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영화 정보
영화 정보는 다음과 같다.
개봉일자는 2022년 12월 21일이며, 상영등급은 12세 관람가이다. 장르는 드라마와 뮤지컬이며, 상영시간은 120분이다. CJ ENM에서 배급을 맡았다.
영화의 감독은 윤제균이다. 주연배우로는 정성화, 김고은, 나문희, 조재윤, 배정남, 박진주 등이 출연하였다.
2. 영화 제작 배경
영화 영웅의 제작은 국내 창작뮤지컬인 영웅을 원작으로 탄생하였다. 창작 뮤지컬 영웅은 이토 히로부미를 암살하는 안중근 의사의 마지막 1년을 다루었고, 2009년 초연이래 미국 뉴욕에서도 공연을 할 만큼 흥행에 성공한 뮤지컬이다. 이러한 창작뮤지컬 영웅을 천만감독 윤제균 감독이 이를 관람하고 나서 감동을 받아서 영화 제작을 시작하였다.
국내에서 뮤지컬 영화는 그다지 흥행성이나 대중성이 좋다고 할 수 없었으나, 천만 관객을 감동 시킨 윤제균 감독이라면 그가 받은 감동만큼의 느낌을 관객들에게 돌려 줄 수 있을거라 보인다. 창작 뮤지컬 영웅과 영화 영웅은 약간의 다른 점이 있다. 원작인 창작뮤지컬 영웅의 캐릭터와 서사가 영화에서 영화적 화법으로 보충되어, 주인공 안중근 의사의 인간적인 모습이 조금더 강조되었다고 본다.
안중근의사 참여한 전쟁의 실패로 그는 내적 갈등을 겪게 되는 장면을 비롯한 그의 가족들이 그의 독립운동을 걱정하는 장면들은 원작과는 다른 면이 있다. 또한 안중근 의사가 쌓아가는 서사는 독립운동가 안중근의사 뿐만 아니라, 한가정의 남편이자 아빠, 동료 등의 모습이 보여지면서 쌓게 된다. 원작 뮤지컬에서 구성된 30곡의 노래 대신에 영화 영웅에서는 30곡 대신에 15곡을 노래하고 원작에는 없는 1곡을 추가하여 영화가 진행된다.
영화 영웅은 감독 윤제균의 연출능력을 제대로 보여준다. 원작보다 더 웃기고, 더 슬프기도 하다. 그만의 웃음 포인트가 첨가되어 제작되었으며, 진중한 영화라 생각한 관객들이 조금은 웃을 수 있는 것이다. 광복절에 맞추어 개봉을 목표로 제작된 영화 영웅은 우리나라 국민이라면 누구나 가지고 있는 나라를 사랑하는 마음을 제대로 겨냥하여 제작된 영화이다.
윤제균 감독이 창작뮤지컬 영웅을 4번이나 볼 정도로 동기부여가 되었고, 감독이 느낀 안중근 의사에 대한 느낌은 호연지기(浩然之氣)였다고 한다. 윤제균 감독 역시 국민의 한사람으로서 안중근 의사와 같은 영웅을 그시대에 그저 힘없이 보낸 것이 죄송스러웠다고 한다. 이렇게 제작된 영화 영웅은 2020년 8월에 개봉예정이었으나, 코로나 19로 인하여 개봉이 연기되었고, 계속하여 코로나 19가 확산됨으로써, 영화 제작완료 후 3년만인 2022년 12월에 개봉을 결정한다.
3. 등장인물 소개
이 영화에는 안중근 의사를 비롯하여 다음과 같은 등장인물들이 나온다.
안중근 의사는 이 영화의 주인공이자 대한제국 의병군 참모중장이다. 그는 조국 대한민국의 독립을 위해 이토 히로부미를 암살하는 거사를 계획하고 실행한다. 안중근 의사는 어머니 조마리아 여사와 함께 천주교 신자로 기도를 통해 내적 갈등과 두려움을 극복하고자 한다. 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