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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 간호사의 역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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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 간호사의 역할"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아동간호사의 역할
1.1. 간호 제공을 통한 아동과 가족의 건강과 안녕 증진
1.2. 가족 옹호 및 정보 제공자
1.3. 건강 교육자
1.4. 아동과 가족 지지 및 상담자
1.5. 조정과 협력자

2. 고위험 신생아의 호흡기능부전
2.1. 호흡곤란 증후군
2.1.1. 임상증상과 관련 요인
2.1.2. 적절한 간호 중재
2.2. 태변흡인과 폐렴
2.2.1. 임상증상과 관련 요인
2.2.2. 적절한 간호 중재
2.3. 기관지폐이형성
2.3.1. 임상증상과 관련 요인
2.3.2. 적절한 간호 중재

3. 암환아와 가족에 대한 간호 중재
3.1. 치료과정 안내
3.2. 적극적 지지간호
3.3. 감염관리
3.4. 식욕감퇴와 영양관리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아동간호사의 역할
1.1. 간호 제공을 통한 아동과 가족의 건강과 안녕 증진

아동간호사는 아동과 가족의 건강과 안녕을 증진시키는 의무를 갖는다. 이를 위해서는 환아와 가족을 사정하는 것에서부터 진단, 중재, 중재수행 후 평가까지의 모든 간호과정에서 전인적인 간호를 제공해야한다. 또한 아동의 발달단계(수준)에 대한 이해를 기초로 아동의 수준에 맞는 신체적, 정서적 간호요구를 충족시켜야하며, 이러한 높은 수준의 간호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아동 및 가족과 치료적 관계를 수립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이를 위해 간호사는 가족 중심 간호를 수행하고 가족과의 의미있는 관계를 가지고 꾸준히 의사소통하여 아동을 간호하는 데 있어서 가족의 참여를 격려하는 등 가족의 역량 강화를 위해 힘써야 한다. 또한, 아동과 가족에게 지지를 제공하고, 가족구조와 문화적 배경의 다양성을 포용하는 간호를 제공하므로서 환아와 그의 가족들과 긍정적인 관계가 성립되어 그들의 안녕과 건강증진에 기여할 수 있다.

간호사는 아동과 그의 보호자들에게 간호를 제공할 때 돌봄, 연민, 공감을 드러내야 하며, 이를 통해 비외상성간호와 환자의 치료적 관계 수립의 개념이 구현된다. 부모는 간호의 질을 나타내는 지표로서 돌봄을 인지하는데, 이 간호의 질은 흔히 아동과 가족의 비기술적 요구에 초점을 둔다. 부모는 간호사가 부모의 존재를 인식하고 경청하며 병원환경에서 편안히 지낼 수 있게 도와주기를 원한다. 또한 간호과정에 부모들을 참여시키고, 아동의 안녕에 대해 관심과 애정을 보이며, 의사소통 하여 간호를 개별화해주기를 요구한다. 부모는 간호사와의 긍정적인 관계가 성립되고 통합되어야 개별화된 간호로 인식한다.


1.2. 가족 옹호 및 정보 제공자

가족 옹호 및 정보 제공자는 아동간호사의 중요한 역할 중 하나이다. 아동의 질병 과정과 치료 예후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은 가족들의 불안감을 감소시키는 데 매우 중요한 간호중재이다. 자녀가 질병을 경험하고 입원하는 사건만으로도 보호자는 불안과 두려움을 느끼고, 입원아동의 질병과 치료에 대한 정보의 부족은 보호자의 불안감을 더욱 증폭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간호사는 가족에게 가능한 모든 정보를 제공한 후 선택할 수 있게 하고, 아동에게 최대의 이익이 되는 돌봄 행동을 할 수 있게 도와야 한다. 또한 가족에게 가능한 모든 의료서비스에 대해서 알려주고 현재 행해지고 있는 의료 처치를 변경하거나 찬성할 수 있도록 격려해줘야 한다. 더불어 아동의 질병 과정에서 아동이 경험할 수 있는 불편감이나 통증에 대해 설명해주고, 통증과 불편감의 정도에 따른 정상범위와 통증관리법 등을 교육하는 것이 중요하다. 질병과 입원에 대한 아동의 신체적, 정서적 반응에 대한 지침을 설명해주는 것도 필요하다. 많은 가족이 자녀의 질병과 입원경험이 처음일 수 있기 때문에 부모는 입원에 대한 자녀의 행동 반응에 준비가 되어 있지 않은 경우가 많다. 간호사는 아동의 흔한 반응인 분리행동, 퇴행, 공격성과 적개심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여 부모의 불안을 줄일 수 있다. 더불어 가족에게 병원 규칙에 대한 정보를 명확히 제공하여 혼란과 불안을 예방할 수 있다. 이처럼 가족 옹호 및 정보 제공은 아동과 가족의 간호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다.


1.3. 건강 교육자

간호사는 환자 교육과정의 일환으로서 아동의 현재 상태를 가족에게 알리고 어떠한 치료가 왜 수행되는지 등에 대한 건강교육을 실시해야 한다. 부모교육과 같이 건강교육은 간호사의 직접적인 목표가 될 수 있고, ...


참고 자료

이상미, 김혜원(2015). 고위험모아간호학.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김현정(2019). 소아병동 간호사가 보호자와의 관계에서 겪는 갈등 경험.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보배(2017), 소아중환자실 입원 아동 어머니와 간호사가 인식한 파트너십, 고려대학교 대학원.
이혜정 외(2015). 국내 아동전문간호사의 근무지 역할에 따른 직무수행과 직무만족도 및 직무스트레스 비교. 한국아동간호학회.
임숙현(2002). 입원아동의 병원관련 공포와 어머니의 양육태도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문영임(1991), 학령기 입원아동의 병원관련 공포에 관한 탐색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이상미 김혜원, 『고위험모아 간호학』,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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