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약보고서 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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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약보고서 과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간호사의 투약오류 개선방안
1.1. 팀빌딩
1.2. 서론
1.3. 본론
1.3.1. 해결 방안 탐색
1.3.1.1. 교육을 통한 개선 방안
1.3.1.2. 체계 개발을 통한 개선방안
1.3.2. 간호관리자의 역할
1.3.2.1. 리더십
1.3.2.2. 조정, 협력적 역할
1.4. 결론 및 제언
1.5. 참고문헌

2. 투약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QI 활동 계획
2.1. 환자안전행위계획
2.2. 전산화된 환자안전보고 시스템
2.3. 팀 구성
2.4. 투약 안전사고의 원인파악 및 기대목표 설정
2.4.1. 투약 안전사고의 원인
2.4.2. 투약 안전사고의 기대목표
2.5. 투약 안전사고를 개선하기 위해 알고 있어야 하는 지식
2.5.1. 투약오류
2.5.2. 투약 관련 용어
2.5.3. 5 rights를 통한 오류 없는 정확한 투약
2.5.4. 아동의 약 용량 계산
2.5.5. 소아에게 약물 투여 시 고려사항
2.6. 개선방안 및 평가계획 수립
2.6.1. 개선활동 계획
2.6.2. 개선활동 추진일정
2.6.3. 평가계획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간호사의 투약오류 개선방안
1.1. 팀빌딩

팀빌딩은 협력적 관계 형성을 위한 방안으로, 팀 구성원 간의 긍정적인 상호작용과 신뢰를 바탕으로 공동목표 달성을 목적으로 하는 활동이다. 이를 위해 팀원들이 약속을 준수하고, 서로의 의견에 적극적으로 피드백하며, 맡은 일에 책임을 지고, 비난하지 않고 긍정적인 태도를 갖는 것이 중요하다. 제공된 문서에 따르면, 팀 내에서 이러한 팀워크를 위해 회의 일정 조정, 팀 구성 및 역할 분담, 팀 내 규칙 제정 등의 활동을 진행하였고, 팀원 개개인의 책임감과 긍정적인 분위기 조성이 잘 이루어졌음을 알 수 있다. 이를 통해 팀 구성원 간의 신뢰와 협력이 향상되었을 것으로 보인다. 이는 팀 과제 수행 및 목표 달성에 효과적일 것으로 판단된다.


1.2. 서론

최근 제주대학교 병원에서는 코로나 바이러스에 감염된 12개월 영아가 간호사의 투약오류로 숨진 사건이 발생했다. 재택 치료를 받던 중 호흡곤란이 심해져 내원한 아동은 호흡기 치료를 받을 예정이었으나, 담당 간호사가 투여 경로를 오인하여 에피네프린 5mg을 정맥주사로 주입한 것이 원인이었다. 뿐만 아니라, 사건 보고는 영아 사망 후 4일이나 후에 지연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렇듯 투약오류는 환자에게 심각한 위해를 줄 수 있으며, 실제로 병원 내 위해사건 분석 연구에서 입원기간 동안 환자에게 발생한 위해사건의 15.1%를 차지할 정도로 빈번히 일어난다. 특히 국내 선행연구에 따르면, 근무경력 1년 미만 신규간호사의 투약오류율이 30.4%로 매우 높기 때문에, 간호관리자 차원에서 신규간호사의 투약오류 방지를 위한 대책이 시급하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이 주제를 선정하게 된 배경은 곧 신규간호사가 될 간호학과 4학년 학생에게 투약오류 문제 인식과 개선 방안에 대해 고려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판단되었기 때문이다.


1.3. 본론
1.3.1. 해결 방안 탐색
1.3.1.1. 교육을 통한 개선 방안

실습 중심의 특화된 신입간호사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을 통한 1년 미만 신입간호사들의 투약술기(practice)를 향상시키는 것이다. 교육 전담의 분야별 교육 시 실제적 투약과정을 고려한 병동별 다빈도 약품 매뉴얼 내용을 토대로 한 투약계산 및 실습교육을 실시하여 신규간호사들의 실무 역량을 키울 수 있다. 정기적인 약물 안전관리에 대한 교육도 실시하여 간호사가 약물 및 수액의 선입선출, 약품을 안전하게 보관하고 다루는 법, 약물 투약 전 5rights의 중요성, 환자의 네임카드 확인, 개방형으로 환자이름 묻기 등과 같이 약물을 안전하게 환자에게 투약하기 위해 지켜야할 기본적인 내용을 숙지할 수 있도록 한다. 이를 통해 간호사가 그 중요성을 상기시키고 가장 기본을 지키는 것이 투약오류를 막을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라는 것을 깨닫게 할 수 있다. 또한 고위험약물 및 약물 안전관리책임자를 지정하여 고위험약물 및 약물 관련 교육을 주관하게 함으로써 간호사들이 고위험 약물들의 관리 방법, 투약 시 주의사항, 예상되는 부작용, 투약오류 시 대처방안과 같은 내용에 대한 강의를 통해 전문적인 지식을 습득할 수 있도록 한다. 이처럼 실습 중심의 특화된 신규간호사 교육 프로그램과 정기적인 약물 안전관리 교육 및 고위험약물 교육을 통해 간호사들의 투약관련 지식과 술기를 향상시킬 수 있다."


1.3.1.2. 체계 개발을 통한 개선방안

'체계 개발을 통한 개선방안'은 다음과 같다.

첫째, 각 병동별로 실제적 내용의 '병동별 다빈도 약품 매뉴얼'을 개발하여 간호사들이 업무 중 쉽게 열어 볼 수 있게 함으로써 투약에 대한 이론적 지식과 실무지식을 향상시킨다. 각 병동마다 자주 사용하는 약물들의 작용과 적응증, 가능한 투여 경로, 적정량, 부작용 등을 정리하여 부서별 컴퓨터에 저장하고 간호사들이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이다.

둘째, 요인별 투약사고 유형분석에 따른 병동별 중재법을 수립한다. 각 병동별로 투약오류를 발생시킬 수 있는 취약점을 분석하여, 각 팀에 맞는 해결방안을 개발한다. 예를 들어 '다른 경로' 투여에 대한 문제를 대처하기 위한 방안으로 소아 경구 시럽 투약용기를 개발하여 제품화하거나, 수혈점검용 도장을 제작하여 활용하는 등의 중재방안을 마련한다"이다.

셋째, '앗차사고(Near miss)' 자가보고 사례집을 개발하고 역할극을 통한 태도변화 교육을 실시한다. 최근 3년간 발생 가능했던 '앗차사고' 사례조사를 통해 '앗차사고 사례집' 핸드북을 발간하고, 사례에 대한 교육자료를 개발하여 간호사들이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투약오류 상황'에 대한 역할극을 video로 촬영한 후 팀 전체 간호사와 공유함으로써 투약오류에 대한 태도를 변화시킨다"이다.

넷째, '약물전담관리과'를 신설하여 체계적·전문적인 약물 관리를 수행한다. 내과의, 임상약리학자, 약사, 간호사 등 전문가들로 구성된 '약물전담관리과'가 원내, 원외 약물이상반응 사례에 대한 조사, 관리 및 보고, 약물이상반응 전문가 상담 및 교육자료 제공, 오류의 원인을 규명하고 재발을 줄이는 프로그램 등을 개발하여 투약오류를 체계적으로 관리한다"이다.

이와 같이 병동별 다빈도 약품 매뉴얼 개발, 요인별 투약사고 유형분석에 따른 중재법 수립, 앗차사고 사례집 개발 및 역할극을 통한 태도변화 교육, 약물전담관리과 신설 등의 체계 개발을 통해 투약오류를 예방하고 관리할 수 있다"이다.


1.3.2. 간호관리자의 역할
1.3.2.1. 리더십

간호관리자의 리더십은 투약오류 감소를 위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간호관리자는 다양한 유형의 리더십을 발휘하여 투약오류 감소를 위한 활동을 이끌어나갈 수 있다.

먼저, 간호관리자는 진성리더십(authentic leadership)을 발휘하여 무비난문화(No-blame culture)를 형성해야 한다. 기존의 의료 문화에서는 투약오류가 발생할 경우 해당 간호사를 비난하고 처벌하는 경우가 많았다. 이로 인해 간호사들이 투약오류를 보고하기 꺼려하는 경향이 있었다. 그러나 비난 대신 위로와 격려를 하며, 실수의 근본 원인을 파악하여 시스템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중요하다. 간호관리자는 솔선수범하여 이러한 분위기를 조성하고, 구성원들의 투약오류 보고를 적극적으로 독려해야 한다.

또한 간호관리자는 이상적 영향력 리더십(idealized influence leadership)과 참여적 리더십(participative leadership), 민주형 리더십(democratic leadership)을 발휘하여 구성원들이 환자안전 및 투약오류에 대해 개방적으로 논의할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들어야 한다. 구성원들이 자유롭게 의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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