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정서행동장애 이론적 모델 비교 연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정서행동장애의 이론적 모델
2.1. 정신분석적 모델
2.2. 행동주의 모델
2.3. 생태학적 모델
2.4. 인지적 모델
3. 정신분석적 모델의 교육적 시사점
3.1. 상담과 정서적 지원
3.2. 유연한 교육 방법 도입
4. 행동주의 모델의 교육적 시사점
4.1. 행동 개입 전략
4.2. 강화체계 구축
5. 생태학적 모델의 교육적 시사점
5.1. 환경 개선 전략
5.2. 협력적인 교사와 가정 협력
6. 인지적 모델의 교육적 시사점
6.1. 감정 규제 교육
6.2. 문제 해결 능력 강화
7. 통합적 접근의 필요성
8. 정서행동장애 학생에 대한 지원 체계
9. 결론
10.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정서ㆍ행동장애란 우리 모두가 살아가면서 어쩔 수 없이 대면하게 되는 어려움이라 할 수 있다. 정서적 어려움은 시기와 정도의 차이는 있겠지만 모든 인간의 보편적 경험이다. 정서ㆍ행동장애의 원인은 다른 장애와 마찬가지로 수많은 다양한 요인으로 인해 발생한다. 개별적으로 지니고 있는 생물학적 원인과 아동을 둘러싼 다양한 사회ㆍ환경적 원인을 들 수 있다. 정서ㆍ행동장애의 특성은 그 원인이나 증후가 다양하기 때문에 다양한 개념적 지도모형을 반영하여 중재하는 것이 필요하다. 각각의 모형은 인간의 부적절한 행동을 유발하는 원인에 대한 전제가 다르고, 모형을 적용하는 방법 또한 다르다. 따라서 각 모형이 추구하는 기본전제 및 개념, 실제적 적용방법에 대한 이해가 필수적이다.
2. 정서행동장애의 이론적 모델
2.1. 정신분석적 모델
정신분석적 모델에서는 정서ㆍ행동장애를 정서적인 성숙이 지체된 것으로 보았으며, 아동은 정서적 문제와 충족되지 않은 욕구로 인해 불안감을 나타낸다고 본다. 정신분석적 이론가들은 정신 내적 기능의 정상ㆍ비정상적 발달과 개인의 욕구에 초점을 두었다. 정신분석학자들은 불안, 죄의식, 갈등 등이 성격발달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고 주장하며, 정서ㆍ행동 문제는 방어기제의 과도한 의존, 성격구조의 심한 일탈, 해결되지 못한 갈등 등 정신 내적 장애가 밖으로 드러난 것이라고 보았다. 따라서 정신분석적 모델에서는 개인의 무의식적 불안, 욕구, 갈등, 충동 등을 주로 평가한다. 이 모델은 장애는 개인 내적인 문제라고 보고 있다. 이 모델을 기초한 중재는 아동의 내적인 갈등을 해결해서 건강한 심리적 기능을 증진시키고 발달하도록 돕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정신분석적 모델에 기초한 진단은 자기보고식 검사와 투사법이 많이 사용되고 있고, 중재는 인본주의적 접근과 심리치료에 기초한 정서교육과 집단중재가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다. 정신분석학 이론의 주요 견해는 Freud와 신프로이트 학파인 Horney와 Erickson이 지지하는 정신분석적 견해와 Rogers와 Maslow가 지지하는 인본주의적 견해이다.
2.2. 행동주의 모델
행동주의 모델은 인간의 행동에 본질을 이해하고, 그 행동을 변화시키는데에 초점을 두었다"". 인간의 행동 중에는 더욱 증가시켜야 하는 바람직한 행동들이 있는 반면, 행동을 감소시키거나 소거해야 되는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들이 있다"". 인간의 행동을 조작적으로 변화시키는 방법이 행동주의 모델에서의 접근법이다"".
행동주의적 모델은 아동의 모든 행동은 환경에 의해 학습된 것으로 본다"". 행동주의의 기본 관점은 행동이 강화를 받으면 그 행동이 증가하거나 지속되고, 소거 기법이 적용되면 행동이 감소하거나 사라진다는 것이다"". 교사는 아동의 모든 행동이 경험과 환경 등에 의해 학습됨을 전제로 문제행동 이전과 이후의 시간을 조작함으로써 변화가 가능함을 알아야 한다"".
행동주의 이론가는 아동의 행동은 강화와 벌을 통해 조절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행동주의 모델의 이론적 배경은 스키너의 수동적 행동과 조작적 행동으로 나누어 설명할 수 있다"". 수동적 행동은 학생이 강한 자극에 일시적으로 적응하는 행동으로 생존에 대한 기회를 증진시킨다"". 조작적 행동은 행동을 조작하는 행동으로 뒤따르는 자극에 영향을 받는다"".
행동주의 모델에서는 정서ㆍ행동장애 학생지도를 위해 조작적 조건형성의 원리를 적용한 전략뿐만 아니라 문제행동 발생 상황과 관련한 선행사건 및 행동 후속결과를 조사하는 A-B-C 모델을 사용한다"". 행동주의 모델에서의 평가는 다양한 평가도구를 사용하여 행동을 진단하고 평가하는 체크리스트와 평정척도, 목표행동을 직접 관찰하여 행동을 분석하는 행동관찰 방법, 문제행동의 본질, 즉 의도를 파악하는 기능적 행동평가 방법이 있다"". 정서ㆍ행동장애 학생의 문제 행동을 효율적으로 지도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평가 방법을 통해 행동을 정확하게 평가한 후에 적절한 행동지원 계획을 수립해야 한다"".
응용행동분석은 행동주의 모델에 근거한 가장 보편적인 중재 방법으로 정서ㆍ행동장애 학생의 문제행동 지도에 유용한 방법 중 하나다"". 응용행동분석은 조작적인 조건형성의 원리를 사용해 가정이나 학교, 지역사회 같은 자연적인 환경에서 정서ㆍ행동장애 학생의 행동의 변화를 의도적으로 유도하는 것이다"". 과거의 행동 중재는 일반적으로 부적응행동을 하였을 때, 부적응행동에 맞춘 행동수정 방법을 적용하였다"". 하지만 일반화와 유지가 되지 않는 경우가 많고 윤리적 문제로 인해 최근에는 학생의 바람직한 행동이나 잠재적 능력을 증진시키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2.3. 생태학적 모델
생태학적 모델...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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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점룡ㆍ이상훈 외 10명.『정서 및 행동장애아 교육』 학지사,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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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erald Corey, 「심리상담과 치료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20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