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관리학 리더십 행동이론 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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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간호관리학 리더십 행동이론 요약"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리더십의 개념과 이론
1.1. 리더십의 정의와 특징
1.2. 리더십 이론의 발전 단계
1.2.1. 특성 이론
1.2.2. 행동 이론
1.2.3. 상황 이론
1.2.4. 현대적 이론

2. 리더십 유형
2.1. 전제형, 민주형, 자유방임형 리더십
2.2. 배려-구조주도 리더십
2.3. 관리격자 이론의 리더십 유형

3. 상황적 리더십 이론
3.1. 피들러의 상황적합성 이론
3.2. 하우스의 경로-목표 이론
3.3. Hersey & Blanchard의 상황적 리더십 이론

4. 현대적 리더십 이론
4.1. 변혁적 리더십
4.2. 거래적 리더십
4.3. 서번트 리더십

5. 리더십 경험과 유형 분석
5.1. 자신의 리더십 경험
5.2. 자신의 리더십 유형

6. 이상적인 리더십 유형
6.1. 변혁적 리더십의 장점
6.2. 실제 경험을 통해 본 변혁적 리더십

7. 간호리더십 개발
7.1. 변혁적 리더십 향상 방안
7.2. 구체적인 실천 전략

8.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리더십의 개념과 이론
1.1. 리더십의 정의와 특징

리더십의 정의와 특징은 다음과 같다.

리더십이란 공동목표달성을 위해 집단의 구성원에게 영향을 미치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리더십에 대한 정의에는 집단, 영향을 미치는 과정, 목표달성 등이 공통적으로 포함되어 있다. 즉, 리더십은 집단에서 사람 간의 상호작용을 통해 일어나며 구성원의 행동이 목표달성을 향하도록 영향을 미치는 과정이다.

리더십의 특징으로는 첫째, 리더십은 집단 내에서 발휘되는 것이며, 둘째, 리더십은 구성원에게 영향을 미치는 과정이며, 셋째, 리더십은 구성원의 행동을 목표달성 방향으로 이끌어 가는 것이다. 이처럼 리더십은 집단 내에서 구성원에게 영향을 미쳐 목표달성을 이루게 하는 일련의 과정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1.2. 리더십 이론의 발전 단계
1.2.1. 특성 이론

특성 이론은 "'리더는 태어나는 것이지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다'"라는 전제 하에 성공적인 리더의 공통된 특성이나 자질을 찾고자 한 이론이다. 이 이론은 20세기 초부터 1940년대까지 리더십 연구의 가장 오래된 접근 방식으로, 특정한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특성을 가진 사람들만이 리더가 될 수 있다고 본다.

특성이론은 모든 사람이 리더가 될 수 있는 자질을 구비한 것은 아니며, 사회나 조직에서 인정받는 성공적인 리더들은 어떤 공통된 특성(trait)이나 자질을 가지고 있다는 전제하에 이러한 특성을 집중적으로 연구한 이론이다. 성공적인 리더는 어떤 특성을 보이고 있으며 이러한 특성을 누가 가지고 있는지를 측정하고 분석한 다음 이를 바탕으로 리더를 선발하여 배치하는 데 활용되고 있다.

특성이론은 리더의 타고난 자질을 중요하게 여기며, 리더십은 학습이나 개발로 얻을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선천적으로 타고나는 것으로 간주한다. 따라서 특성이론은 리더는 선천적으로 타고나는 것이라는 관점을 취하고 있어, 리더십이 후천적으로 개발될 수 있다는 주장에 대해서는 비판을 받고 있다.

즉, 특성이론은 리더십에 필요한 특성이나 자질을 과도하게 강조하여, 리더십이 학습이나 훈련을 통해 발달될 수 있다는 점을 간과하고 있다는 한계가 있다. 또한 리더십 발휘에는 개인적 특성 외에도 다양한 상황적 요인이 영향을 미치지만, 이러한 점을 고려하지 않고 있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1.2.2. 행동 이론

행동 이론은 리더십의 특성이론(trait theory)에 대한 한계를 보완하고자 등장한 이론으로, 리더가 집단에서 어떻게 행동하는가에 따라 리더십의 효과성이 결정된다는 전제하에 1940년대 말부터 리더의 실제 행동에 초점을 둔 이론이다.

리더십을 타고난 특성이 아니라 후천적으로 교육과 개발이 가능한 행동으로 본다. 행동이론에서는 리더가 어떻게 행동하느냐에 초점을 두며, 리더가 보여주는 행동 유형, 즉 리더십 유형을 탐색하고 리더십 유형들에 대한 효과성을 규명하고 있다.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리더가 의사결정 과정에서 나타내는 행동에 따라 독재적, 민주적, 자유방임적 리더십 유형으로 나뉜다. 독재적 리더십 유형은 생산성 향상에 단기적으로 효과적이지만 장기적으로는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다. 민주적 리더십 유형은 장기적으로 생산성과 구성원 만족도를 높일 수 있다. 자유방임형은 구성원에 대한 통제가 거의 없어 혼란이 발생할 수 있다.

둘째, 리더의 행동을 과업 중심적인지 구성원 중심적인지에 따라 구분하였다. 과업중심적 리더는 과업 수행에 초점을 두지만, 구성원중심적 리더는 구성원과의 관계와 구성원의 욕구충족에 주력한다.

셋째, 배려행동과 구조주도 행동의 두 차원으로 나누어 리더십 유형을 분류하였다. 배려행동은 신뢰, 친밀감, 상호협조를 강조하며, 구조주도 행동은 역할 규정, 과업 배정 등 과업 수행을 강조한다.

넷째, 관리격자이론에서는 생산에 대한 관심과 인간에 대한 관심의 두 차원으로 81가지 리더십 유형을 구분하였으며, 이 중 특히 팀형 리더십이 이상적인 것으로 간주된다.

이처럼 행동이론에서는 리더의 실제 행동 유형을 다각도로 규명하고 있으며, 특정 유형이 조직에 가장 효과적인지에 대해서는 논란의 여지가 있다.


1.2.3. 상황 이론

상황 이론은 여러 가지 상황적 조건을 구체화하고 상황적 조건에 따른 리더십 행동을 분석하였다"는 것이다. 즉, 리더십의 효과성은 리더와 구성원 간의 상호작용 유형과 상황과의 관계에 따라 결정되고, 모든 상황에 적용할 수 있는 이상적인 리더십은 없으므로 상황에 따라 효과적인 리더십 유형은 달라진다고 강조한다"는 것이다.

대표적인 상황이론으로는 피들러(Fiedler)의 상황적합성이론, 하우스(House)의 경로-목표이론, Hersey & Blanchard의 상황적 리더십 이론 등이 있다.

피들러의 상황적합성이론은 리더와 구성원 간의 관계, 과업의 구조화, 리더의 직위 권력 등의 상황요인에 따라 과업지향적 리더와 관계지향적 리더가 효과적이라고 본다. 구체적으로 관계지향적 리더는 중간 정도의 호의성을 보이는 상황에서 효과적이며, 과업지향적 리더는 호의성이 높거나 낮은 상황에서 효과적이다.

하우스의 경로-목표이론은 리더의 행동이 부하들의 동기부여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한다. 즉, 리더는 부하의 특성과 환경적 요소를 고려하여 지시적, 후원적, 참여적, 성취지향적 리더십 행동을 선택하고 활용함으로써 부하들의 성취동기를 자극하고 성과와 만족감을 높일 수 있다는 것이다.

Hersey & Blanchard의 상황적 리더십 이론은 리더십의 효과성이 구성원의 성숙도에 따라 달라진다고 본다. 구성원의 성숙도가 낮을수록 지시적 리더십이 효과적이고, 성숙도가 높을수록 위임적 리더십이 효과적이라고 주장한다. 따라서 리더는 구성원의 성숙도에 따라 리더십 스타일을 달리해야 한다.

종합하면, 상황이론은 리더십의 효과성이 리더와 구성원 간의 상호작용, 과업 특성, 조직의 상황 등 다양한 요인에 따라 달라진다고 보며, 이러한 상황요인을 고려하여 유연하게 리더십 행동을 선택하고 발휘해야 한다고 강조한다"는 것이다.


1.2.4. 현대적 이론

변혁적 리더십은 구성원이 문제를 새로운 방식으로 인식하고 접근할 수 있도록 변화·개선시키며, 개인의 이익보다도 조직의 집단 목표를 우선시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해 기꺼이 노력할 수 있도록 구성원에게 영감을 주고 격려하...


참고 자료

김인숙 외, 간호관리학 제 4판, (현문사), 404p~443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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