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자녀의 장애진단에 대한 부모의 반응단계를 설명하고, 심리적 변화에 따른 지원 방법과 심리·정서적 지원프로그램의 예를 드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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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장애자녀의 장애진단에 대한 부모의 반응단계를 설명하고, 심리적 변화에 따른 지원 방법과 심리·정서적 지원프로그램의 예를 드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특수아 부모의 심리단계
2.1. 충격과 거부
2.2. 분노와 원망
2.3. 타협
2.4. 우울
2.5. 재기

3. 특수아 부모 지원 방안
3.1. 상담 및 심리치료
3.2. 부모교육 프로그램
3.3. 지역사회 자원 활용

4. 심리적 변화에 따른 지원 프로그램 예시
4.1. 부정적 감정 단계 지원
4.2. 수용적 감정 단계 지원
4.3. 긍정적 감정 단계 지원

5. 특수아 가족 지원의 필요성

6. 결론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부모들은 자녀의 발달 문제와 관련하여 수많은 고민과 노력을 해야 하며, 이를 위한 지원이 매우 중요하다. 특히, 자녀의 장애진단에 대한 부모의 반응은 큰 영향을 미치며, 이에 대한 심리적 지원이 필요하다. 장애아동의 부모는 자녀의 장애 진단을 받는 순간부터 많은 고민과 불안, 스트레스를 겪는다. 이에 대한 심리적 지원이 필요한데, 부모들의 반응과 심리적 특성을 이해하지 못한 상태에서는 부모와 자녀 모두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따라서 이번 글에서는 자녀의 장애진단에 대한 부모의 심리적 특성과 위기에 대해 알아보고, 이에 따른 지원 방법과 지원 프로그램에 대해 살펴보겠다.


2. 특수아 부모의 심리단계
2.1. 충격과 거부

특수아 자녀를 둔 부모들은 자녀의 장애 진단을 받았을 때 충격과 거부의 심리 단계를 경험하게 된다. 이 단계에서 부모들은 자신의 자녀가 장애를 가지고 있다는 사실을 받아들이지 못하고 부정하게 된다. 예를 들어, "설마 장애아동은 아니겠지, 잘못된 진단일 거야."라고 생각하며 여러 병원을 찾아다니며 정확한 진단을 찾으려 노력한다. 이러한 충격과 거부의 심리 단계는 부모들이 현실적인 상황을 수용하기 어려워하는 자연스러운 반응이다. 그러나 이로 인해 자녀가 적합한 시기에 필요한 서비스나 교육을 받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이 단계에서 전문가들의 적절한 개입과 지원이 필요하다.


2.2. 분노와 원망

부모들은 자녀의 장애진단을 받았을 때 분노와 원망의 단계를 경험하게 된다. 예를 들어, "내가 무슨 죄로 이러한 벌을 받는 것인가, 누구 때문인가?", "나는 전생에 어떠한 죄를 지어 우리 집안에 장애 아동이 태어나게 된 것인가, 나의 잘못으로 장애 아동이 태어나게 되었구나"하는 분노와 원망의 단계이다. 자신의 자녀가 가지고 있는 문제를 한편으로는 인정하면서도 자녀의 문제를 정서적으로는 긍정적으로 받아들이지 못하는 상태이다. 때때로, 주변에서 도와주고자 하는 사람이나 위로의 말을 건네는 자에게도 분노와 원망을 보이고 건네는 호의를 거부하고 의심하기도 한다. 특수아로 인하여 부모 스스로 사회적, 경제적, 개인적인 목적이 방해 받는다고 느낄 시 이러한 감정을 특히 더 느낄 수 있다.


2.3. 타협

타협의 단계에는 외부로 집중을 하는 단계라고도 할 수 있으며 교섭 단계라고도 한다. 장애 아동을 이해하고자 노력을 하고 수용해 적합한 지도 방법(교육이나 치료 등)을 모색하는 한편 예를 들어, 상대방과의 관계에서도 당당하고 떳떳한 자세로 장애아동을 위하여 노력하고 일하는 태도를 보이게 된다. 부정적인 감정이나 생각에서 벗어나 긍정적인 측면에서 장애아동의 적합한 목표를 전문가와 함께 조직을 다시 하고, 교섭하는 심리단계에 해당한다. 이러한 단계에서 주변에서, 특히 특수아동을 담당하는 교사는 부모가 그러한 감정이 드는 것은 자연스러운 것이라 느끼게 해주고, 부모의 감정을 적극 공감 및 수용, 이해하는 태도와 노력이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2.4. 우울

우울의 단계이다. 체념하거나 우울하게 지내면서 주변에서 누가 이야기를 하면 상심을 쉽게 하고, 특별한 대책을 세우지 못하게 된다. 앞서 거쳐간 심리단계인 분노와 원망, 타협에서 장애에 관한 인식이 보다 확실해 짐에 따라 점차적으로 실의에 빠져 침체가 되고, 아동에 관한 증오와 사랑 간에서 갈등하는 이중적인 감정을 예시로 들 수 있겠으며, 이러한 침체된 분위기는 타 아동들이 잘 자라는 것을 볼 때마다 반복되며, 우울한 감정을 느끼게 된다. 장애아동 부모에게 있어서 이러한 우...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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