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인하대학교 생활과과학"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인하대학교 생명공학과 학생부종합전형 분석
1.1. 인하대학교 인재상
1.2. 학생부종합전형 인재상
1.3. 생명공학과 인재상
2. 학생부종합전형 평가요소
2.1. 전공 관련 학업성취도
2.2. 진로에 대한 관심
2.3. 개인 인성
3. 생명공학과 소개
3.1. 교육목표
3.2. 전공과목
3.3. 졸업 후 진로
3.4. 생명공학심화 프로그램
4. 학생부종합전형 활동우수형 분석
4.1. 모집인원
4.2. 최저학력기준
4.3. 전형 요소 및 반영 비율
5. 학교생활 평가 및 반성
5.1. 학생의 학교생활 평가
5.2. 반성 및 앞으로의 학교생활 계획
6. 압전 에너지 하베스팅 원리
6.1. 에너지 하베스팅 개념
6.2. 압전 에너지 하베스팅의 원리
6.3. 압전 에너지 하베스팅의 구조
7. 전기증착법을 통한 산화텅스텐 박막 합성
7.1. 전기증착법의 개념
7.2. 인터칼레이션/디인터칼레이션의 원리
7.3. 순환 전압 전류법의 원리
7.4. 전기변색소자의 활용 사례
8.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인하대학교 생명공학과 학생부종합전형 분석
1.1. 인하대학교 인재상
인하대학교는 올바른 사고 판단을 바탕으로 인류 복지에 기여하는 인재를 육성하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실천적 진리탐구를 통해 세계적 안목을 갖춘 창의 도전의 인재를 양성하며, 보편적 세계관을 기반으로 국가와 민족의 공동체를 선도하는 지도력을 갖춘 인재를 육성한다. 이는 인하대학교가 학생들로 하여금 올바른 가치관과 진리 탐구 정신, 그리고 공동체 의식을 함양하여 국가와 인류 발전에 이바지할 수 있는 인재로 키워내고자 하는 것이다.""
1.2. 학생부종합전형 인재상
학생부종합전형 인재상은 평소 학교생활을 통해 자기주도적으로 자신의 진로에 대해 고민하고 노력한 학생, 지원한 전공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잠재역량이 있는 학생, 자신의 진로를 찾기 위한 많은 노력이 드러난 학생이다. 이러한 인재상은 평소 교과 및 비교과 활동을 통해 전공 관련 학업성취도, 진로에 대한 관심, 개인 인성 등이 인정될 수 있는 학생을 선발하고자 하는 것이다.
1.3. 생명공학과 인재상
생명공학과 인재상은 전문성, 실용적 창의성, 정보화의 3가지 핵심 요소를 강조하고 있다.
첫째, 전문성 부문에서는 기초학문과 실용학문의 조화로운 교육을 통해 견실한 공학적 이해, 분석 및 응용 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이는 생명공학 분야의 전문지식과 실무 능력을 겸비한 인재상을 지향한다고 볼 수 있다.
둘째, 실용적 창의성 부문에서는 생명공학 문제를 스스로 또는 협력을 통해 기획, 해석, 설계, 제작, 평가하는 등 종합적이고 창의적인 문제해결 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이를 통해 단순히 이론적 지식을 습득하는 것을 넘어 실제 문제 상황에 창의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인재상을 지향한다.
셋째, 정보화 부문에서는 최신기술 및 정보의 취득과 활용에 능숙하고 이를 생명공학 문제의 해결에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이는 급변하는 기술 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고 새로운 지식과 기술을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하고자 하는 것이다.
종합적으로 볼 때, 인하대학교 생명공학과가 지향하는 인재상은 생명공학 분야의 전문성과 실용적 창의성, 정보화 능력을 두루 겸비한 현장 중심의 엔지니어를 양성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2. 학생부종합전형 평가요소
2.1. 전공 관련 학업성취도
전공 관련 학업성취도는 학생부종합전형 평가의 주요 요소 중 하나이다. 교과 이수내역 및 교과 성취도, 그리고 교과 학습발달상황 및 독서활동 등을 통해 지원자의 전공 관련 학업성취도를 평가한다. 이를 통해 지원자가 해당 전공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잠재역량을 보유하고 있는지 판단한다.
먼저 교과 이수내역 및 성취도 측면에서, 지원자의 국어, 수학, 영어, 사회, 과학 등 관련 교과목 성적이 우수할수록 전공 적합성이 높게 평가된다. 특히 수학, 과학 등의 교과 성적이 우수할수록 생명공학 전공에 적합한 것으로 보인다.
다음으로 교과 학습발달상황 및 독서활동에서도 지원자의 전공 관련 학습 경험과 지적 호기심이 잘 드러나야 한다. 생명공학 관련 교과목에서의 우수한 학업 성취도, 생명공학 분야의 특화된 독서활동 내역 등이 긍정적으로 평가된다. 이를 통해 지원자가 생명공학 분야에 대한 관심과 열정을 보유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종합적으로 볼 때, 인하대학교 생명공학과 학생부종합전형에서는 교과 성적, 교과 학습발달상황, 독서활동 등을 통해 지원자의 전공 관련 학업성취도와 잠재력을 면밀히 평가하고 있다. 이를 통해 생명공학 분야에 적합한 우수 인재를 선발하고자 하는 것으로 보인다.
2.2. 진로에 대한 관심
'진로에 대한 관심'은 지적 호기심과 도전 정신을 나타내는 요소로, 학생부종합전형에서 중요하게 평가되는 항목이다. 수상 경력, 독서 활동, 창의적 체험활동, 진로 희망사항 등을 통해 학생의 진로에 대한 관심과 열정이 드러나게 된다.
학생은 고등학교 생활 동안 다양한 탐구 활동과 동아리 활동에 참여하며 생명공학 분야에 대한 관심을 보였다. 대덕연구단지의 한국생명과학연구원을 방문하여 생명과학의 역사와 최신 연구 동향을 파악하고, 직접 현미경을 제작하여 생물학적 시료를 관찰하는 등 생명공학에 대한 깊이 있는 관심을 드러냈다. 또한 '인간 줄기세포 임상실험 금지화'와 '조류독감 백신 접종' 등의 주제로 NIE 활동을 수행하며 생명공학 분야의 사회적 쟁점에 관심을 보였다.
특히 RnE 활동에서 '각성음료가 물벼룩 심장 박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실험을 진행 중이라는 점은 학생의 탐구심과 연구 역량을 보여준다. 이를 통해 생명공학 분야에 대한 학생의 지적 호기심과 도전 정신이 강하게 드러났다고 볼 수 있다.
이처럼 학생은 생명공학 관련 다양한 체험활동과 탐구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며 해당 분야에 대한 관심과 열정을 보여왔다. 이는 학생부종합전형에서 '진로에 대한 관심' 요소를 충분...
참고 자료
압전 에너지 하베스팅 기술 (정영훈 / 한국세라믹기술원 지능형전자부품팀)
압전 에너지 하베스팅의 이해 ‘국내외 압전 에너지 하베스팅 연구 동향’, (강형원, 한승호, 이형규 / 전자부품연구원, 박정욱 / 연세대학교)
압전 진동 에너지 하베스팅, (손정우*, 김기우**, 이영준**, 홍광욱**, 김주형***(*금오공과대학교 기계설계공학과, **,*** 인하대학교 기계공학과))
압전효과를 이용한 기계적 진동 에너지 하베스팅 Piezoelectric Mechanical Vibration Energy Harvesting, 김미소(한국표준과학연구원)
진동 에너지를 이용한 압전 에너지 하베스팅, (안창원, 조욱 울산대학교 물리학과 & EHSRC, UNIST 신소재공학과)
인하대학교 화학공학과/ 공업화학, 화학공학 실험교재/ 인하대학교 화학공학과/2019/34~40p
변수일/ 최신 재료전기화학/ 청문각/ 2007/ 276, 278, 285, 514~518p
백운기, 박수문 / 전기화학, 계면과 전극과정의 과학 기술/ 청문각/ 2012/ 147, 286, 299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