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비대면 한국어 수업 참관
1.1. 대면 온라인 참관
1.1.1. 세종한국어 초급 1A 참관
누리-세종학당 온라인 참관에서 초급 1A 수업을 참관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학습자 4명의 이름을 한명씩 부르며 출석을 확인하는 모습이 인상적이었다. 단순히 출석확인뿐 아니라, 눈을 마주치며 미소를 주고받는 모습은 학습자와의 소통이 잘 이루어지고 있음을 보여준다. 문법 설명 시, 초급자에 맞게 아주 천천히 반복적으로 쉽게 설명하고, 다양한 방식(교사의 문형제시하면서 연습/서로 연습/교재로 연습)으로 연습하는 것은 효과적이었다. 질문/대답을 할 때, 높낮이(올려요/내려요)와 제스처(손)로 설명하는 것도 도움이 되었다.
이 수업을 참관하며 초급반 수업을 하게 된다면, 단어나 문법을 쉽게 설명하고 교구(단어/카드 그림)을 이용해 반복적으로 문형을 익히도록 하겠다. 또한 초급반인 만큼 학습자에 대한 긍정적인 피드백을 주는 것도 중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1.1.2. 세종한국어 초급 1B 참관
세종한국어 초급 1B 참관은 학습자 4명이 참여하는 수업으로, 취미활동에 관련된 단어를 활용하여 말할 수 있고, 문법(못 + 동사)을 활용하여 자신이 할 수 없는 것에 대해 표현할 수 있는 것이 학습 목표이다.
수업은 교재(세종한국어2)와 그림카드, PPT, 단어카드 등을 활용하여 진행되었다. 도입 부분에서는 교재의 그림을 보고 유추해보는 활동을 했으며, 학습자들에게 시간이 있을 때 무엇을 하는지 질문하며 수업 주제에 대해 소개했다.
전개 부분에서는 먼저 교재의 대화문을 듣고, 그림을 보며 알고 있는 표현을 확인하는 활동을 했다. 이후 발음, 단어 따라 읽기 등의 연습을 하면서 교사가 설명을 덧붙였다. 특히 학습자들이 서로 질문하고 대답하는 짝활동을 통해 취미활동 관련 어휘를 연습할 수 있도록 했다.
문법 부분에서는 '못 + 동사' 구조를 설명하고, 이를 활용하여 문장을 만들어보는 연습을 했다. 교사는 칠판에 문법 구조를 적어가며 설명하고, 학습자들이 연습할 수 있도록 단어카드를 제공했다. 마지막으로 교재의 연습문제를 풀면서 학습 내용을 정리했다.
전반적으로 초급 학습자를 고려하여 다양한 방법으로 어휘와 문법을 연습할 수 있도록 하였고, 특히 학습자 간 상호작용을 통해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 것이 인상적이었다. 또한 교사의 발화에서 '-자/-음'을 무의식적으로 사용하는 습관이 있었는데, 이 부분은 개선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된다.
1.1.3. 세종한국어 초급 2B 참관
세종한국어 초급 2B 수업 참관
이번 참관 시간에는 초급 2B 수업이 진행되었다. 참관 학생은 4명이었으며, 수업은 교사 이은진 선생님이 진행하셨다. 수업 주제는 초대에 관한 어휘와 문법 학습이었다.
수업 도입 부분에서 교사는 학생들과 함께 교재의 그림을 보며 유추해보는 활동을 진행하였다. 이를 통해 학생들의 배경지식을 확인하고 오늘 배울 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