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유아의 전반적인 발달 상황
1.1. 생활습관
유아의 생활습관은 하루 일과에 편안하게 참여하며, 규칙적인 활동을 알고 즐겁게 참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부분의 유아들이 스스로 먹을 수 있으며 도구를 사용하여 바른 자세로 식사를 하는 것으로 관찰되었다. 또한 배변 의사를 표현하고 화장실 사용을 시도하는 모습도 보였다. 일부 유아의 경우 편식이 있었지만 점차 다양한 음식을 먹으려 노력하며, 낮잠 역시 규칙적으로 잘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아들은 자신의 물건을 잘 구분하고 정리정돈도 할 수 있었다. 이처럼 전반적으로 유아들의 생활습관은 발달 단계에 맞게 점차 양호해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1.2. 신체운동발달
유아는 신체운동 발달에 있어 다방면에서 발전을 보인다. 먼저 걸을 때 친구의 손을 잡고 바르게 걸을 수 있으며, 신체를 움직이는 놀이보다는 소근육 활동을 즐긴다. 특히 눈과 손의 협응을 잘하여 소근육 활동을 통해 양말 신기 등을 할 수 있다""또한 균형을 잡고 달릴 수 있으며, 숟가락, 땅콩껍질 까기, 구슬끼우기 등 눈과 손을 협응하여 소근육을 조절할 수 있다. 그리고 음악에 몸을 흔들기, 터널 통과하기, 징검다리 건너기, 공 던지기 등 적극적으로 신체활동에 참여한다""
1.3. 의사소통 발달
의사소통 발달은 유아의 언어적 능력과 의사표현, 이해력 등을 포함하는 중요한 발달 영역이다. 제공된 문서에 따르면 유아들의 의사소통 발달 수준은 연령과 개인차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난다.
먼저, OOO(만1세)는 자신의 의사를 언어로 표현하지만 목소리가 작고 가늘어 전달력이 떨어지는 편이다. 친구가 속상하게 했을 때 말하지 않고 눈시울을 붉히는 등 감정을 언어로 잘 표현하지 못한다. 따라서 큰 목소리로 자신의 의사를 명확하게 전달하는 연습이 필요하다고 한다. 이에 대해 교사는 OOO에게 정확하고 명확한 의사 전달의 필요성을 상담하였다.
다음으로 OOO(만1세)는 일상생활과 관련된 친숙한 낱말을 듣고 이해하려 하며, 말하는 사람의 표정과 몸짓에도 관심을 보인다. 또한 일상 중에 옹알이를 하며 "엄마, 아빠, 빠빵, 오이, 이거" 등 한 단어씩 말하는 모습을 보인다. 최근에는 그림책에 관심을 보이고 교사의 말과 표정을 모방하려고 한다고 한다.
한편 OOO(만1세)는 외향적인 성격으로 본인이 말하고 싶어 하는 것을 적극적인 몸짓이나 행동으로 표현한다. 예를 들어 밥을 먹고 싶지 않으면 밥그릇을 밀어버리고, 친구가 좋으면 가서 안고 뽀뽀하며, 다른 친구가 자신의 물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