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연극 작품 개관
1.1. 작품 소개
연극 「내한테 청혼을 하러 왔다꼬요? 엄마우야꼬!」는 안톤 체홉의 희곡 「청혼」을 각색한 작품이다. 이 작품은 한 청년이 어느 마을 이장의 딸에게 청혼을 하러 가지만, 막상 청혼을 하기도 전에 두 집안 간의 갈등으로 인해 갈등이 발생하는 내용을 다루고 있다. 청년 정우는 세연에게 청혼을 하러 가지만, 두 집안 사이에 있는 갈대밭 땅의 소유권 문제와 각자 키우는 반려견을 둘러싼 이야기로 인해 갈등이 일어나게 된다. 결국 청혼하러 왔던 본래 목적을 이루지 못한 채 서로 다투게 되는데, 마지막에는 세연이 정우를 다시 불러들여 청혼을 받게 된다. 그러나 이들은 다시 반려견을 놓고 다투게 되는 등 서로의 집착과 아집으로 인해 갈등이 지속된다는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1.2. 작품 연혁
작품 연혁은 다음과 같다.
이 연극 작품 「내한테 청혼을 하러 왔다꼬요? 엄마우야꼬!」는 러시아 유명 극작가 안톤 체홉의 작품 「청혼」을 기반으로 한국적 정서를 반영하여 각색한 작품이다. 원작인 「청혼」은 1889년에 초연되었으며, 20세기 초반 유럽 연극계를 풍미한 대표적인 단막극 중 하나이다. 이후 수차례 각색과 번안이 이루어졌으며, 극단마다 고유의 특색을 더해 다양한 형태로 공연되어 왔다.
이번에 공개된 「내한테 청혼을 하러 왔다꼬요? 엄마우야꼬!」 역시 이러한 맥락에서 체홉의 원작을 바탕으로 한국적 정서를 반영하여 각색한 작품이다. 특히 온라인 플랫폼인 유튜브를 통해 공개되어 기존 연극의 관람 형태에서 벗어나 새로운 시도를 하고 있다는 점이 특징이라 할 수 있다.
2. 작품 분석
2.1. 주제 및 내용
이 연극 작품의 주제 및 내용은 다음과 같다.
이 작품은 안톤 체홉의 고전 희곡 '청혼'을 현대적으로 각색한 작품으로, 청년 '정우'가 이장의 딸 '세연'에게 청혼을 하러 가지만 예기치 못한 갈등에 휩싸이는 내용이다. 정우와 세연은 자신들의 집안 간 소유 갈대밭을 둘러싼 다툼에 휩싸이게 되고, 이어 자신들이 키우는 반려견을 두고 서로 우열을 겨루는 등 사소한 문제들로 인한 갈등이 극렬하게 벌어진다. 이 과정에서 두 사람은 청혼의 목적을 달성하지 못하고, 오히려 서로를 적대시하며 갈등만 증폭시키게 된다.
그러나 세연이 정우가 청혼을 하러 왔다는 것을 알게 되면서, 그동안의 갈등을 잊고 새로운 마음으로 정우를 다시 불러들이게 된다. 하지만 이내 정우와 세연 사이에서 또 다른 갈등이 일어나면서, 결국 두 사람은 계속해서 서로를 비난하고 이기적인 행동을 반복한다.
결국 이 작품은 사소한 문제로 인해 갈등을 겪지만, 서로를 이해하고 소통하려는 노력이 부족한 인간의 모습을 보여준다. 정우와 세연은 결혼이라는 목적을 이루지 못한 채, 끝까지 대화와 타협의 노력 없이 자신의 주장만을 고집하며 갈등을 증폭시켜 나간다. 이는 현대 사회에서 점점 심각해지고 있는 소통의 부재와 이기적인 행태를 상징적으로 보여주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2.2. 등장인물
등장인물은 정우, 세연, 세연의 아버지로 구성되어 있다. 정우는 세연에게 청혼을 하러 온 주인공이다. 그는 자신의 집안 땅이라고 주장하는 갈대밭 소유권을 두고 세연과 갈등을 빚는다. 자신의 입장을 굽히지 않으며 세연의 태도에 화를 내는 인물이다. 반면 세연은 정우의 청혼을 받은 여성인물이다. 자신의 집안 땅이라며 정우와 갈등을 벌이지만, 정작 정우의 청혼 목적을 알고는 기쁜 마음으로 그를 다시 불러들인다. 그러나 갈등은 계속되며 마지막까지 서로의 주장을 굽히지 않는다. 세연의 아버지는 세연의 집안 어른으로 등장한다. 그는 갈대밭이 자신들 집안의 땅이라며 정우의 주장을 반박한다. 정우와 세연의 갈등에 개입하여 세연 편에 서는 인물이다. 이처럼 세 등장인물 모두 자신의 입장을 강하게 내세우며 갈등을 이어나가는 모습을 보인다.
2.3. 갈등 및 극적 흐름
이 작품에는 주인공들 간의 끊임없는 갈등이 나타난다. 청혼을 하러 찾아온 정우와 세연의 가정 사이에 놓여있는 갈대밭의 소유권을 둘러싼 갈등이 극의 중심을 이룬다. 정우는 자신의 집안에서 물려받은 그 땅이 자신의 소유라고 주장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