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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업스트레스검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자녀가 지각한 부모님의 교육에 대한 관심이 자녀의 학업스트레스와 심리적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
1.1. 서론
1.2. 이론적 배경
1.2.1. 청소년의 행복감
1.2.2. 학업스트레스
1.3. 연구방법계획
1.3.1. 연구대상
1.3.2. 측정도구
1.3.3. 자료분석
2. 직업진로설계 스트레스에 대한 개념과 바람직한 스트레스 관리에 대한 이해
2.1. 스트레스에 대한 개념과 종류
2.2. 스트레스 검사도구를 활용하여 자신의 스트레스 수준을 검사 및 분석
2.3. 스트레스 관리 방법 제시
2.4. 자신이 스트레스를 받게 되는 상황 및 증상
2.5. 자신만의 스트레스 극복 방법의 사례
3. 그림검사 관련 논문 요약 및 감상문
3.1. 논문 요약
3.1.1. 서론
3.1.2. 이론적 배경
3.1.3. 연구방법
3.1.4. 연구결과
3.1.5. 논의 및 결론
3.2. 감상문
3.2.1. 초등학교 고학년의 특성과 학업스트레스
3.2.2. PPAT 검사
3.2.3. 초등교육에 대한 시사점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자녀가 지각한 부모님의 교육에 대한 관심이 자녀의 학업스트레스와 심리적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
1.1. 서론
현대 사회에서 도시화와 교육수요의 증가, 여성의 교육기회 및 취업기회 확대 등은 자녀의 가치 있는 삶에 대한 부모의 생각에 큰 변화를 가져왔다. 이는 한국 사회의 중요한 특징 및 사회적 현상 중 하나인 교육열과 관련된다. 교육열은 학생 자신이 스스로 교육받고자 하는 욕구라고 하기보다 자녀의 성공 또는 출세를 위해 더 나은 학벌과 학력을 얻고자 하는 부모의 열망과 욕구를 의미한다. 우리나라 부모들은 자녀들의 높은 학업성취와 성적을 부모 인생에서의 가장 자랑스러운 성공경험으로 인식하기도 하며, 대부분 부모는 자녀가 현 부모의 경제·사회적 지위보다 높은 지위를 얻고 안정되고 인정받는 직업을 얻고자 하는 바람을 갖고 있다. 교육에 대한 부모의 관심 증가는 자녀에게 보다 많은 교육을 제공하려하고 정상 수준을 넘어선 학벌 및 학력을 쟁취하려하게 된다. 이로 인해 부모들은 자녀들에게 학교의 교육과정 보다 많은 교육과 학교 교육과정 이외의 교육까지 제공하게 되고, 사교육을 통해 자녀의 연령에 맞지 않는 선행학습까지 강요하게 된다.
1.2. 이론적 배경
1.2.1. 청소년의 행복감
행복감은 개인의 주관적 경험으로써 삶에 대한 만족과 긍정적인 정서 상태를 의미한다. 선행연구에 따르면 청소년의 행복감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으로는 건강, 자아존중감, 부모와의 관계, 또래 관계, 학업성취도 등이 있다. 특히 부모와의 관계와 학업성취도 등은 청소년의 행복감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입시 위주의 경쟁적 교육 환경으로 인해 청소년들이 높은 학업 스트레스를 경험하고 있다. 이러한 과도한 학업 스트레스는 청소년의 정서적 안정과 행복감을 저해하는 요인이 될 수 있다. 따라서 청소년의 행복감을 증진시키기 위해서는 학업 스트레스를 적절히 관리할 수 있는 방안이 필요하다.
특히 초기 청소년기인 초등학교 고학년 시기는 신체적, 정서적, 사회적 변화가 급격히 일어나는 시기로, 이 시기의 행복감과 스트레스 관리가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이 시기 청소년의 행복감은 이후 발달과정에 지속적인 영향을 미치므로, 청소년의 전인적 발달을 위해서는 행복감과 학업 스트레스에 대한 종합적인 이해가 필요하다.
1.2.2. 학업스트레스
우리나라의 학교 교육은 대부분 입시위주이며, 경쟁적인 교육 형태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이에 청소년들은 성적, 공부에 대한 압박감, 과중한 학업량 등으로 높은 학업스트레스를 받는다. 학업스트레스에 영향을 주는 몇 가지 요인을 살펴보면, 먼저 높은 성적을 보일수록 학업스트레스를 비교적 덜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업스트레스 유발변인을 살핀 연구에서 성적 상위집단이 아닌 중?하위 집단에서 더욱 높은 학업스트레스를 경험한다고 나타났고, 세 집단에 대한 다중회귀분석 결과는 성적의 상위, 중위, 하위 세 집단 모두 학업스트레스에 정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유발효과가 나타났다. 또한 부모와 교사가 풍부한 사회자본을 형성하고 있을수록 자녀가 학업스트레스를 덜 느낀다고 나타났다. 그러나 부모의 자녀에 대한 교육적 기대가 지나쳐 자녀에게 부담과 압박으로 다가올 경우는 학업스트레스가 증가한다고 나타났다. 이처럼 우리나라의 경우 대학입시를 위한 시험경쟁과 강박적 성취가 높은 편으로, 아동이 학업스트레스를 조절하고 건강한 적응과정이 가능하게 하는 것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1.3. 연구방법계획
1.3.1. 연구대상
이 연구는 서울, 천안, 대전 소재의 초등학교 5학년 500명(100%)을 대상으로 실시할 계획이다. 이는 검사문항의 이해가능성을 고려하고, 상급학교로의 진학을 앞두어 학업부담이 증가되는 초등학교 6학년을 제외한 결과이다. 이처럼 교급별 대표성을 고려하여 초등학교 5학년을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연구대상의 성별은 최대한 1:1 비율에 맞도록 선정할 계획이다.
1.3.2. 측정도구
본 연구의 측정도구는 모두 청소년(초등학생)이 지각한 것을 측정하는 것으로 구성되어 있다.
1) 부모의 학업성취압력
자녀가 스스로 지각하는 부모의 학업성취압력을 측정하기 위해 강영철(2003)의 측정도구를 사용하였다. 이 척도는 김기정(1984)의 부모 양육태도 검사와 김경옥(1992)의 학업성취압력 검사를 수정·보완한 것이다. 부모의 학업성취압력 척도는 5점 Likert 척도이고 총 15개의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점수가 높을수록 성취압력이 높고 점수가 낮을수록 성취압력이 낮은 것으로 본다. 강영철(2003)의 연구에서 보고된 척도의 신뢰도(Cronbach's α)는 .92로 나타났다.
2) 학업스트레스
학업스트레스를 측정하기 위해 조붕환(2006)이 개발한 '생활스트레스 척도'에서 학업 관련 스트레스 요인을 발췌하여 사용하였고, 이를 강민정(2008)이 보완한 것 중에서 초등학교 5학년의 수준에 맞게 다시 수정·보완하여 사용하였다. 학업스트레스 척도는 5점 Likert 척도이고, 총 15개의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점수가 높을수록 학업스트레스가 높고, 점수가 낮을수록 학업스트레스가 낮다고 본다. 강민정(2008)의 연구에서 보고된 척도의 신뢰도(Cronbach's α)는 .92로 나타났다.
3) 행복감
행복감은 김연화(2007)의 인지적 행복감과 정의적 행복감으로 측정하였다. 인지적 행복감은 Ryff(1989)의 행복감 척도와 Waterman(1993)의 Personally Expressive Activities Questionnaire(PEAQ)를 참고로 하여 만든 양명환(1998)의 심리적 행복감 척도를 우리나라 초등학교 고학년에 맞게 수정·보완한 질문지를 사용하였다. 총 20개의 문항으로 구성된 척도이고, 점수가 높을수록 행복감이 높음을 의미한다. 측정된 인지적 행복감의 신뢰도 Cronbach α 계수는 .941로 나타났다.
정의적 행복감은 Campbell, Converse, & Rodgers(1976)의 주관적 안녕 지표를 한정원(1997)이 각색한 것을 김연화(2007)가 대상을 초등학교 5학년으로 수정·보완하여 사용한 것이다. 일상에서의 정서적인 안녕을 평가하기 위한 척도로, 10개의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Cronbach α는 .92...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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