처리하여 정보를 소비자가 가지고 있는 기존 신념과 통합하는 적극적인 과정이라고 볼 수 있다. 인지적 관점에서는 학습을 정보 처리하는 결과로 인한 장기 기억에 저장된 지식 등 변화로 보기에 소비자와 관련된 여러 가지 이론을 인지적 학습 이론에 적용해 볼 수 있다. 인지적 학습이론은 아직 경험해 보지 않은 상황에 적절하게 대처하는 행동은 외부 환경으로부터 필요한 정보를 능동적으로 수집해 인지함으로써 이루어진다는 학습이론을 의미한다. 인지적 학습이론은 고전적 조건형성 이론과 조작적 조건형성 이론의 취약한 부분을 수정해 전개된 이론이다. 인지적 학습이론은 학습이 반드시 자극과 반응 간 관계에 의해서만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강조한다. 학습은 오히려 개인이 직면하고 있는 환경에 대한 인지, 개인의 성격에 관련되는 과정이라고 볼 수 있다.


2.2. 인지적 학습이론의 모형
2.2.1. 1단계

1단계에서 소비자들은 해당 제품의 서비스와 관련해 보유하고 있는 기존 지식과 신념 등을 가설로 삼고 있다. 즉, 소비자들은 특정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해 이전부터 지니고 있던 지식과 신념을 바탕으로 가설을 형성하게 되는 것이다. 이러한 기존 지식과 신념은 소비자들이 앞으로 접하게 될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이해와 평가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된다. 따라서 이 단계에서는 소비자들이 어떠한 지식과 신념을 가지고 있는지가 매우 중요한 요소라고 할 수 있다.


2.2.2. 2단계

2단계에서는 직접적인 상품 경험이나 품질의 비교 정보 등의 증거에 노출될 우려가 있다" 이다. 소비자들은 특정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직접적인 경험을 하거나 관련 정보를 접하게 되면서 기존에 가지고 있던 가설을 검증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된다. 이 단계에서는 소비자들이 제품이나 서...


참고 자료

범상규, 심리학이 소비자에 대해 가르쳐준 것들 (평범한 사람들은 모르는 소비심리의 비밀), 바다출판사, 2013.10.30.
하동석, 이해하기 쉽게 쓴 행정학용어사전, 새정보미디어, 2010.03.25.
Arthur L. Costa 외 1명, 인지적 코칭(자기 주도 지도자와 학습자의 양성, 제3판) [아카데미프레스], 아카데미프레스, 2020.12.24.
안정준, 60주년 맞은 박카스 ‘대한민국 피로회복제’로 늘 국민 곁에, 머니투데이, 2023.05.02.
위키백과 게슈탈트 심리학 https://ko.wikipedia.org/wiki/%EA%B2%8C%EC%8A%88%ED%83%88%ED%8A%B8_%EC%8B%AC%EB%A6%AC%ED%95%99
네이버지식백과 게슈탈트 심리학
https://terms.naver.com/entry.naver?docId=2118670&cid=41991&categoryId=41991
파블로프의 개 (심리학의 역사를 관통하는 50가지 실험) 애덤 하트데이비스 저 | 이현정 역 | 시그마북스 | 2016.10.20
행동 뒤에 숨은 심리학 이영직 저 | 스마트비즈니스 | 2018.12.05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