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파타고니아 기업 소개
1.1. 기업 역사
파타고니아의 창업자이자 등산가인 이본 쉬나드는 평소 즐기던 암벽등반이 암벽에 손상을 가하고 환경에 악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알게 된 후 친환경적인 등산의류와 장비 개발과 환경을 보존하고 복원하자는 기업비전으로 아웃도어 브랜드를 시작하였다" 파타고니아는 1960년대 조그만 등반 장비 제조 업체에서 시작하여 현재 고급 아웃도어 스포츠웨어 및 장비와 일상복을 판매하고 있는 세계적으로 유명한 기업으로 성장하였다"
1.2. 브랜드 핵심 가치
파타고니아의 핵심 가치는 "단순함"과 "기능성"이다. 파타고니아는 제품 디자인에 있어 "단순함"과 "기능성"을 핵심가치로 유지하고 있다. 그리고 파타고니아가 말하는 최고의 제품은 기능이 뛰어나야 하고, 수선이 용이해야 하며, 무엇보다 내구성이 월등해야 한다. 환경에 피해를 주지 않기 위해 파타고니아는 몇 세대에 걸쳐 입을 수 있는 제품을 만들고 재활용이 가능한 소재로 제품을 만드는 것을 중요하게 여긴다. 이를 통해 최고의 제품을 만드는 것이 곧 지구를 되살리는 일이 된다고 믿는다."
2. 파타고니아의 경영전략
2.1. 친환경 전략
파타고니아의 친환경 전략은 기업의 핵심 가치와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다. 파타고니아는 "우리는 우리의 터전, 지구를 되살리기 위해 사업을 합니다."라는 기업 사명 아래, 다양한 친환경 캠페인을 전개하고 있다.
첫째, 파타고니아는 불필요한 옷 구매를 자제하도록 하는 "don't buy this jacket" 슬로건과 함께 헌 옷을 수선해주는 "원 웨어(Worn Wear)"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다. 이는 소비자들에게 과도한 소비를 자제하고 기존 제품의 수선과 재사용을 통해 환경 보호에 동참할 것을 촉구하는 것이다. 파타고니아는 옷을 한 벌 만들 때에도 자연이 훼손되므로 불필요한 옷 구매를 자제할 것을 요청하고 있다.
둘째, 파타고니아는 페트병을 재활용한 "신칠라(Synchilla)" 소재와 천연고무를 활용한 "WET수트"를 개발하는 등 친환경 소재 개발에 힘쓰고 있다. 이를 통해 환경 보호와 지속가능성에 기여하고자 한다.
셋째, 파타고니아는 총 매출의 1%, 수익의 10%를 환경보호를 위해 기부하고 있다. 이처럼 파타고니아는 기업 활동 전반에 걸쳐 환경 보호를 실천하고 있으며, 이는 기업의 핵심 가치인 "단순함", "기능성", "내구성"과도 이어진다고 볼 수 있다.
2.2. 협력 및 파트너십 전략
파타고니아는 경쟁사와의 관계가 다른 기업들과 사뭇 다르다고 할 수 있다. 파타고니아 Social Responsibility팀의 Wendy Sarage에 따르면, 파타고니아는 직접 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