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지원 종류별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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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놀이지원 종류별 내용"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놀이를 통한 아동과학교육
1.1. 아동과학교육의 개념
1.2. 놀이를 통한 아동과학교육의 중요성
1.2.1. 아동과학교육의 중요성
1.2.2. 놀이를 통한 아동과학교육의 중요성
1.3. 놀이 활동의 실제 계획

2. 유아수학교육
2.1. 공간교육 내용
2.2. 도형교육 내용
2.3. 공간과 도형 이해에 도움이 되는 교재 및 교구
2.4. 공간과 도형에 도움이 되는 동화책
2.5. 동화책을 활용한 놀이 지원 방법

3. 개정 누리과정과 이전 3-5세 연령별 누리과정의 유아수학교육
3.1. 개정 누리과정의 유아수학교육 목표 및 내용
3.2. 이전 3-5세 연령별 누리과정의 유아수학교육 목표 및 내용
3.3. 두 교육과정의 비교

4. 만 5세 유아와의 과학 활동
4.1. 동식물 기르기
4.2. 떡 만들기
4.3. 종이컵으로 만드는 전화기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놀이를 통한 아동과학교육
1.1. 아동과학교육의 개념

아동과학교육의 개념은 아동이 주변 현상에 대한 호기심을 유지하면서 반복적 탐색과 지속적인 관찰을 통해 스스로 발견하고 지식을 확장시켜 가는 능동적인 문제해결의 과정이다. 표준보육과정 및 누리과정에서는 과학교육에 대해 ①탐구하는 태도 기르기와 ②과학적 기초 능력 기르기로 크게 구분하고 있다. 탐구하는 태도 기르기는 주변의 사물과 자연현상에 대해 지속적으로 호기심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탐구하며 창의적으로 사고하는 태도를 기르는 데 중점을 둔다. 과학적 기초 능력 기르기는 유아가 주변의 사물과 생명체 및 자연현상에 대하여 능동적으로 탐구하는 경험을 통하여 자연을 존중하는 마음과 과학적으로 사고하는 능력을 기르는 데 중점을 둔다.


1.2. 놀이를 통한 아동과학교육의 중요성
1.2.1. 아동과학교육의 중요성

아동기는 인간 형성의 기초적인 시기이자 결정적인 시기로서 이 시기에 형성된 습관과 태도는 성장 후에도 쉽게 변하지 않는다. 전조작적기 아동의 인지 특성은 복잡하고 때로는 혼돈되어 보이는 주위세계를 설명하고 의미를 생각하려는 아동의 노력을 반영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으며, 과학활동은 전조작적 사고 단계의 아동에게 지적 비평형 상태를 경험하게 하고 자연 현상을 객관적인 것으로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만약 아동기에 이러한 과학교육을 충분히 경험하지 못했다면 이후 과학교육뿐 아니라 기본적인 논리적 사고 능력에도 부정적인 파급 효과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아동기에 과학지도는 매우 중요하다. 즉 아동기에 관찰력, 지구력, 탐구력, 주의집중력, 분석력 등의 과학적 태도와 성향을 길러주는 일이 매우 중요할 것이다.


1.2.2. 놀이를 통한 아동과학교육의 중요성

놀이를 통한 아동과학교육의 중요성은 다음과 같다.

아동의 놀이는 즐거움을 추구하면서 능동적인 참여를 유발하는 학습의 최적 조건을 제공하여 아동 스스로 주변 사물과 현상에 대한 과학적 지식을 자연스럽게 구성하도록 촉진한다. 아동의 놀이는 내적 동기가 유발되는 과정 지향의 행동이기 때문에 과학적 문제해결과정에 중요한 과학의 과정기술을 증진시킬 수 있는 유용한 기회를 제공한다. 또한 아동의 놀이는 자유선택에 의해 긍정적 정서를 유발하는 자발성과 주도성에 기초한 행동으로 과학적 태도를 형성하도록 지원할 수 있다. 이처럼 놀이를 통한 아동과학교육은 아동의 호기심과 탐구심을 자극하고 과학적 지식과 태도의 형성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1.3. 놀이 활동의 실제 계획

활동명 부메랑 놀이를 해요

대상 만5세

활동목표
- 부메랑을 던지면 앞으로 나아갔다가 다시 되돌아옴을 안다.
- 여러 가지 부메랑을 던져 보고 부메랑이 어디로 날아갈지 예견한다.
- 다양한 방법으로 부메랑을 날려 보려는 태도를 가진다.

준비물
여러 가지 부메랑(종이 부메랑, 우유팩 부메랑, 접시 UFO), 활동 기록지

활동 내용
① 미리 준비해 놓은 부메랑을 유아들에게 보여주며 이야기를 나눈다.
- 이것은 무엇일까요? / 어떤 놀이를 할 수 있을까요?
② 놀잇감(부메랑)의 놀이 방법을 가르쳐 준 후 유아들이 직접 던져 보도록 한다.
- 우리 부메랑이 떨어지려고 하는 곳까지 가 볼까요?
③ 부메랑을 가지고 논 후의 느낌을 유아들과 이야기한다
- 부메랑은 빠르게 회전하면서 계속 앞으로 나아가는 운동을 합니다. 이때 생기는 회전력 때문에 공기저항의 방향이 바뀌어서 원래의 자리로 되돌아오게 되는 것이다. 여기에는 양력(위로 뜨는 힘)과 뉴턴이 발견한 '운동의 3법칙' 중 '작용반작용 현상'이 작용한다. 즉, 물체가 힘을 받아 날아가다가 공기의 저항을 받아 휘어 나아가는 현상을 가리킨다. 그렇기 때문에 세계 각국에서 발견되는 다양한 종류의 부메랑은 한결같이 비스듬히 구부러져 있거나 별 모양이라는 공통점을 갖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균형이 잘 잡히도록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마무리 및 평가
놀이가 끝난 후 다 같이 정리정돈하면서 청소한다. 오늘 한 놀이에 대해 서로 이야기하면서 평가하고 교사는 발견적 질문을 한다.

유의할 점
① 과학개념 전달이 아동의 수준에 적절하지 않게 일어나는 경우가 비일비재하므로 과학활동을 놀이적 차원으로 접근하는 경우를 방지해야 한다.
② 놀이중심 과학활동은 아동의 흥미와 관심도, 참여도를 높인다는 장점이 있지만, 자칫 방향성이 없는 단순 놀이가 될 수 있으므로 놀이를 통한 과학교육에서 교사의 방향성 설정이 중요하다.
③ 활동의 방향을 가진다는 것은 유아 스스로 자신이 무엇을 알고자 하는지, 어떻게 그 사실을 알아볼 것인지, 그 결과가 어떻게 되었는지를 알도록 하는 것이다.놀이를 통한 아동과학교육에서 아동 주도로 활동을 할 수 있도록 배려하나, 적절한 목표 설정 및 설명, 활동 과정에서의 방향성 제시가 충분히 되지 않아 처음에 의도한 활동이 다른 놀이 혹은 단순 놀이로 진행될 때 교사는 적절한 개입을 통해 활동의 방향을 다시 설정해야 할 것이다. 따라서 교사는 아동의 수준과 흥미에 맞는 다양한 과학 지식을 전달하되, 활동의 목표를 명확히 제시하고 그에 맞는 발문을 활용하여 아동이 과학...


참고 자료

고선옥 저, 아동과학교육, 공동체, 2021
김정희 저, 아동과학지도, 창지사, 2020
박정민 저, 아동과학지도, 창지사, 2018
김정희, 문혁준 외 저, 아동과학지도, 창지사,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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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영미, 2011, 「칠교놀이가 유아의 공간 및 도형 인지능력에 미치는 영향」, 한국국제대학교 석사학위논문.
민지애, 2016, 『괴물은 무섭지 않아』, 한국헤밍웨이.
유영소, 2019, 『가미와 야미의 상자 놀이터』, 아람
이주영, 1997, 『엄마의 장바구니』, 우리교육
정지은, 2020, 「2019 개정 누리과정에 대한 유아교사의 실천적 경험 탐색」, 고신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정지은, 2021, 「2019 개정 누리과정에 대한 유아교사의 실천적 경험 탐색」, 고신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최은하, 2005, 「입체도형 쌓기놀이 활동이 유아의 공간능력에 미치는 영향」, 영상신학대학교 석사학위논문.
클라우디아 볼트, 2018, 『케이크가 사라졌어!』, 다담교육젤로스.
어린이집 만 2세반 과학교육 실태 및 교사의 인식 조사, 김갑순, 김남연,육아정책연구소, 2013
유치원 수업연구교사 연구발표대회 보고서, 김상연, 경상남도 교육청, 2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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