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영유아기 언어발달의 특징을 설명하고, 유아교육기관이나 가정에서 유아의 언어발달을 촉진하기 위한 효과적인 방안에 대하여 기술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영유아기 언어발달의 특징
2.1. 영아기 언어발달의 특징
2.2. 유아기 언어발달의 특징
3. 영유아기 언어발달을 촉진하기 위한 효과적인 방안
3.1. 영아기 언어발달을 촉진하기 위한 효과적인 방안
3.1.1. 전언어기
3.1.2. 언어기
3.2. 유아기 언어발달을 촉진하기 위한 효과적인 방안
3.2.1. 말하기
3.2.2. 듣기
3.2.3. 읽기
3.2.4. 쓰기
4. 결론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인간에게 언어는 외부세계와의 적극적인 상호작용을 위한 필수적인 도구이며, 그가 속한 사회 속에서 살아가기 위한 하나의 방편이다. 언어는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의 4 가지 기본 형태를 가지고 있으며, 이는 각기 독립적이면서도 상호관련성을 띄고 있으며 모두 의사소통적 기능을 수행한다. 특히 읽기와 쓰기는 문화 전달의 핵심적인 기능을 하며, 인간 생활에서 큰 비중을 차지한다. 한 사회의 구성원들에게 있어 읽고 쓰는 능력은 가능한 한 빨리 습득하는 것이 요구되고, 따라서 유아교사에게도 주요한 관심사가 되고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영유아기 언어발달의 특징을 설명하고, 유아교육기관이나 가정에서 유아의 언어발달을 촉진하기 위한 효과적인 방안을 제시해 보겠다.
2. 영유아기 언어발달의 특징
2.1. 영아기 언어발달의 특징
영아기 언어발달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영아기는 언어발달이 가장 빠르게 이루어지는 중요한 시기이다. 영아기 언어발달의 특징은 전언어기와 언어기로 구분할 수 있다.
전언어기에는 울음, 쿠잉, 옹알이 등의 의사소통 행동이 나타난다. 영아는 출생 직후 갓난아기 때는 구토나 눈물 등 미분화된 울음으로 자신의 욕구를 표현한다. 생후 1개월 이후에는 불편함, 배고픔, 졸음 등 울음의 이유가 구분되는 분화된 울음을 내게 된다. 또한 생후 6주경부터는 즐거운 소리인 쿠잉을 내기 시작하며, 6-8개월경에는 옹알이를 통해 말소리의 연습을 한다. 옹알이는 모음과 자음이 합쳐진 단어 같은 소리를 반복하여 내는 것으로, 영아가 말소리 내기를 능동적으로 시도하는 과정이다.
언어기에는 첫 낱말을 말하게 되는데, 주로 10-15개월 사이에 나타난다. 첫 단어는 주변에서 자주 듣는 "엄마", "아빠" 등의 친숙한 대상이나 행위를 나타내는 단어가 많다. 이 때 단어의 의미 사용은 불완전하여 과잉확대나 과잉축소가 나타나기도 한다. 이후 18-24개월에는 두 단어를 결합하여 의미 있는 발화를 하게 된다. 이처럼 영아기 초기에는 말소리 내기와 단어 사용이 시작되며, 점차 복잡한 언어 표현 능력이 발달하게 된다.
2.2. 유아기 언어발달의 특징
유아기 언어발달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유아기에는 의사소통...
참고 자료
권혜진 외.『아이와 교사가 즐거운 놀이지도』. 파주: 양서원, 2017.
김경옥(2005). 영아-교사 상호작용 유형에 따른 30개월 영아의 언어표현분석.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고지민(2011). 걸음마기 영아-어머니 간 상호작용의 반응성.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김난실(2004). 만2세반 유아의 또래 상호작용에 영향을 미치는 관련 변인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김동진, 한희숙 외 2명 저, 언어지도, 퍼플, 2023
성영화, 정윤진 저, 언어지도, 양서원, 2022
성미영 저, 언어지도, 학지사, 2022
강성화, 김혜금 외 1명 저, 언어지도, 동문사, 2022
이하원, 박희숙 외 1명 저, 언어지도, 창지사, 2022
민미희 저, 언어지도 (제4차 표준보육과정을 반영한), 학지사, 20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