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한문학은 한글이 없던 시기 선조들이 한자를 표현의 수단으로 사용하여 만들고 향유했던 문학을 뜻한다. 문학은 구전문학과 기록문학으로 나뉘는데, 한문학은 기록문학의 시작으로서 그 의미를 발견할 수 있다. 한국한문학은 실용문, 공용문, 시, 문장 등 여러 문헌을 포괄하는 개념으로서, 동아시아의 문학이 가지는 보편성을 지니고 있다. 뿐만 아니라, 한민족의 민족정신이 잘 녹아 있으며, 과거 한민족이 지녔던 고유한 문화의 특성을 보여준다. 한국한문학은 시, 산문, 문예문, 실용문을 포함하는 등 한국인이 한문으로 쓴 거의 모든 문헌을 범위로 하는데, 그런만큼 다량의 자료가 존재한다. 한문학은 우리 민족 문학의 일부이며, 중심으로 자리잡고 있다. 민족문학의 중심으로서 한국한문학은 문학, 역사, 철학을 아우르는 넓은 범위를 가지고 있다. 한국한문학은 동아시아의 문학을 구성하는 중국, 일본, 한국이라는 세 축 중 하나를 담당하고 있는 문학으로서, 우리 민족 고유의 정서를 가지며 동양문화의 바탕이 되고 있다.
2. 한국 한문학의 이해
2.1. 한문학의 정의와 특성
한문학은 한글이 없던 시기 선조들이 한자를 표현의 수단으로 사용하여 만들고 향유했던 문학을 의미한다. 문학은 구전문학과 기록문학으로 나뉘는데, 한문학은 기록문학의 시작으로서 그 의미를 가진다. 한국한문학은 실용문, 공용문, 시, 문장 등 여러 문헌을 포괄하는 개념으로, 동아시아의 문학이 가지는 보편성을 지니고 있다. 또한 한민족의 민족정신이 잘 녹아 있으며, 과거 한민족이 지녔던 고유한 문화의 특성을 보여준다. 한국한문학은 시, 산문, 문예문, 실용문을 포함하는 등 한국인이 한문으로 쓴 거의 모든 문헌을 범위로 하는데, 그런만큼 다량의 자료가 존재한다. 한문학은 우리 민족 문학의 일부이며, 중심으로 자리잡고 있다. 민족문학의 중심으로서 한국한문학은 문학, 역사, 철학을 아우르는 넓은 범위를 가지고 있다. 한국한문학은 동아시아의 문학을 구성하는 중국, 일본, 한국이라는 세 축 중 하나를 담당하고 있는 문학으로서, 우리 민족 고유의 정서를 가지며 동양문화의 바탕이 되고 있다.
2.2. 한국한문학의 발전 과정
한국한문학의 발전 과정은 다음과 같다.
삼국 및 통일신라 시대에는 고풍스러운 문체를 구사하며 초기 산문의 풍격을 보여주고 있었다. 그러나 이 시기의 작품 중 현재까지 전해지는 산문은 매우 드물어 전반적인 양상을 파악하기 어려우며, 가전체 문학의 효시로 불리는 설총의 「화왕계」가 출현하기도 하였다. 하지만 실용성을 지닌 산문이 다수를 이루었다.
남북국 시대에는 문인과 고승들이 필자로 등장하였고, 교육기관인 태학이 설립되면서 문학에 소양을 갖춘 인재들이 다수 배출되었다. 신라와 발해의 남북국 시대에는 당나라와의 교류를 통해 중국 산문의 영향을 많이 받았으며, 특히 승려들의 저술 활동이 활발하여 그들의 문장이 현재까지도 많이 전해지고 있다.
나말여초에는 신라 말 당나라에서 유학을 마치고 돌아온 문인들이 한문학 발전에 새로운 전기를 마련하였다. 최치원, 최승우, 최언위 등이 대표적인 인물이다.
고려 전기에는 과거제가 정착되면서 문을 숭상하는 분위기가 조성되었고, 문인들이 사륙변려문을 화려하게 구사하는 것을 중시하였다. 김부식, 정지상 등이 이 문장을 잘 구사하였으나, 고려 중반에 접어들면서 화려한 문장에 대한 반발이 일어나 고문운동이 자생적으로 등장하게 되었다. 특히 김부식은 변문을 배격하고 평이하고 간결한 고문체를 지향하였다.
고려 중기 이후에는 원나라에서 성행하던 성리학이 도입되면서 이제현 등의 고문가들에 의해 고문 창작이 전개되었고, 이는 조선시대까지 이어졌다. 한편 이 시기에는 사물을 의인화하여 일대기를 서술한 가전체 문학도 창작되었는데, 이곡의 「죽부인전」, 임춘의 「국순전」 등이 대표적이다.
조선 전기 산문은 고려 말 산문과 긴밀하게 연결되는데, 이제현의 고문운동이 계승되었다. 특히 문인 이색은 고려에서 조선으로, 원나라에서 명나라로 이어지는 과도기에 활발하게 활동하면서 정도전, 정몽주 등 대립하는 문인들의 입장을 중재하고자 하였다.
조선 중기에는 최립, 유몽인 등이 독특하고 개성 있는 문체를 구사하였으며, 조선 후기에는 소품문이 새로운 경향으로 등장하여 전통적인 고문과 대결하는 국면이 전개되었다. 이 시기 출현한 연암 박지원은 동시대와 후대 산문에 가장 큰 영향을 미쳤는데, 개성 넘치는 문체와 유머러스한 분위기로 기존의 문장쓰기를 비판하며 새로운 소품문을 창작하였다.
이처럼 한국한문학은 시기별로 큰 변화와 발전을 거듭해 왔다. 삼국시대부터 통일신라, 고려, 조선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문체와 양식이 등장하며 문학적 전통을 형성해 왔으며, 시대의 변화와 함께 지속적으로 발전해 왔다고 볼 수 있다.
3. 한국 한문산문의 갈래와 양식
3.1. 변려문
변려문(騈儷文)은 남북국 시대 ~ 고려 중반까지 한국에서 유행하였던 한문산문의 대표적인 갈래이다. 변려문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변려문에서는 대구(對句)의 사용이 두드러지게 많이 나타났다. 대구는 한문산문에 자주 사용되는 표현 기법이지만, 변려문에서는 특히 중요하게 여겼다.
둘째, 변려문에서는 4자 또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