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용의 기원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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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09.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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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용의 기원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궁중무용
2.1. 궁중무용의 특징
2.2. 향악정재
2.3. 당악정재

3. 민속무용
3.1. 민속무용의 특징
3.2. 무속무용 계열
3.3. 민속놀이 계열
3.4. 교방 및 기방무용 계열
3.5. 양식화된 민속무용

4. 궁중무용과 민속무용의 차이점

5. 농악무

6. 한량무

7. 강강술래

8. 결론

9.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포크댄스(Folk Dance)를 우리말로 번역하면 민속무용이라고 할 수 있는데 민속무용이란 각 지역마다의 독특한 민속 양식을 반영한 춤으로, 각 나라별, 민족 별, 지방이나 지역의 특색이 담긴 춤으로 지방풍속과 정서 생활 감정이 드러난 춤이라 할 수 있으며 오랜 기간을 걸쳐 문화적 유산으로 인정받은 춤이다. 본론에서는 우리나라의 민속무용 중에서도 종교적 영향을 받은 승무에 대해 조사해 보도록 하겠다. 승무는 우리나라만의 정서인 한을 담은 무용으로 정적이면서도 힘찬 몸동작과 몸을 비트는 동작을 통해 안으로 삭이는 격정을 잘 드러낸 무용이라 할 수 있다.


2. 궁중무용
2.1. 궁중무용의 특징

궁중무용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궁중무용은 주로 왕궁에서 연회나 의식 때 행해졌으며, 조종의 공덕이나 군왕의 장수를 주제로 하여 절차적으로 행해졌다. 따라서 궁중무용은 개인적 감정 표현보다는 예법과 격식을 중시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춤의 동작이 우아하고 품위를 강조하는데, 이는 춤을 통해 왕실의 권위와 권력을 드러내고자 한 것이다. 또한 춤의 내용을 노래로 설명하는 방식을 취하여, 동작 자체보다는 경축이나 기원의 메시지 전달에 초점을 맞추었다.

아울러 반주되는 음악과 장단이 일률적이고 느리며 길기 때문에, 궁중무용의 춤가락 역시 우아하고 선이 부드러운 특성을 보인다. 의상도 화려하며, 춤의 공간 구성에는 유교의 배경 사상인 음양오행설이 기초하고 있어 동양의 철학적 의미를 담고 있다.

이처럼 궁중무용은 개인적 감정 표현보다는 예법과 격식을 중시하고, 동작보다는 메시지 전달에 초점을 맞추는 특징을 보인다고 할 수 있다.


2.2. 향악정재

향악정재는 우리나라의 전통적인 고유한 춤으로, 신라 시대부터 내려오는 궁중에서 추었던 고유 레퍼토리라 할 수 있다. 향악 반주에 맞추어 추는 것으로, 당악 정재에서 볼 수 있는 죽간자가 없고 춤의 앞과 뒤에 구호나 치어가 없으며 무원이 우리말로 된 노래를 불렀고, 춤의 시작과 끝에 절을 하고 물러나는 소박한 형식을 지닌다. 고려 시대부터 내려온 향악무로는 무고, 동동, 무애무, 학무 등이 있으며 조선 시대의 향악무로는 가인전목단, 무산향, 처용무, 검무, 광수무, 고구려무, 선유락, 사선무, 봉래의, 문덕곡 등이 있다. 그러나 조선 순조에 이르러 향악정재도 한문으로 된 창사를 쓰게 되고 죽간자도 들어오는 등 향악과 당악 무용 간의 차이가 유명무실하게 되었다.


2.3. 당악정재

중국의 궁중에서 사용하던 무용을 도입하여 우리 궁중의 향연에 쓰인 무용이 바로 당악정재이다. 당악정재는 고려 문종 27년에 처음 기록이 나타난 이후, 문종 이후 본격적으로 고려에 전래되었다. 당악 반주는 소박하고 아기자기한 향악정재에 비해 거창한 절차를 지닌다.

당악정재가 시작되기 전, 무용수가 입장할 때 두 명의 죽간자를 든 이가 인도하여 무대를 연다. 즉 정재가 이루어지는 장소를 개장하고 이를 알리는 치어를 죽간자가 하고, 무용을 끝낼 때도 죽간자가 치어와 함께 무용수들의 퇴장을 인도한다. 이처럼 춤의 시작과 끝에 한문으로 된 구호와 치어의 격식을 갖춘 점, 그리고 따로 한문으로 된 창사가 있었다는 점이 향악정재와 다른 특징이다.

고려시대부터 내려온 당악무로는 포구락, 수연장, 구장기별기, 왕모대가무, 연화대, 오양선, 헌선도 등이 있고, 조선 시대의 당악무로는 몽금척, 수보록, 하황은, 근청정, 수명명, 하성명, 성택, 곡파 등이 있다.

이처럼 당악정재는 중국의 궁중 무용 전통을 우리나라 궁중에 도입한 형태로, 향악정재에 비해 더 격식과 절차를 갖춘 것이 특징이라 할 수 있다.


3. 민속무용
3.1. 민속무용의 특징

민속무용은 한 민족이 오랫동안 전해 내려온 대중적인 춤이다. 서민과 같은 대중이 민속무용을 향유하였기 때문에 춤의 내용은 ...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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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말복 - 무용 예술의 이해
장사훈 - 한국전통무용연구
임현선 - 민속무용의 분류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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