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보건복지부는 2017년 12월, 제3차 중장기보육 기본계획(2018~2022)에서 '영유아의 행복한 성장을 위해 함께 하는 사회'라는 비전을 설정하였으며 국정과제인 '보육ㆍ양육에 대한 사회적 책임 강화'를 실현하기 위한 4개 분야(보육의 공공성 강화, 보육체계 개편, 보육서비스의 품질 향상, 부모 양육지원 확대)를 제시하였다. 2019년 어린이집에 다니는 0~5세 영유아 대상 보육과정 중 3~5세를 위한 보육과정(누리과정)이 개정됨에 따라 0~5세 영유아의 연속적 경험과 연령 간 발달적 연계를 고려하여 누리과정 개정 방향 및 내용을 고려하여 제3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0~2세) 개정이 필요하게 되었다. 이에 보건복지부 주관으로 0~2세 보육과정과 3~5세 보육과정(누리과정)을 포괄하는 총론의 일부를 개정하여 2020년 4월, 제4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을 고시하였다. 제4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의 개정작업은 2019년 개정 누리과정을 시작으로 3~5세 보육과정(누리과정)의 총론과 각론 개정이 우선적으로 이루어졌다. 이어서 제3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을 개정하여 0~1세와 2세 보육과정 개정 및 0~5세 총론의 일부 용어(영유아, 표준보육과정 등)를 수정하고 영아 관련 내용을 부분 보완하였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4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과 3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의 차이점을 정리하고 앞으로 나아갈 방향을 제시해 보겠다.
2. 4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 개정
2.1. 개정 배경
'2.1. 개정 배경'에 대한 내용은 다음과 같다.
보건복지부는 2017년 12월, 제3차 중장기보육 기본계획(2018~2022)에서 '영유아의 행복한 성장을 위해 함께 하는 사회'라는 비전을 설정하였으며 국정과제인 '보육ㆍ양육에 대한 사회적 책임 강화'를 실현하기 위한 4개 분야(보육의 공공성 강화, 보육체계 개편, 보육서비스의 품질 향상, 부모 양육지원 확대)를 제시하였다. 2019년 어린이집에 다니는 0~5세 영유아 대상 보육과정 중 3~5세를 위한 보육과정(누리과정)이 개정됨에 따라 0~5세 영유아의 연속적 경험과 연령 간 발달적 연계를 고려하여 누리과정 개정 방향 및 내용을 고려하여 제3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0~2세) 개정이 필요하게 되었다. 이에 보건복지부 주관으로 0~2세 보육과정과 3~5세 보육과정(누리과정)을 포괄하는 총론의 일부를 개정하여 2020년 4월, 제4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을 고시하였다.
2.2. 개정 방향 및 특성
''4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의 개정 방향은 영유아·놀이 중심의 보육과정을 지향하는 것이다.'' 4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은 2019년 개정된 3~5세 누리과정의 방향을 반영하여 0~2세 보육과정을 개정한 것이다. 따라서 4차 표준보육과정에서는 영유아가 놀이를 통해 주도적으로 경험하고 배울 수 있도록 하는 것을 강조하고 있다.
또한 ''4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은 개별 기관(학급)의 다양성과 자율성을 확대하는 방향으로 개정되었다.'' 이전 보육과정에 비해 세부 지침을 줄여 교사의 자율성을 확대하고, 영유아의 개별적 특성과 기관의 여건을 고려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를 통해 영유아 중심, 놀이 중심의 보육과정을 실현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한 것이다.
3. 4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과 3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의 차이점
3.1. 유아·놀이중심 교육
첫째, 2019 개정 누리과정은 새로운 시대의 요구에 따라 교육내용을 간략화하고 유아가 주도하는 놀이를 통해 배움이 구현될 수 있도록 유아·놀이중심 교육을 추구하는 미래사회에 부응하는 새로운 교육과정이다. 제4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은 이러한 2019 누리과정의 개정 방향과 취지를 수용하되 보육의 정체성 유지와 영아보육의 특성을 반영하였다. 즉 전체적으로 영유아·놀이 중심을 추구하여 기존에 교사 주도적 교육에서 벗어나 영유아 주도적 놀이를 권장하고 일과에서 놀이가 충분히 이루어지는, 놀이를 통한 배움을 강조하고 있다. 또한 영유아 기본 권리의 보장을 중시하여 영유아가 개별적인 특성을 지닌 고유한 존재로 존중받아야 함을 강조하고 있다.
3.2. 초등교육과정과의 연계
제4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은 연령집단 구분 체계를 종전의 제3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의 틀을 그대로 유지하고, 3~5세 보육과정은 어린이집과 유치원에 공통으로 적용하는 2019 개정 누리과정을 그대로 포함하였다"이다. 즉 0~1세 보육과정은 2세 보육과정과, 2세 보육과정은 3~5세 보육과정(누리과정)과, 3~5세 보육과정(누리과정)은 초등교육과정과 연계하여 구성되었다"는 것이다.
3.3. 개별 기관(학급)에서의 다양성과 자율성 강화
개별 기관(학급)에서의 다양성과 자율성 강화는 제4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의 주요한 특징 중 하나이다. 이는 그동안의 국가 수준의 표준보육과정이 갖고 있었던 문제점, 즉 지나치게 구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