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삼성카드 기업 분석
1.1. 연혁
삼성신용카드가 설립되었다. 삼성그룹의 계열사로 시작한 삼성카드는 1990년 업계 최초로 ARS 시스템을 가동하며 성장을 이어갔다. 1995년에는 상표명을 '삼성카드'로 변경하였고, 2004년 삼성캐피탈과 합병하면서 본격적인 금융서비스 기업으로 자리매김하게 되었다. 2007년에는 증권거래소에 상장되었고, 2009년에는 코스피 200 지수에 편입되며 그 위상을 인정받았다. 이후 2010년대 들어 다양한 마케팅 활동과 신상품 출시를 통해 실적이 지속적으로 성장하였다.
1.2. CEO 최치훈 사장
2011년 3월 대표이사로 취임한 최치훈 사장은 에너지 및 전자 분야 전문가이다. 1985년 첫 직장으로 삼성전자에 입사한 후 1년 만에 딜로이트 컨설팅사로 자리를 옮긴 후 에너지 관련 사업을 펼쳤다. 삼성 SDI CEO로 근무하다 1년만에 삼성카드로 옯겼음. 전자 분야의 전문가답게 모바일, 소셜네트워크 서비스 등 최근 추세에 적극 대응해서 고객에게 다가선다는 계획을 밝혔다. 올해 경영목표는 창의와 혁신을 통한 새로운 도약이다.
2011년 8월자 신문에 따르면, 최치훈 사장 부임 이후에 2년만에 현대카드를 제쳤다고 한다. 삼성카드의 역전은 지난해 말 취임한 최치훈 사장(사진)의 공격 경영에 힘입은 것이라는 게 업계 진단이다. 최 사장은 삼성 계열사의 전폭적인 지원을 받는 'S클래스 카드'를 지난 4월 출시하면서 실적을 대폭 끌어올렸다.
1.3. 비전: 'Best Partner for Better Life'
삼성카드의 비전 'Best Partner for Better Life'은 스마트 결제금융 파트너, 라이프 스타일 파트너, 비즈니스 파트너로서의 모습을 담고 있다.
스마트 결제금융 파트너로서 회원 개개인을 위한 경제활동의 편리함과 최적의 지불수단을 제공하고, 결제서비스를 혁신시키며 금융서비스의 새로운 영역을 개척하여 고객 개개인을 위한 최적의 소비생활을 실현하고자 한다.
라이프 스타일 파트너로서 고객의 니즈와 취향에 맞는 최적의 상품과 서비스를 개발하고, 삼성카드만의 가치를 더해 고객 생활을 디자인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기존의 부가서비스를 수익사업화하여 생활 전분야에 걸친 라이프 스타일을 제안하고자 한다.
비즈니스 파트너로서 고도의 데이터 분석과 마케팅을 이용한 판매증진 및 고객관리 서비스를 제공하여 장기적인 사업 성장을 지원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삼성카드는 회원 개개인을 위한 경제활동의 편리함과 최적의 소비생활, 고객의 니즈와 취향에 맞는 생활 전반의 디자인, 그리고 기업의 장기적인 사업 성장을 지원하는 최고의 파트너가 되고자 하는 것이다.
1.4. 사업영역
1.4.1. 결제서비스업
삼성카드의 결제서비스업은 신용카드, 체크카드, 선불카드로 구성된다. 신용카드는 가맹점에서 물품 및 용역을 신용으로 결제하고 결제일에 상환하는 방식이다. 체크카드는 회원의 금융기관 계좌 잔액 한도 내에서 일시불로 사용이 가능하다. 선불카드는 기프트카드와 같이 카드액면에 해당하는 금액을 미리 지급하고 사용하는 방식이다.
삼성카드는 신용카드, 체크카드, 선불카드 등 다양한 결제 수단을 제공함으로써 고객들에게 편리한 결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특히 신용카드의 경우 신용 결제 및 상환 기능을 통해 고객들의 단기 현금 수요를 충족시키고 있다. 또한 체크카드와 선불카드는 선불 결제 기능으로 고객들의 결제 편의성을 높이고 있다. 이와 같은 다양한 결제 수단을 제공함으로써 삼성카드는 고객들의 소비 활동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1.4.2. 금융서비스업
금융서비스업은 삼성카드의 주요 사업 영역 중 하나이다. 삼성카드는 현금서비스와 카드론과 같은 금융 상품을 제공하고 있다. 현금서비스는 회원의 단기적 현금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제공되는 상품으로, 회원이 일정 기간 내에 사용한 금액을 경제일에 상환하도록 하고 있다. 카드론은 한도 내에서 대출 기간과 상환 방식을 선택하여 신청할 수 있는 금융상품이며, 고객의 신용도에 따라 한도, 상환방식, 대출기간 등이 차별적으로 적용된다. 이처럼 삼성카드는 단기 현금 수요 해결과 장기 자금 대출 등 다양한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여 고객의 금융 편의를 높이고 있다. 이를 통해 삼성카드는 금융 서비스 부문에서 편의성과 차별성을 확보하여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1.4.3. 할부금융/리스사업
삼성카드의 할부금융/리스사업은 고객들의 편의를 위해 제공되는 서비스이다.
자동차 구입 시 신차 또는 중고차에 대한 할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고객들은 삼성카드의 할부 서비스를 통해 편리하게 자동차를 구입할 수 있다.
또한 전자제품, 가정용 기기, 가구, 사무용품, 의료기기 등 다양한 내구재 구입에 대해서도 할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고객들은 필요한 내구재를 구입할 때 삼성카드의 할부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삼성카드는 리스/렌탈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법인 또는 개인이 필요한 물건을 삼성카드가 직접 구입하여 리스/렌탈 이용자에게 제공하고, 이용자는 계약기간동안 이용료를 분할 납부하는 방식이다. 자동차, 산업용 기기, 의료기기, 건설장비 등을 취급하고 있으며, 자동차 특화 상품으로 Fleet리스와 장기렌터카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이처럼 삼성카드의 할부금융/리스사업은 자동차, 내구재, 산업용 기기 등 다양한 분야에서 고객들의 편의를 도모하고 있다.
1.4.4. 생활편의사업
삼성카드의 생활편의사업은 Lifecare service와 S-care 서비스를 중심으로 이루어진다.
Lifecare service는 고객의 Life Stage에 맞는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여행, 쇼핑, 보험, 웨딩 등 고객의 다양한 생활 요구사항을 충족시키기 위해 관련 서비스를 제공한다. 구체적으로 실시간 항공/호텔 예약 및 발권, 제휴사 여행상품 제공, 국내 주요 종합/전문 쇼핑몰 제휴 및 보너스포인트몰 운영, 연금보험, 상해보험, 보장성 보험 판매, 웨딩 스튜디오, 드레스, 메이크업 등의 웨딩 total 서비스 등을 제공한다. 이를 통해 삼성카드 고객들의 Life Stage에 맞는 다양한 생활편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S-care 서비스는 신용카드 부정사용과 각종 금융사고 위험으로부터 고객을 보호하기 위한 서비스이다. 구체적으로 카드대금 면제/유예 서비스, 해외여행 안심서비스, 자녀안심서비스 등을 제공하여 고객들이 안심하고 삼성카드를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처럼 삼성카드는 Lifecare service와 S-care 서비스를 통해 고객의 생활과 밀접한 부문에서 다양한 편의와 안전을 제공함으로써 "Best Partner for Better Life"라는 비전을 실현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1.5. SWOT 분석
Strength 높은 고객만족도 및 충성도(한국산업 고객만족도 조사 7년 연속 1위, 전반적 만족도와 재구입 의향 부문이 가장 높은 점수)이다. 다양한 부가서비스의 차별화(여러 타 회사와의 제휴, 국내 최초로 놀이공원 무료입장 등의 서비스를 보였음. 인터넷 서비스와 보안, 의료, 고객 편의 서비스 측면에서 꾸준히 업계를 선도함)이 있다. 삼성의 브랜드 이미지 및 삼성그룹의 긍정적 영향(위기 때 자금 지원을 받을 수 있다는 점, 삼성의 공익 사업 및 꾸준한 마케팅 전략의 후광효과를 보고있음)이 강점이다. 체계적인 리스크 관리로 연체율 최저(매출을 포기하고 연체자를 정리하는 뼈를 깎는 수고를 했던 결과 튼튼한 재무구조와 좋은 신용평가를 받고있음)이며, CRM사업강화(동양 최대의 콜센터, 선진적 DB마케팅, 고객 속성별 맞춤 서비스 제공)가 주요 강점이다. 또한 국내 최초 3대 신용카드사와 모두 제휴(비자, 마스터, 아멕스와의 제휴로 전세계 어디에서나 사용할 수 있음)하고 있다.
Weakness 은행계 카드사에 비해 시장 입지 약화(카드 사용 이유가 주거래 은행이기 때문이라는 리서치 결과가 있었음)이 약점이다. 히트상품 부재와 높은 수수료율과 연회비도 약점으로 지적된다.
Threat 은행계 카드사들의 분사로 인한 점유율 하락 및 롯데카드 등 경쟁사들의 성장, 연체비율이 상승하면서 증가하는 기업의 잠재부실, 가맹점 수수료율 인하, 현금서비스 규제 등 정부 당국의 규제, 신용불량자 급등 및 신용카드에 대한 부정적 시각, 성숙기에 진입한 산업주기(시장 성장성은 제한, 경쟁은 심화)가 위협요인이 되고 있다.
Opportunity 신용카드 사용의 확대(신용카드를 통한 지출이 가계소비의 30%를 넘고 있음), 전자상거래 및 홈쇼핑을 통한 카드사용이 급증하면서 인프라 환경 구축에 따른 잠재시장 증가 가능성이 기회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1.6. 삼성카드의 최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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