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생명과학Ⅰ 교과 운영 계획
1.1. 평가의 목적 및 방향
생명과학Ⅰ 교과의 평가는 학생들의 생명과학적 핵심 개념에 대한 이해와 탐구 능력을 평가함으로써 학습 지도 계획 수립과 지도 방법의 개선, 진로 지도 등의 정보를 얻는 것이 목적이다. 또한 지필평가와 수행평가를 유기적으로 사용하여 생명과학Ⅰ 교과 성취 기준에 대한 지식, 기능, 태도 등을 고르게 평가함으로써 학생들의 전인적인 성장을 도모하고자 한다. 나아가 문제를 과학적으로 해결하려는 태도를 기르며, 인간을 중심으로 한 생명 현상에 대하여 호기심과 흥미를 가지고 개인과 사회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과학적 소양을 기를 수 있도록 한다.
1.2. 평가 영역과 기준
생명과학Ⅰ 교과의 평가 영역과 기준은 다음과 같다.
생명과학의 핵심 개념에 대한 이해와 탐구 능력을 평가하여 학습 지도 계획 수립과 지도 방법의 개선, 진로 지도 등의 정보를 얻고자 한다. 지필평가와 수행평가를 유기적으로 사용하여 생명과학Ⅰ 교과 성취 기준에 대한 지식, 기능, 태도 등을 고르게 평가함으로써 학생들의 전인적인 성장을 도모하고자 한다. 또한 문제를 과학적으로 해결하려는 태도를 기르며, 인간을 중심으로 한 생명 현상에 대하여 호기심과 흥미를 가지고 개인과 사회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과학적 소양을 기를 수 있도록 한다.
생명과학의 핵심 개념을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는지 과학적 사고력, 과학적 탐구 능력, 과학적 문제 해결력, 과학적 의사소통 능력, 과학적 참여와 평생 학습 능력 등과 같은 과학과 핵심 역량을 평가한다. 학생들의 학습 과정과 결과를 종합적으로 평가하기 위해 선다형, 서술형 및 논술형, 관찰, 보고서 검토, 실험 활동 평가, 포트폴리오 등 다양한 평가 방법을 적용하며, 성취 기준을 준거로 활용함으로써 평가의 타당도와 신뢰도를 높인다.
1.3. 평가 방법 및 유의 사항
생명과학Ⅰ 교과의 평가 방법 및 유의 사항은 다음과 같다.
평가 방법 및 유의 사항에서는 생명과학Ⅰ 교과 평가의 내용과 수준이 교육과정의 성취 기준을 근거로 선정되며, 실생활의 언어 사용과 유사한 과제와 상황을 설정한다고 한다. 또한 학습자의 영어 사용 능력, 인지적·정의적 특성, 학습 유형 및 전략 등을 고려하여 학습자 중심의 교수학습 방법을 구안하고 창의적 사고력 계발 및 인성 함양에 도움이 되도록 다양한 평가 방법을 활용한다고 명시하고 있다.
평가의 목적과 종류, 학습자의 수준에 따라 다양한 장르의 글을 적절하게 사용하고 주제에 따라 학습자들의 언어 수행이 달라질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하여 학습자 중심의 친숙한 주제를 선정한다는 내용도 포함되어 있다.
이처럼 생명과학Ⅰ 교과의 평가는 교육과정의 성취 기준을 토대로 하되, 학습자의 특성과 실생활과의 연관성을 고려하여 다양한 방법으로 이루어지는 것을 알 수 있다.
1.4. 지필평가 및 수행평가 계획
지필평가 및 수행평가 계획이다.
생명과학Ⅰ 교과의 지필평가는 1차 지필평가와 2차 지필평가로 구성된다. 1차 지필평가는 전체 성적의 30% 비율로, 서답형이 주를 이루며 중요 개념의 이해도를 측정한다. 2차 지필평가 또한 전체 성적의 30% 비율로 구성되며, 서답형과 논술형 문항을 통해 과학적 사고력과 문제해결력을 평가한다.
수행평가는 생명과학 자유주제 탐구와 항원 항체 모형으로 혈액형 판정하기 활동으로 구성된다. 생명과학 자유주제 탐구는 전체 성적의 30% 비율로, 주제 선정, 보고서 작성, 발표 과정을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항원 항체 모형으로 혈액형 판정하기 활동은 전체 성적의 20% 비율로, 혈액형 판정 실험 과정과 결과, 관련 개념 이해도를 측정한다.
따라서 생명과학Ⅰ 교과의 지필평가와 수행평가는 교과 역량을 균형 있게 평가하고자 하며, 결과 중심이 아닌 과정 중심의 평가를 지향한다고 볼 수 있다.진로 영어 교과의 지필평가는 1차와 2차로 구성된다. 각각 전체 성적의 20% 비율을 차지하며, 어휘, 문법, 읽기 이해 등의 언어 기능 중심으로 출제된다.
수행평가는 어휘 클래스카드, 영어 배움 일지, 확장 주제 탐구로 구성된다. 어휘 클래스카드는 전체 성적의 25% 비율로, 어휘의 의미와 활용을 평가한다. 영어 배움 일지는 전체 성적의 25% 비율로, 수업 내용에 대한 학습 과정과 성찰을 평가한다. 확장 주제 탐구는 전체 성적의 10% 비율로, 진로 영어 수업 내용을 바탕으로 한 심화 탐구 활동을 평가한다.
따라서 진로 영어 교과의 평가는 언어 기능 향상과 더불어 진로 탐색 및 설계 역량 신장에 초점을 두고 있음을 알 수 있다.
1.5. 성적 처리 기준
성적 처리 기준은 다음과 같다.
성취율(고정 분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