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다문화가족의 가장 개입이 필요한 어려움"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다문화가정의 현황
2.1. 다문화가정의 정의와 증가 배경
2.2. 다문화가정이 겪는 어려움
3. 다문화가정 아동의 교육 지원
3.1. 언어 지원 프로그램
3.2. 문화 이해 증진 활동
3.3. 상담 및 멘토링 지원
4. 다문화가정 아동 복지서비스의 문제점
4.1. 언어 장벽
4.2. 문화 역량 부족
4.3. 서비스 접근성 저하
4.4. 서비스 조정 및 통합 미흡
4.5. 상담의 문화적 감수성 부족
5. 개선방안
5.1. 충분한 재정 지원
5.2. 장기적 지원 체계 구축
5.3. 전문 인력 양성 및 역량 강화
6. 다문화가정 아동 지원 정책의 기대효과
6.1. 사회 통합 촉진
6.2. 문화적 이해 증진
6.3. 경제 성장 및 국제 경쟁력 강화
6.4. 문화유산 보존 및 확산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현재 우리나라에는 약 34만 6천여 다문화 가구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현재 우리나라 전체 결혼 유형 중 국제결혼이 차지하는 비중이 약 10%라는 점을 고려할 때, 한국사회 다문화 가구는 급증하게 될 것이라 사료된다. 그러나 다문화 가족은 경제적 빈곤, 사회적 차별과 편견, 사회적 고립에서 자유롭지 못하다 할 것이며, 본 과제에서는 자신이 생각하는 다문화 가족이 겪는 어려움에 대해 논하고 그 중에서 가장 개입이 필요한 어려움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에 대해 서술해 보도록 하겠다.
2. 다문화가정의 현황
2.1. 다문화가정의 정의와 증가 배경
다문화가정의 정의와 증가 배경은 다음과 같다.
현재 우리나라에는 약 34만 6천여 다문화 가구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다문화가정이란 서로 다른 민족이나 문화를 가진 구성원들로 이루어진 가정을 의미한다. 이러한 다문화가정의 증가 배경에는 여러 가지 요인이 있다. 첫째, 세계화의 진전으로 국제결혼과 이주가 늘어났기 때문이다. 세계화로 인해 국가 간 이동이 활발해지면서 외국인 근로자와 유학생이 증가하였고, 이들 간의 결혼으로 다문화가정이 늘어났다. 둘째, 한국 여성의 교육 수준 향상과 경제활동 참여 증가로 인해 국제결혼이 증가했다. 전통적으로 한국 남성이 외국 여성과 결혼하는 경우가 많았지만, 최근에는 한국 여성들도 국제결혼을 선택하는 경우가 늘어났다. 셋째, 저출산과 고령화로 인해 한국 남성들의 국제결혼 수요가 증가했다. 결국 다양한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우리나라의 다문화가정이 급증하게 되었다고 볼 수 있다.
2.2. 다문화가정이 겪는 어려움
다문화가정이 겪는 어려움은 다음과 같다.
경제적 빈곤은 다문화가정에 큰 어려움을 주고 있다. 우리나라 다문화 가구 중 약 40%가 기초수급자 가구인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경제적 빈곤으로 인해 결혼이주여성들이 수년째 고국을 방문하지 못하거나 초라한 옷차림을 하고 있는 실정이다"
사회적 차별과 편견 또한 다문화가정이 겪는 어려움 중 하나이다. 결혼이주여성의 경우 한국인과 다른 피부색, 서툰 한국어 실력, 한국문화에 대한 이해 부족으로 인해 한국사회에 동화되기가 힘들고, 이로 인해 사회적 차별과 편견의 대상이 되고 있다. 실제로 베트남 출신 결혼이주여성들이 서로 모여 살아가고 있고, 한국인들도 이들과의 소통을 원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는 점에서 이를 알 수 있다.
또한 다문화가정은 악의적인 뒷담화에서 자유롭지 못하다. 국제결혼으로 외국인 여성을 아내로 맞이한 한국인 남성은 주변 사람들로부터 "정신적으로 이상하다", "돈이 없어서 외국인 여성과 결혼했다" 등의 말을 듣게 되면서 상처를 받고 있다.
이 외에도 자녀 양육 및 교육 문제도 다문화가정이 겪는 어려움 중 하나이다. 외국인 어머니로 인해 영유아가 제때 한국어를 습득하지 못하고, 학령기가 되어 초등학교에 진학한 후에도 여전히 미숙한 한국어 구사력과 한국문화에 대한 이해 부족으로 적응하기 힘들어하고 있다"
3. 다문화가정 아동의 교육 지원
3.1. 언어 지원 프로그램
다문화가정의 아동들은 한국어 능력이 충분하지 않아 교육과 일상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정부와 지역사회에서는 이들을 위한 다양한 언어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먼저, 영유아기부터 한국어 교육을 제공하여 기초적인 언어 능력을 향상시키고자 노력한다. 국가와 지방자치단체는 다문화가정 영유아를 대상으로 한국어 집중 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다. 부모와 함께 참여하는 프로그램을 통해 가정 내에서도 한국어 사용을 장려하고, 교육기관과 가정이 연계되어 지속적인 언어 습득을 돕고 있다. 또한 방과 후 및 주말 한국어 교육 강화, 개별 멘토링 서비스 등을 제공하여 아동의 학습 수준에 맞춤화된 지원을 실시하고 있다.
학령기 아동의 경우에도 한국어 교육이 주요 지원 분야이다. 초등학교에 재학 중인 다문화가정 아동을 대상으로 학교 내 집중 한국어 교육을 강화하고 있으며, 언어 능력이 부족한 아동을 위해 개별 심화 학습을 지원하고 있다.
나아가 다문화가정 아동이 학교생활에 원활히 적응할 수 있도록 통역 및 번역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교사-...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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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문화 가족 어머니의 한국어능력과 아동의 자아존중감에 대한 연구 :아동이 지각한 가족관계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 보건사회연구, 30권2호, 2010. p.193.
다문화 가정 이주여성의 한국어능력이 자녀의 한국어능력 발달에 미치는 영향 특수교육저널;이론과 실천, 제10권4호, 2009. p.315 / 최현욱ㆍ황보명
“제4차 다문화가족정책기본계획” 여성가족부 정책자료실 정책자료 배포 / 다문화가족과 강인숙 2023. 5. 3.
아시아경제 15년 이상 거주 다문화가족 40%…"자녀 양육·학습지도 어려워" 한진주기자 2022.06.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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