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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원극복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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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민원극복사례"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사회복지 실천과정
1.1. 접수 단계
1.2. 자료수집 및 사정
1.3. 계획 수립
1.3.1. 목표 설정
1.3.2. 계약
1.4. 개입
1.4.1. 직접 개입
1.4.2. 간접 개입
1.5. 평가 및 종결
1.5.1. 평가
1.5.2. 종결
1.6. 사후 관리

2. 사례관리의 실행단계
2.1. 장애극복과 옹호
2.2. 서비스 계획의 수행
2.3. 서비스의 조정

3. 의료조직 차원의 의사소통
3.1. 하향적 의사소통
3.2. 상향적 의사소통
3.3. 수평적 의사소통
3.4. 대각적 의사소통

4. 사례 분석 및 중재
4.1. 사례 1 - 신규 간호사와 책임간호사의 의사소통 중재
4.2. 사례 2 - 간호사와 의사의 의사소통 및 협력 증진
4.3. 사례 3 - 간호사와 의사의 의사소통 및 협력 증진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사회복지 실천과정
1.1. 접수 단계

접수 단계는 사회복지 실천과정의 첫 단계로, 문제를 가진 사람이 전문적 도움을 얻기 위해 기관에 찾아왔을 때 최초로 실시하는 면접이다. 이 단계에서는 클라이언트의 문제와 욕구를 확인하고, 기관의 정책과 서비스와의 부합 여부를 판단하게 된다.

접수 단계의 주요 과제는 클라이언트의 문제 개요를 파악하고, 해당 기관에서 도와줄 수 있는지 결정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클라이언트와의 면접을 통해 문제와 욕구를 확인하고, 기관의 서비스 적격성을 심사하게 된다. 또한 다른 적당한 기관에 의뢰할 것인지를 결정하기도 한다.

이 단계에서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와의 원조관계를 수립하고, 클라이언트의 동기화를 위해 노력한다. 클라이언트의 문제와 욕구를 정확히 파악하고, 이에 따른 서비스 적격성을 판단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통해 클라이언트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적절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후속 단계로 이어질 수 있도록 기반을 마련하게 된다.


1.2. 자료수집 및 사정

자료수집 및 사정은 클라이언트와 클라이언트가 가진 문제를 이해하기 위해 필요한 사실을 수집하는 단계이다. 이를 통해 사정(assessment)을 하는데 필요한 기본자료를 수집하게 되며, 클라이언트가 현재 위치하는 상태와 상황에 대한 전체 이해, 문제의 우선순위와 긴급성을 파악할 수 있게 된다""

자료수집 단계에서는 클라이언트의 가치와 자원, 생활 양상, 능력과 장애요인 등 다양한 정보를 수집하게 된다. 이를 통해 클라이언트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돕고 문제의 성격과 중요도, 개입 방향에 대한 단초를 제공하게 된다. 또한 사정 단계에서는 수집한 정보를 분석하여 클라이언트의 문제와 강점, 자원 등을 전문가적 관점에서 평가하게 된다. 이는 개입과정 전체에서 핵심적이고 지속적인 부분으로, 문제를 재발견함과 동시에 클라이언트의 강점과 자원을 평가하는 과정이다""

구체적으로, 자료수집 단계에서는 클라이언트의 인적사항, 가족관계, 사회경제적 상황, 건강상태, 일상생활, 대인관계 등 클라이언트에 대한 전반적인 정보를 수집하게 된다. 이를 통해 클라이언트가 처해있는 상황과 문제의 본질, 원인 등을 파악할 수 있다. 또한 클라이언트의 강점이나 자원, 지지체계 등도 파악하여 향후 개입 전략 수립에 활용하게 된다""

사정 단계에서는 수집한 자료를 체계적으로 분석하고 종합하여 클라이언트의 문제와 욕구, 강점과 자원 등을 평가한다. 이를 통해 핵심 문제를 확인하고 개입 목표와 전략을 세울 수 있게 된다. 사정은 개입과정 전반에 걸쳐 지속적으로 이루어지며, 새로운 정보가 수집될 때마다 분석하고 평가하게 된다. 즉, 사정은 유동적이고 역동적인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이와 같이 자료수집과 사정 단계는 사회복지 실천과정에서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 클라이언트에 대한 종합적이고 깊이 있는 이해를 바탕으로 개입 목표와 전략을 수립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를 통해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보다 효과적으로 해결하고, 그들의 자립과 역량강화를 지원할 수 있게 된다""


1.3. 계획 수립
1.3.1. 목표 설정

목표 설정은 사회복지실천과정에서 계획 수립의 핵심적인 단계이다.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의 요구와 문제를 파악한 뒤 이를 해결하기 위한 목표를 설정하게 된다. 목표 설정의 지침은 다음과 같다.

첫째, 사회복지사의 지식과 기술에 상응하되 기관의 기능과 일치해야 한다. 클라이언트가 원하는 결과와 관련이 있어야 클라이언트의 동기부여가 가능하다.

둘째, 목표는 현실적으로 달성이 가능하며 명시적이고 측정 가능해야 한다. 다만 목표 달성에 융통성이 필요하며 우선순위를 선정해야 한다.

셋째, 목표는 성장을 강조하는 긍정적 표현으로 설정해야 한다. 예를 들어 '자립능력 향상'과 같이 표현하는 것이 적절하다.

이와 같은 지침에 따라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의 문제와 욕구를 고려하여 현실적이고 달성 가능한 목표를 설정하게 된다. 이를 통해 클라이언트의 동기를 높이고 실천과정에서 체계적인 개입이 이루어질 수 있다.


1.3.2. 계약

계약은 사회복지실천에서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가 목표를 설정하고 목표달성을 위해 전략, 역할, 개입, 평가, 방법 등을 구체적으로 기술하고 합의(동의)하는 것이다"" 주요 개입 단계와 변화 목적(목표달성)의 개입을 자연스럽게 소개하고, 달성해야 할 목표와 수단을 명확히 하며, 참여자의 역할을 설명하고, 도움이 제공되는 조건을 형성한다"" 최초의 계약은 정해진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공동의 노력을 이끌어가겠다는 약속이다""


1.4. 개입
1.4.1. 직접 개입

직접 개입은 클라이언트의 변화를 주로 목표로 하는 것으로, 클라이언트 체계자체의 변화나 클라이언트와 주변 환경과의 관련된 개인, 가족, 소집단의 기능과 관련된 것에 초점을 둔다.""

직접 개입은 클라이언트와의 면대면 접촉을 통해 이루어지는 개입활동으로, 클라이언트 행동의 직접적인 변화를 목적으로 한다. 이러한 직접 개입에는 면접, 상담, 사회심리치료, 사회교육, 사회훈련 등이 포함된다.

구체적으로 직접 개입에는 개인 대상의 개입, 가족 대상의 개입, 소집단 대상의 개입 등이 있다. 개인 대상의 개입에서는 일대일 면접을 통해 문제 해결을 도모하며, 가족 대상의 개입에서는 가족치료나 가족교육 등을 실시하여 가족체계의 건강성을 높인다. 소집단 대상의 개입에서는 자조집단이나 치료집단 등을 활용하여 소집단 내 구성원들의 상호작용을 촉진하고 문제해결력을 ...


참고 자료

이영호(2008),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사회복지의 이해 : 윤찬영 저, 정민사, 2017
현대상담 심리치료의 이론과 실제 / 윤순임 저 / 중앙적성출판사 / 2011
상담 및 치료의 이론과 실제 / Richard Nelson Jones 저 / 김성봉 외 1명 역
사회복지 사례관리 : 이채석 저, 어가, 2017
상담이론과 실제 / 양명숙, 김동일, 김명권 외 2명 저 / 학지사 / 2013
사회복지행정의 이해 : 강종수 저, 학지사, 2019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사회복지정책입문 : 김태성 저, 청목출판사, 2018
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시설 : 이병록 저, 청목출판사, 2007
사회복지조사방법론 : 최창현, 황민철 저, 윤성사, 2018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사회복지실천론 : 이영분/김기환 등 저, 동인, 2010
장금성 외 공저(2022), 최신 간호 관리학, 제5판, 현문사 97~113, 482~5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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