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사회심리학] A 레포트, [무역학개론] 무역의 혜택과 특징 (18 characters, excluding specified words"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자기개념
2.1. 자기개념의 정의
2.2. 자기개념의 구성요소
3. 자기개념 분석
3.1. 횡단적 자기분석
3.2. 종단적 자기분석
3.3. 심층적 자기분석
4. 자기개념 변화
4.1. 자기표현력 향상
4.2. 전문성 강화
4.3. 건강한 생활습관
5. 결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나는 누구일까? 우리는 세상에 태어나 '나'로서 평생을 살아가지만 정작 내가 누구냐는 질문에 제대로 답을 하기 힘들다. 하지만 자기를 인식하는 것은 사회 속에서 타인과 상호작용하기 위한 첫 번째 도구가 된다. 이 점에서 사회심리학자들은 오랜 시간 동안 자기(self)의 본질을 찾기 위해 노력해왔고, 자기에 관한 연구는 지난 30여 년간 급속도로 발전해왔다. 자기개념(self-concept)이란 한 사람이 가지고 있는 자기 자신에 대한 신념체계이며, 자아(ego), 자기(self), 자기상(self-image), 자기정체감(self-identity), 자기존중감(self-esteem) 등의 동의어가 함께 사용되고 있다. 즉, 한 개인이 자기 것이라고 말할 수 있는 자신에 대한 생각이나 감정 태도 등을 말하는 것이다. 이러한 자기개념은 사회 속에서 형성되기 때문에 내가 의식하지 못하는 다양한 경험과 사회적 환경을 고려하여 나를 파악하는 것은 쉬운 일은 아니다. 따라서 자기개념을 여러 측면에서 고려하여 체계적으로 분석해보는 자기분석이 필요하며 본 글에서는 자기분석을 통해 나의 자기개념을 분석하고, 이를 통해 자기 개념에 변화를 주고 싶은 부분이 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2. 자기개념
2.1. 자기개념의 정의
자기개념(self-concept)은 한 개인이 자신에 대해 가지고 있는 신념체계이다. 즉, 자신의 성격, 특성, 능력, 가치 등에 대한 주관적이고 총체적인 인식을 의미한다. 자아(ego), 자기(self), 자기이미지(self-image), 자기정체감(self-identity), 자기존중감(self-esteem) 등의 용어가 자기개념과 유사한 의미로 사용되고 있다. 자기개념은 개인이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 형성되므로 개인이 의식적으로 인식하지 못하는 다양한 경험과 환경적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2.2. 자기개념의 구성요소
...
참고 자료
해커스 원격평생교육원 편(2021), 『사회심리학』, 해커스 원격평생교육원.
한덕웅·성한기·강혜자·이경성·최훈석·박군석·김금미·장은영(2005), 『사회심리학』, 학지사.
함승애(2019), 『대인관계 심리학』, 양서원.
무역학개론 교안
(평생교육원)
수출의 우리 경제에 대한 기여와 시사점
(강내영 외 1인, 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통상연구원, 2018)
수출의 국민경제 기여 효과 분석 2021년
(조의윤, 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통상연구원, 2022)
품목별 해상 물동량이 세계 경제에 미치는 영향 요인분석
(안영균 외 2인, 한국무역학회, 2017.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