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1.1.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인적자원 개발의 중요성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인적자원 개발의 중요성은 급변하는 사회·경영 환경에서 기업의 생존과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가장 중요한 요소이다.
4차 산업혁명은 기술적 변화와 더불어 인구구조, 경제활동 구조, 근로 환경 등 사회 전반에 걸친 큰 변화를 가져왔다. 특히 근로 환경의 변화는 단순반복 업무의 자동화와 창의성·혁신능력의 중요성 증대로 이어졌다. 이에 따라 기업은 채용과정에서 창의성을 가장 중요한 역량으로 여기게 되었고, 일-생활 균형을 중시하는 유연한 근로 형태를 도입하는 등 변화에 대응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이러한 변화 속에서 인적자원은 조직의 경쟁력을 좌우하는 가장 중요한 자원이 되었다. 따라서 기업은 구성원들의 학습과 개발을 통해 역량을 향상시키고, 구성원 개개인의 행동과 직무태도를 개선함으로써 개인, 팀, 조직의 성과를 제고시키기 위해 인적자원개발에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특히 4차 산업혁명 시대에는 사람이 기업 경쟁우위의 원천이 되면서 인적자원개발의 중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다. 이에 따라 기업은 변화에 능동적이고 창의성과 혁신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인재를 확보하고 육성하는 데 힘쓰고 있으며, 이를 통해 기업의 생존과 지속가능한 성장을 도모하고자 한다.
1.2. 연구 목적 및 구성
이 연구의 목적은 4차 산업혁명 시대와 코로나19 팬데믹이라는 새로운 사회경제 환경 하에서 인적자원개발 분야의 변화와 혁신 사례를 분석하고, 미래 지향적인 인적자원개발 방법을 제시하는 것이다.""
구체적으로 이 연구는 현재 기업과 사회가 직면한 비대면화와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의 과정에서 인적자원관리 및 개발의 주요 이슈와 과제를 도출하고, 이에 대한 효과적인 대응 방안으로서 인재상과 인적자원개발 전략을 정부, 사회, 산업계 차원에서 살펴보고자 한다.""
2. 본론
2.1. 인적자원 개발의 개념 및 중요성
2.1.1. 인적자원 개발의 정의
인적자원 개발이란 "개인의 성장 및 개발, 조직의 성과 향상, 지역사회의 개발 및 발전, 국가의 발전 및 국민복지 향상 등을 목적으로 한 학습 기반의 조직화 된 활동 또는 체계"이다.
McLagan(1983)은 인적자원 개발을 "개인이 현재 또는 미래 직무를 수행하는 데 있어 인지해야 할 핵심 역량을 파악 및 평가하여 계획된 학습을 통해 조직성과를 향상시키는 프로세스 직무설계, 적성, 전문기술, 동기를 다루는 활동"으로 정의하였다. Swanson과 Holton(2001)은 "조직의 전문성을 개발하고 발휘하여 개인 및 팀 성과, 업무 프로세스, 그리고 조직 시스템 등의 향상을 목적으로 하는 과정"으로 정의하였다. McLean(2001)은 "글로벌 차원에서 개인, 집단, 조직, 지역사회, 국가, 궁극적으로 인간 전체에게 이익을 주기 위하여 성인을 대상으로 일과 관련된 지식, 전문성, 생산성, 만족을 개발하는 장·단기적 과정이나 활동"이라고 정의하였다. Gilley와 Eggland(2002)는 "조직의 효과성을 증진시키기 위한 역동적이고 발전적인 실천 활동"으로 정의하였다. 국내에서는 권대봉(2003)이 "개인의 성장 및 개발, 조직의 성과 향상, 지역사회의 개발 및 발전, 국가의 발전 및 국민복지 향상 등을 목적으로 한 학습 기반의 조직화 된 활동 또는 체계"로 정의한 바 있다.
2.1.2. 인적자원 개발의 중요성과 의의
인적자원은 조직에 고용된 사람을 말하는데, 물적자원이나 재무적자원 이상으로 중요하다. 인적자원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