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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권 경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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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권 경험"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인권침해 사례와 개선방안
1.1. 학생의 두발권
1.1.1. 두발과 인간의 존엄성
1.1.2. 학생인권조례의 제한
1.2. 농구화 소유권 보장
1.2.1. 재산권의 침해
1.2.2. 절도죄와 인식 개선

2. 소수자의 인권침해
2.1. 외국인 근로자의 차별과 배제
2.2. 다문화가정의 차별과 배제
2.3. 성소수자에 대한 인권정책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인권침해 사례와 개선방안
1.1. 학생의 두발권
1.1.1. 두발과 인간의 존엄성

우리나라의 중·고등학교에서는 그동안 학생들의 두발 문제가 지속적으로 논란이 되어 왔다. 학교 측에서는 단정한 두발이 학교 규율 및 학문 분위기 유지에 필수적이라고 주장해 왔지만, 학생들 입장에서는 자신의 인격과 자유가 침해된다고 여겨왔다. 이러한 두발 문제는 결국 인간의 존엄성과 직결되는 문제라고 할 수 있다.

인간의 존엄성이란 모든 인간이 가지고 있는 고유하고 불가침적인 가치로, 아무도 침해할 수 없는 인격적 가치를 말한다. 헌법 제10조에 따르면 "모든 국민은 인간으로서의 존엄과 가치를 가지며, 행복을 추구할 권리를 가진다"고 명시되어 있다. 따라서 학생이라고 하더라도 기본적 인권으로서의 자유와 권리, 그리고 인간다운 대우를 받을 자격이 있으며, 이는 어떤 경우에도 침해되어서는 안 된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학생들의 두발에 대한 규제는 여전히 존재하고 있다. 학교측에서는 단정한 복장과 두발이 학생들의 학업 능력 향상과 직결된다고 주장하지만, 이는 학생들의 인격과 자유를 침해하는 조치라고 볼 수 있다. 특히 학생들이 자신의 의지로 선택한 두발 스타일이 교칙 위반이 된다는 점에서 인간의 존엄성과 가치가 훼손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학생들의 두발 자율권은 헌법이 보장하는 기본적 인권의 하나로 인정되어야 하며, 학교 측의 일방적인 규제와 제한은 시정되어야 할 것이다. 나아가 학생들의 자유로운 두발 선택권은 곧 인간의 존엄성과 가치를 인정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1.1.2. 학생인권조례의 제한

학생인권조례는 학생들의 기본적인 인권을 보장하고자 제정된 것이지만, 일부 단체와 보수 세력의 반대로 인해 제한되고 있다. 학생인권조례의 제한 사례로는 서울특별시, 경기도, 광주광역시, 전라북도를 제외한 대부분의 지역에서 조례가 부결되거나 시행이 유보된 것을 들 ...


참고 자료

류은숙(2009) - 인권을 외치다. (경기도 파주 – 푸른 숲)
공현,박민진,배경내,오혜원,정주연,조영선(2011) - 인권, 교문을 넘다 (서울, 한겨례)
하승수(2011) - 청소년을 위한 세계인권사 (서울, 두리미디어)
조효제(2015) - 조효제 교수의 인권 오디세이 (서울, 교양인)
목수정(2018) - 세계인권선언 그리고 인권의 역사를 만든 목소리 (경기도 파주 – 문학동네)
이부록,조효제,안지미(2012) - 세계 인권선언 (서울, 프롬나드)

학교와 계급재생산 폴 윌리스(교수) 저 | 김찬호 역 | 이매진 | 2004.11.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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