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한설야 과도기 마르크스주의 비평론"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한설야 연구
1.1. 한설야의 생애
1.1.1. 집안의 분위기와 아버지의 모습
1.1.2. 정신적인 깨달음과 북경 유학
1.1.3. 만주 생활과 프로문학 작가로의 전환
1.1.4. 귀향과 카프 활동
1.1.5. 출옥과 두 번째 귀향
1.1.6. 해방 이후 북한에서의 활동
1.2. 작품 세계와 문학적 가치
1.2.1. 초기 작품과 자연주의적 경향
1.2.2. 만주 체험과 프롤레타리아 문학
1.2.3. 고향 함흥을 배경으로 한 작품
1.2.4. 카프 해산 이후의 작품 활동
1.2.5. 북한에서의 정치 우선주의 작품
1.3. 한설야의 정치적 궤적과 숙청
1.3.1. 해방 이후 북한 정치 세력과의 관계
1.3.2. 김일성 노선에 동조하다 숙청당하다
1.3.3. 월북 문인들 중 최고 위치에 있다가 몰락
2.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한설야 연구
1.1. 한설야의 생애
1.1.1. 집안의 분위기와 아버지의 모습
한설야는 1900년 8월 3일 함경남도 함흥에 인접한 함주군 주서면 나촌이라는 농촌에서 2남 2녀 중 둘째 아들로 태어났다. 한설야의 어린 시절은 비교적 경제적으로 여유로웠던 것으로 보인다. 그의 아버지 한직연은 조선시대 말기에 군수를 지냈던 재산가이자 지주였으며, 어머니는 농촌 출신의 순박한 사람으로 사치적인 성격이 없었기 때문이다. 특히 한설야는 조용한 성격의 어머니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고 한다.
한설야의 소설 작품에서도 그의 가족 배경을 엿볼 수 있다. 그의 작품 중 개인적 삶에 관련된 사실을 바탕으로 한 소설에서는 한 씨 집안의 토착 지주계급 분위기와 작가의 어린 시절이 평탄치 않았음을 보여준다. 이 집안에 불행이 닥친 것은 러일전쟁 전후 함경도 지방에서 일어난 민란 때문이었다. 당시 명망가들로 구성된 선무반이 조직되었고 한직연이 여기에 강제로 포함되게 되었는데, 이듬해 그는 이 선무반에서 탈출하였다가 곧 붙잡히게 된다. 이 사건은 한설야에게 어린 시절의 충격적인 경험이었을 것이다.
마을 사람들이 이 사건에 대해 입에 담기를 두려워했던 모습은 한설야에게 지울 수 없는 트라우마로 남았을 것이다. 이러한 경험은 그로 하여금 카프 소속의 다른 문인들과 구별되는 특징을 갖게 하였다. 당시 다른 문인들이 동경이나 경성에서 활동하며 사회주의 문학으로 나아갔음에 반해, 한설야는 함흥 지방에서 겪은 가계의 문제로 인해 현실세계의 문제점을 주되게 인식하게 되었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이처럼 한설야의 어린 시절 경험은 그의 삶과 문학 세계에 큰 영향을 미쳤던 것으로 볼 수 있다.
1.1.2. 정신적인 깨달음과 북경 유학
한설야는 1919년 3·1운동 당시 졸업반 학생들과 함께 참여했다가 일본경찰에 체포되어 수개월간 구금생활을 하게 된다. 이 과정에서 한설야는 사람이 자신의 이상을 펼치기 위해서는 피를 흘리고 생명까지 바쳐야 한다는 깨달음을 얻게 된다. 그는 이때 자신에게 문학이 필요하다는 것을 깨닫고 주업으로 삼고자 하였으나, 아버지의 권유에 못 이겨 함흥 법전에 입학하게 된다. 그러나 교내 문제로 일어난 동맹 휴학 사건에 연루되어 제적당하게 된다.
이때 한설야의 숨통을 틔워준 곳이 북경이었다. 1920년 북경에 가서 형에게 중국어를 배우는 한편, 일본 논문을 중국어로 번역하기도 하고, 익지 영문학교에 다니면서 사회과학을 공부하였다. 북경 익지 영문학교 그리고 후에 일본대학에서 문학보다는 사회과학에 전념하였다고 알려진 한설야는 바로 그의 부친 한직연의 정치적 성향으로부터 영향 받았을 것이라 추정된다. 북경에서의 경험은 한설야가 일본을 통해 근대 문명과 사상을 취득하던 다른 문인들과 변별되는 점이었다. 이러한 북경 체험은 후에 한설야가 쓴 「열풍」에서 그 모습을 엿볼 수 있다."
1.1.3. 만주 생활과 프로문학 작가로의 전환
1925년 아버지의 실패로 경제적 곤란에 놓인 한설야는 가족을 이끌고 만주 무순으로 이주하게 된다. 이는 한설야의 문학 세계에 커다란 전환의 계기가 되었다.
동경 유학생 출신으로 낭만적이고 이념적인 성격을 지녔던 한설야에게 만주에서의 생활은 구체적인 체험을 바탕으로 현실에 뿌리를 내리게 한다. 그는 만주에서 영하 30-40도의 혹한과 싸우며 프롤레타리아 문학에 뜻을 두게 된다. 이에 따라 「동아일보」에 「계급문학에 관하여」, 「프로 예술의 선언」 등의 평론을 발표하고, 「평범」, 「그릇된 동경」 등의 작품을 익명으로 응모하여 당선되기도 한다.
1927년 1월 만주 생활을 청산하고 귀국한 한설야는 카프에 가담하여 본격적으로 프로 문학가로서 활동하기 시작한다. 이 시기 카프 내부에서는 재조직과 문예운동의 방향전환을 둘러싼 이론 투쟁이 활발하게 전개되었는데, 한설야는 프로 예술은 마르크스주의 원리에 입각한 목적의식을 주입해야 하고, 프로문학의 성립과정과 당위성을 따져야 한다고 주장하면서 이론 투쟁에 가담한다. 그리고 아나키스트들을 비판한 후 카프 재조직 과정에서 중앙위원으로 선출된다.
만주에서의 생활 경험과 카프 활동을 통해 한설야는 초기의 낭만적이고 자연주의적인 성격의 문학에서 벗어나 구체적인 생활 체험을 바탕으로 현실에 뿌리를 내리는 프롤레타리아 문학 작가로 전환하게 된다. 이러한 전환은 한설야의 문학 세계에 커다란 변화를 가져오는 계기가 되었다.
1.1.4. 귀향과 카프 활동
1927년 1월 만주 생활을 청산하고 귀국하여 카프에 가담, 일련의 평론을 발표하면서 본격적으로 프로 문학가로서 활동하기 시작하였다. 이 시기는 카프의 재조직과 문예운동의 방향전환을 둘러싼 이론 ...
참고 자료
문영희, 「한설야 문학연구」(시와시학사, 1996)
서경석, 「한설야 - 정치적 죽음과 문학적 삶」(건국대출판부, 1996)
조영복, 「월북 예술가, 오래 잊혀진 그들」(돌베개, 2002)
이기봉, 『북의 문학과 예술인』, 사사연, 19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