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문예세 위대한개츠비"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1920년대 미국 사회와 현대 한국 사회의 공통점
2.1. 물질적 풍요와 정신적 빈곤
2.2. 부의 추구와 수단 불문
3. 영화 '미드나잇 인 파리'에서의 1920년대 파리 재현
3.1. 1920년대 파리의 문화예술계
3.2. 예술가들의 모습과 관계
3.3. 감독의 파리 재현 방식
4. '위대한 개츠비'에 대한 문학비평적 접근
4.1. 작품과 작가 상황의 연관성
4.2. 마르크스주의 비평의 관점
4.3. 작품의 시대적 배경과 수용
4.4. 계급갈등과 투쟁의 표현
4.5. 문학 형식과 정치적 맥락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는 1920년대 미국의 사회상을 잘 보여주는 작품이다. 1920년대의 미국인들은 끊임없이 아메리칸 드림을 열망하고 부의 축적을 위해 수단을 가리지 않는다. 또한, 물질적 풍요를 이룬 상황에서도 정신적 빈곤을 겪는다. 이러한 시대적 상황을 대표하는 인물이 '개츠비'이다. 개츠비 또한, 그 시대 사람들과 마찬가지로 부의 축적을 목표로 삼는다. 개츠비는 도덕적 방식으로 부를 축적한 것이 아니라, 밀주라는 불법적인 방법을 통해 부를 축적해나간다. 또한, 개츠비는 물질적 요소는 충족시켰지만 정신적인 빈곤을 겪는다. 과연 물질적 풍족을 위한 노력과 데이지에 대한 변함없는 사랑만이 그를 위대한 존재라고 할 수 있을까? 개인은 사회 속에서 적응하며 살아간다. 개츠비는 1920년대의 사회에서 적응하며 살아간 것이고, 현대 사회의 개인은 2017년의 사회에 적응하며 살아간다. 약 100년이라는 시간의 간극이 존재하지만, 1920년대와 2017년의 사회상은 닮아있기 때문에 의 논의는 현대 사회에서도 계속된다. 개인의 목표가 부의 축적인 것, 이를 위해서 개인들은 수단을 가리지 않는 것이 닮아있다. 또한, 물질적 풍요를 이룬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개인은 정신적인 빈곤을 느낀다는 것이 1920년대와 현재의 공통점이라고 할 수 있다.
2. 1920년대 미국 사회와 현대 한국 사회의 공통점
2.1. 물질적 풍요와 정신적 빈곤
1920년대 미국 사회와 현대 한국 사회는 물질적 풍요와 정신적 빈곤이라는 공통점을 보인다. 1920년대 미국은 제1차 세계대전 이후 경제적 호황을 누리며 물질적 풍요를 누리고 있었다. 술을 마시고 재즈 음악에 맞춰 춤추는 젊은이들의 모습은 이 시기 미국 사회의 모습을 잘 보여준다. 하지만 이러한 물질적 풍요 이면에는 개인들의 정신적 빈곤이 자리하고 있었다. 당시 미국 사회는 도덕적 타락과 정신적 공허감이 만연했다. 개인들은 더 많은 부를 추구하는 것에 몰두하며, 정신적인 측면을 경시하게 되었다. 이는 개츠비와 데이지와 같은 인물을 통해 잘 드러난다. 개츠비는 데이지의 사랑을 얻기 위해 물질적 부를 쌓지만, 결국 정신적 만족을 얻지 못하고 비극적 결말을 맞이한다.
현대 한국 사회 역시 이와 유사한 모습을 보인다. 한국 사회는 전례 없는 물질적 풍요를 누리고 있지만, 개인들은 정신적 고통을 호소하고 있다. 최근 조사에 따르면 한국 성인의 약 43.7%가 경제적 문제로 인한 불안감을 느끼고 있다고 한다. 이는 물질적 풍요에도 불구하고 정신적 공허감에 시달리는 현대 한국 사회의 단면을 보여준다. 이처럼 1920년대 미국 사회와 현대 한국 사회는 물질적 풍요와 정신적 빈곤이라는 공통점을 보이고 있다.
2.2. 부의 추구와 수단 불문
1920년대와 현대 한국 사회에서 부의 추구와 수단 불문은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현상이다.
1920년대 미국 사회에서는 제1차 세계대전 이후 급격한 경제 성장과 함께 부의 축적이 활발하게 진행되었다. 정부의 규제 완화와 불법적인 술 거래 등을 통해 많은 사람들이 단기간에 부를 축적할 수 있었다. 대표적인 인물인 개츠비 역시 불법적인 밀주업을 통해 엄청난 부를 쌓아올렸다. 이처럼 1920년대의 미국 사회에서는 부의 추구를 위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는 행태가 만연했...
참고 자료
F. 스콧 피츠제럴드, 김영하 역, 『위대한 개츠비』, 문학동네,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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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보건 사회 연구원, '한국 사회의 사회 심리적 불안의 원인분석과 대응 방안'보고서, 2015
영화, 미드나잇 인 파리 Midnight in Paris,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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