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세보육실습일지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최초 생성일 2024.09.30
39,800원
AI자료를 구입 시 아래 자료도 다운로드 가능 합니다.
새로운 AI자료
생성
다운로드

상세정보

소개글

"0세보육실습일지"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보육실습의 개요와 목적 및 내용
1.1. 보육실습의 개요
1.2. 보육실습의 목표
1.3. 현장실습의 내용

2. 보육실습생의 유의사항

3. 실습일지 사용상의 유의사항

4. 실습일지의 처리사항

5. 보육실습생 윤리규정

6. 보육실습생 서약서

7. 보육실습 기관현황

8. 소속 학급 실내 배치도

9. 소속 학급 영유아 일람표

10. 영유아 행동 관찰기록(일화기록)

11. 영유아-교사 상호작용 관찰기록

12. 보육실내 보육환경 관찰

13. 보육실습일정 및 실습내용

14. 연간보육계획안

15. 월간보육계획안

16. 주간보육계획안

17. 식단표

18. 영역별 보육활동 계획안

19. 반일 보육활동 계획안

20. 일일 보육활동 계획안

본문내용

1. 보육실습의 개요와 목적 및 내용
1.1. 보육실습의 개요

보육실습은 보육교사가 되기 위한 필수 과목으로서 국가가 발급하는 보육교사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 필수 요건이 되는 과목이다. 양성교육기관에서의 실습의 과정 및 내용에 대해 숙지하고 자질을 기르며 준비하는 3학점 교과목으로 운영함과 동시에, 실습기관인 어린이집에서 보육교사의 역할과 실무를 직접 경험하는 6주간의 현장실습을 포함한다는 점에서 고려해야할 점이 많다. 따라서 보육실습의 목적은 학습자가 양성교육기관에서 배운 이론과 지식을 현장에서 실제 적용해보며 보육교사의 역할을 직접 경험하여 양질의 보육교사가 되려는 진로의식을 갖게 하는데 있다.


1.2. 보육실습의 목표

보육실습의 목표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보육실습의 목적과 의의, 보육실습의 법적 기준을 파악하고 중요성을 인식한다. 양성교육기관에서 배운 이론과 지식을 현장에서 실제 적용해보며 보육교사의 역할을 직접 경험하여 양질의 보육교사가 되려는 진로의식을 갖추는 것이 보육실습의 목적이다.

둘째, 보육실습의 진행 과정, 행정 절차 및 필요서류를 숙지하여 보육실습을 차질 없이 준비한다. 보육실습생으로서 실습기관에서의 다양한 역할과 실무를 익히며 준비하는 것이 중요하다.

셋째, 보육실습생의 역할, 근무태도 및 윤리를 숙지하여 실습생으로서의 자세를 갖춘다. 보육교사의 전문성과 자질을 갖추기 위해 실습생으로서의 규율과 기준을 준수해야 한다.

넷째, 실습 기관으로서의 어린이집의 특성, 일과운영, 보육과정, 자유놀이 지도, 대소집단 활동, 생활지도와 건강영양안전을 위한 교사의 역할 등 보육실습의 현장에 대한 이해를 높인다. 이를 통해 현장에 대한 경험과 이해를 높일 수 있다.

다섯째, 보육 실습의 문서 실무에 해당하는 보육실습일지, 관찰 기록지, 보육활동계획안 및 평가서등의 작성법을 익힌다. 실제 보육 현장에서 필요한 행정 업무를 익힌다.

마지막으로, 보육실습 전반에 대한 평가방법과 사후관리를 숙지하여 자격증 발급에 어려움이 없도록 점검한다. 평가 및 사후관리에 대한 체계적인 이해가 필요하다.

이처럼 보육실습의 목표는 이론과 실천의 연계, 실습생으로서의 자질 함양, 실무 능력 향상, 그리고 종합적인 평가 및 사후관리 등 다양한 측면에서 전문성을 기르는 것이라 할 수 있다.


1.3. 현장실습의 내용

보육실습의 현장실습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보육실습 현장실습의 내용은 관찰실습, 참가실습, 실제지도실습, 실무실습으로 구성된다.

첫째, 관찰실습은 영유아의 발달·행동적 특징, 학습태도 및 능력, 상호작용 내용 및 양 등을 관찰하고, 교사역할과 학습 활용의 계획, 활동의 수행, 학습운영, 영유아의 관찰 및 평가, 상호작용 방법 및 내용, 건강·안전관리 지도, 교재교구 및 자료준비와 선정, 관리 등을 관찰한다. 또한 실내의 환경구성, 사용 가능한 교재, 교재, 자료 및 사용방법 등을 관찰한다.

둘째, 참가실습은 활동의 계획 및 수행, 활동준비 및 환경정리, 교재, 교구 및 자료 준비, 영유아의 실태 파악, 지도교사의 활동보조 및 분위기 조성, 자유놀이 지도, 자료의 정리 등을 실습한다. 또한 활동의 결과나 작품의 평가와 평가기준의 작성, 학습운영 보조, 방과후 교실 정리 및 정돈, 환경구성, 사무처리, 비품관리 등을 실습한다.

셋째, 실제지도실습은 부분수업, 연결수업, 종일수업으로 구분된다. 부분수업은 보육교사가 계획한 하루일과 중 한 가지 활동만을 실습생이 스스로 계획하고 준비해서 수행해 보는 과정이다. 연결수업은 보육교사가 계획한 하루일과 중 이어서 진행되는 두 가지의 활동을 실습생이 준비하여 수행해 보는 과정으로, 활동과 활동 사이의 과도기의 교사역할을 경험한다. 종일수업은 하루일과의 시작부터 끝까지를 모두 실습생이 스스로 계획해서 준비하여 수행해보는 과정이다.

넷째, 실무실습은 영유아의 출석관리, 관찰기록부 관리, 영양 및 건강관리, 공문서 작성 및 처리, 부모-교사 상담계획 및 수행, 부모회 및 부모교육의 계획 및 수행, 시설, 설비, 교구 및 비품 관리와 관리대장 작성, 가정통신문의 작성 등을 실습한다.

이와 같이 보육실습의 현장실습 내용은 관찰, 참여, 실제지도, 실무 등 다양한 내용으로 구성되어 실습생들이 보육교사로서의 역량을 기를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2. 보육실습생의 유의사항

보육실습생은 보육실습을 통하여 예비보육교사로서 전문성을 높여나가야 하고, 영유아의 바람직한 인성형성을 돕기 위해 높은 윤리와 도덕적 규범을 갖추어야 한다. 이에 따른 보육실습생의 유의사항은 다음과 같다.

보육실습생은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으로 건강해야 한다. 영유아를 존중하고 있는 그대로 수용해야 하며, 영유아를 돌보고 지도하는 것을 즐거워하며 인내심과 참을성이 있어야 한다. 보육실습 지도교사 및 보육교직원에게 예의를 지키고 존중하며, 보육실습생 상호간에도 존중하고 예의를 지켜야 한다. 특정 영유아를 편애하거나 언어적·신체적 처벌 및 상벌을 하지 않아야 한다.

실습지도교사가 지시하기 전에 보육실습생으로서 해야 할 ...


참고 자료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