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배움 2차 모의수업안

미리보기 파일은 샘플 파일 입니다.

상세정보

소개글

"배움 2차 모의수업안"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생명과학Ⅰ 교과 운영 계획
1.1. 평가의 목적 및 방향
1.2. 평가 영역과 기준
1.3. 평가 방법 및 유의 사항
1.4. 지필평가 및 수행평가 계획
1.5. 성적 처리 기준
1.6. 참고문헌

2. 진로 영어 교과 운영 계획
2.1. 평가의 목적 및 방향
2.2. 평가 영역과 기준
2.3. 평가 방법 및 유의 사항
2.4. 지필평가 및 수행평가 계획
2.5. 성적 처리 기준
2.6. 참고문헌

3. 사회과 단원 수업 설계
3.1. 단원명 및 선정 이유
3.2. 단원 개관 및 목표
3.3. 교육과정 연계
3.4. 단원 전개 계획
3.5. 내용 구조화
3.6. 코딩(엔트리) 활용
3.7. 수업 과정안
3.8. 평가 계획

본문내용

1. 생명과학Ⅰ 교과 운영 계획
1.1. 평가의 목적 및 방향

생명과학Ⅰ 교과의 평가는 학생들의 생명과학적 핵심 개념에 대한 이해와 탐구 능력을 평가함으로써 학습 지도 계획 수립과 지도 방법의 개선, 진로 지도 등의 정보를 얻는 것이 목적이다. 또한 지필평가와 수행평가를 유기적으로 사용하여 생명과학Ⅰ 교과 성취 기준에 대한 지식, 기능, 태도 등을 고르게 평가함으로써 학생들의 전인적인 성장을 도모하고자 한다. 나아가 문제를 과학적으로 해결하려는 태도를 기르며, 인간을 중심으로 한 생명 현상에 대하여 호기심과 흥미를 가지고 개인과 사회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과학적 소양을 기를 수 있도록 한다.


1.2. 평가 영역과 기준

생명과학Ⅰ 교과의 평가 영역과 기준은 다음과 같다.

생명과학의 핵심 개념에 대한 이해와 탐구 능력을 평가하여 학습 지도 계획 수립과 지도 방법의 개선, 진로 지도 등의 정보를 얻고자 한다. 지필평가와 수행평가를 유기적으로 사용하여 생명과학Ⅰ 교과 성취 기준에 대한 지식, 기능, 태도 등을 고르게 평가함으로써 학생들의 전인적인 성장을 도모하고자 한다. 또한 문제를 과학적으로 해결하려는 태도를 기르며, 인간을 중심으로 한 생명 현상에 대하여 호기심과 흥미를 가지고 개인과 사회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과학적 소양을 기를 수 있도록 한다.

생명과학의 핵심 개념을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는지 과학적 사고력, 과학적 탐구 능력, 과학적 문제 해결력, 과학적 의사소통 능력, 과학적 참여와 평생 학습 능력 등과 같은 과학과 핵심 역량을 평가한다. 학생들의 학습 과정과 결과를 종합적으로 평가하기 위해 선다형, 서술형 및 논술형, 관찰, 보고서 검토, 실험 활동 평가, 포트폴리오 등 다양한 평가 방법을 적용하며, 성취 기준을 준거로 활용함으로써 평가의 타당도와 신뢰도를 높인다.


1.3. 평가 방법 및 유의 사항

생명과학Ⅰ 교과의 평가 방법 및 유의 사항은 다음과 같다.

평가 방법 및 유의 사항에서는 생명과학Ⅰ 교과 평가의 내용과 수준이 교육과정의 성취 기준을 근거로 선정되며, 실생활의 언어 사용과 유사한 과제와 상황을 설정한다고 한다. 또한 학습자의 영어 사용 능력, 인지적·정의적 특성, 학습 유형 및 전략 등을 고려하여 학습자 중심의 교수학습 방법을 구안하고 창의적 사고력 계발 및 인성 함양에 도움이 되도록 다양한 평가 방법을 활용한다고 명시하고 있다.

평가의 목적과 종류, 학습자의 수준에 따라 다양한 장르의 글을 적절하게 사용하고 주제에 따라 학습자들의 언어 수행이 달라질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하여 학습자 중심의 친숙한 주제를 선정한다는 내용도 포함되어 있다.

이처럼 생명과학Ⅰ 교과의 평가는 교육과정의 성취 기준을 토대로 하되, 학습자의 특성과 실생활과의 연관성을 고려하여 다양한 방법으로 이루어지는 것을 알 수 있다.


1.4. 지필평가 및 수행평가 계획

지필평가 및 수행평가 계획이다.

생명과학Ⅰ 교과의 지필평가는 1차 지필평가와 2차 지필평가로 구성된다. 1차 지필평가는 전체 성적의 30% 비율로, 서답형이 주를 이루며 중요 개념의 이해도를 측정한다. 2차 지필평가 또한 전체 성적의 30% 비율로 구성되며, 서답형과 논술형 문항을 통해 과학적 사고력과 문제해결력을 평가한다.

수행평가는 생명과학 자유주제 탐구와 항원 항체 모형으로 혈액형 판정하기 활동으로 구성된다. 생명과학 자유주제 탐구는 전체 성적의 30% 비율로, 주제 선정, 보고서 작성, 발표 과정을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항원 항체 모형으로 혈액형 판정하기 활동은 전체 성적의 20% 비율로, 혈액형 판정 실험 과정과 결과, 관련 개념 이해도를 측정한다.

따라서 생명과학Ⅰ 교과의 지필평가와 수행평가는 교과 역량을 균형 있게 평가하고자 하며, 결과 중심이 아닌 과정 중심의 평가를 지향한다고 볼 수 있다.진로 영어 교과의 지필평가는 1차와 2차로 구성된다. 각각 전체 성적의 20% 비율을 차지하며, 어휘, 문법, 읽기 이해 등의 언어 기능 중심으로 출제된다.

수행평가는 어휘 클래스카드, 영어 배움 일지, 확장 주제 탐구로 구성된다. 어휘 클래스카드는 전체 성적의 25% 비율로, 어휘의 의미와 활용을 평가한다. 영어 배움 일지는 전체 성적의 25% 비율로, 수업 내용에 대한 학습 과정과 성찰을 평가한다. 확장 주제 탐구는 전체 성적의 10% 비율로, 진로 영어 수업 내용을 바탕으로 한 심화 탐구 활동을 평가한다.

따라서 진로 영어 교과의 평가는 언어 기능 향상과 더불어 진로 탐색 및 설계 역량 신장에 초점을 두고 있음을 알 수 있다.


1.5. 성적 처리 기준

성적 처리 기준은 다음과 같다.

성취율(고정 분할...


참고 자료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