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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사회복지론 사례관리 관계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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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지역사회복지론 사례관리 관계 분석"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사례관리 개념
2.1. 사례관리의 정의
2.2. 사례관리의 기능
2.3. 사례관리의 목적
2.4. 사례관리의 관리과정

3. 지역사회복지의 역할
3.1. 사례관리를 위한 자원 및 프로그램 마련
3.2. 사례관리와 지역사회복지의 상호보완적 관계

4. 사례관리와 지역사회복지의 관계
4.1. 사례관리의 다차원성
4.2. 사례관리와 지역사회복지의 통합적 접근

5. 결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최근 들어 사회복지 실천의 모든 영역에서 사례관리는 중추적 실천모델이 되고 있으며, 오늘날 복지선진국에서 가장 널리 활용되는 사회복지실천의 한 방법으로 인정받고 있다. 현재 우리나라의 사회복지실천 현장에서도 사례관리가 매우 강조되고 있다. 사례관리는 복합적인 문제를 가진 클라이언트의 문제해결 및 욕구충족을 위해 공식적·비공식적 자원을 조정·연결하는 방법으로, 클라이언트와 환경 간의 조화를 최우선 목적으로 하고 사례관리자가 직간접적인 기술을 모두 사용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사례관리에 대하여 설명하고 사례관리와 지역사회복지의 관계에 대하여 논하고자 한다.


2. 사례관리 개념
2.1. 사례관리의 정의

사례관리는 다양한 문제와 욕구로 인하여 여러 가지 도움을 동시에 필요한 클라이언트에게 종합적 서비스를 체계적으로 연계하여 적합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실천방법으로, 복합적인 문제와 욕구를 가진 클라이언트의 기능향상과 복지를 위하여 필요한 다양한 서비스를 통합하여 문제의 심각성 정도 및 해결과정단계에 따라 지속적으로 제공하는 접근방법이다. 사례관리는 사회복지실천의 전통적인 방법인 개별실천, 집단실천, 지역사회복지의 몇 가지 측면을 통합적으로 적용한 사회복지실천의 핵심적 기술의 하나이며, 사례관리자가 클라이언트의 다양한 욕구와 서비스를 연결시켜 적절한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돕는 방법으로 지역사회를 기반으로 각종 사회자원과 원조관계망의 효율적인 연계와 조정을 통하여 보호서비스를 체계적으로 지원하는 접근방식이다.


2.2. 사례관리의 기능

사례관리의 기능은 다음과 같다. 첫째, 클라이언트와 서비스 연결기능이다. 이는 클라이언트의 욕구충족을 위해 사례관리자가 필요하고도 유용한 서비스를 연결시켜주는 기능이다. 사례관리자는 지역사회 자원의 이용 가능성, 수혜자격 요건, 신청절차, 공식적 지원체계, 비공식적 지원체계 등 모든 정보·기술 제공을 통해 서비스의 연결기능을 한다. 둘째, 비공식적 지원체계와 클라이언트 간 상호작용의 촉진 기능이다. 이는 비공식적 지원체계를 활용해서 클라이언트의 건강(신체적·정신적), 안정(경제적·사회적), 사회생활 향상 등에 도움을 준다. 셋째, 문제해결 기능이다. 문제해결에 필요한 기회와 자원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하는 문제해결 기능이 요구된다. 넷째, 상담 기능이다. 이는 클라이언트에게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고, 클라이언트 자신의 욕구와 문제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며, 가족에게 클라이언트에 대한 이해를 촉구하고, 서비스 제공기관의 접촉을 향상시키는 기...


참고 자료

이경은 저 지역사회복지론, 양성원, 2022
한국사례관리학회, 사례관리론, 학지사, 2020
공계순, 김혜란 외 2명 저, 사회복지실천기술론, 학지사, 2022
우수명, 주경희 외 2명 저, 지역사회복지론, 지식공동체, 2021
이근홍 저, 사례관리론, 지식공동체, 2020
이영호 저, 사회복지실천기술론, 공동체, 2022
유동철 저, 지역사회복지론, 양서원, 2020
간순옥 저, 지역사회복지론, 양성원, 2020
회향순 저, 지역사회복지론, 대영문화사, 2020
김철수, 『사례관리의 이론과 실제』. 서울: 복지정책연구소, 2022.
이영희, "지역사회복지의 역할과 사례관리의 관계," *사회복지연구* 25, no. 1 (2023): 30-45.
박민수, "사례관리를 통한 지역사회 복지 향상," *복지학회지* 18, no. 2 (2024): 67-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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