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1.1. 보육과정 개정의 배경
보건복지부는 2017년 12월 27일에 '보육 및 양육에 대하여 사회적인 책임 강화'를 위한 「제3차 중장기보육 기본 계획」(2018~2022)을 발표하였고, 영·유아교육 수요 변화 등을 고려하여 유아중심, 놀이중심으로 2020년3월부터 '3-5세 누리과정'이 시행되었으며 표준보육과정 역시 유사한 방향으로 개정되어 2020년 4월 9일에「제4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을 고시하였다.
1.2. 4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의 목적
「제4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의 목적은 "영아가 놀이를 하며 심신의 건강과 조화로운 발달을 이루고 민주 시민의 기초 및 바른 인성을 형성하는 데에 있다"" 즉, 영아가 자유로이 놀이를 하면서도 심신의 건강한 발달과 더불어 바른 인성을 기르는 것을 추구하고 있다. 특히 "놀이를 통해"라는 표현을 통해 영아기의 고유한 특성을 강조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영아가 자신의 흥미와 관심에 따라 즐겁게 놀이하면서 배우는 경험을 지원하고자 하는 것이 핵심이다.
1.3. 보육과정 개정의 중요성
보육과정 개정의 중요성은 영유아기가 향후 성장·발달·학습·관계에 지속적인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시기이므로, 영아의 발달과 개인적·환경적 특성을 고려한 전인적 성장을 지원할 수 있는 전문적이고 양질의 보육이 제공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 보육과정이 영유아 중심, 놀이 중심으로 개정되었으며, 개별 기관과 교사의 자율성을 강조하여 영아의 특성과 요구를 반영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또한 교사의 전문성이 강조되어 영아교사의 역량이 시대적으로 더욱 중요해졌다. 따라서 영아·놀이중심 보육과정의 실행을 위해 영아교사의 전문적 역량을 규명하고 이를 반영한 교사교육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2. 본론
2.1. 4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
2.1.1. 성격 및 추구하는 인간상
「제4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의 성격은 국가 수준의 공통성 및 기관, 지역, 각 개인 수준의 다양성을 동시에 추구하며 영·유아의 전인적인 발달과 행복, 영아 및 놀이중심, 영아의 자율성과 창의성 신장, 영아, 원장, 교사, 지역사회, 부모가 함께 실현하는 것을 추구한다." 이는 영아중심이며 놀이를 통한 학습을 강조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추구하는 인간상은 "자주적인 사람, 건강한 사람, 창의적인 사람, 더불어 사는 사람, 감성이 풍부한 사람"으로, 영아가 일상생활에서 놀이하며 배우는 모습에서 발견할 수 있다.
2.1.2. 구성 방향 및 체계
표준보육과정 구성의 중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영아는 고유한 존재임을 전제로 구성되어야 하며, 둘째, 0-5세 모든 영아에게 적용할 수 있어야 한다. 셋째, 추구하는 인간상 구현을 위한 기능, 지식, 가치, 태도를 반영하여 구성하며, 넷째, 0-1세 보육과정과 2세 보육과정은 자연탐구, 기본생활, 신체운동, 예술경험, 의사소통, 사회관계의 6개 영역을 중심으로 구성한다. 다섯째, 0-1세 보육과정은 6개 영역의 내용이 40개로 구성되어 있으며, 2세 보육과정은 6개 영역의 내용이 43개로 구성되어 있다. 표준보육과정을 구성할 때 이러한 사항들을 주요하게 고려하여 구성하여야한다.
2.1.3. 교수학습 방법
"표준보육과정의 교수·학습 방법은 영아 중심, 놀이 중심을 추구한다. 교사는 놀이의 특성, 의미, 가치를 이해하며 영아가 즐겁게 놀이하면서 배우는 경험을 지원한다. 영아가 흥미와 관심에 따라 놀이를 자유롭게 참여하고 즐길 수 있도록 하고, 놀이를 통해 배우고 놀이와 연계한 다양한 활동을 경험할 수 있도록 환경을 구성한다. 교사는 적절한 환경을 구성하고 바람직한 상호작용을 하여 영아가 놀이에 몰입하고 놀이를 확장하도록 돕는 역할을 한다. 이처럼 제4차 표준보육과정에서는 교사 주도가 아닌 영아 주도의 보육과정을 강조하여 영아가 중심이 되고 놀이가 살아나는 보육과정을 실행해야 한다."
2.1.4. 편성과 운영
「제4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