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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게슈탈트 상담의 개요
1.1. 게슈탈트의 기본 개념
게슈탈트의 기본 개념은 다음과 같다.
게슈탈트(gestalt)란 독일어로 '형태' 또는 '구조'를 의미하며, 게슈탈트 이론은 개체가 환경과 상호작용하며 지각하고 경험하는 전체적인 패턴이나 구조를 강조한다. 게슈탈트 이론에 따르면 인간은 주변 환경을 부분적으로 인식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의 통합된 전체로 지각한다. 즉, 개체는 환경 내의 부분들을 단순히 모아놓은 것이 아닌 의미 있는 하나의 전체로 경험한다는 것이다.
게슈탈트 이론의 핵심은 '전체는 부분의 합 이상이다'라는 원리이다. 이는 인간의 지각이나 경험이 단순히 분리된 요소들의 합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그 이상의 의미 있는 구조를 가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개체가 지각하고 경험하는 전체는 부분들의 합 이상의 통합된 패턴을 지니고 있다는 것이다.
게슈탈트 이론에서는 전경과 배경의 개념을 중요하게 다룬다. 전경은 개체에게 현재 주목받는 부분이며, 배경은 상대적으로 덜 주목받는 부분을 의미한다. 개체는 자신의 욕구에 따라 전경과 배경을 역동적으로 구조화한다. 예를 들어 배고픔을 느끼면 음식이 전경으로 부각되고, 집중이 필요한 상황에서는 주변 환경이 배경으로 밀려난다. 이처럼 전경과 배경의 관계는 끊임없이 변화하며, 개체가 환경을 능동적으로 지각하고 조직화한다는 점을 보여준다.
이러한 게슈탈트 이론의 기본 개념은 인간이 부분이 아닌 전체를 지각하고 경험한다는 것을 강조한다. 이는 인간을 유기적이고 통합된 존재로 바라보며, 환경과의 역동적인 상호작용 속에서 의미를 구성한다는 관점을 제시한다.
1.2. 펄스의 생애와 게슈탈트 상담의 발전
프리츠 펄스(Fritz Perls, 1893~1970)는 게슈탈트 심리치료의 창시자이자 개발자로 알려져 있다. 그는 베를린의 중ㆍ하류층 유대계 가정에서 태어났으며, 자신을 부모에게 부담이 되는 존재라고 생각했다. 7학년에서 두 번이나 낙제하며, 학교 당국과 문제를 일으켜 퇴학을 당하기도 했지만 끝까지 학업을 계속하여 1920년 프리드리히 빌헬름 대학교에서 의학박사학위를 취득했다. 이후 베를린에서 신경정신과 수련을 받다가 1916년 1차 세계대전에 입대하여 군의관으로 참전했다.
군 복무 중 골드스타인 연구소에서 일하게 되면서 인간은 별개로 기능하는 부분들의 합이 아니라 합 이상의 기능을 하는 전체라는 것을 깨달았다. 이는 이후 펄스의 게슈탈트 이론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된다. 펄스는 활달한 성격의 소유자이면서도 사람을 당황하게 만드는 인물이었다. 사람들은 그를 매우 도전적이면서 자신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쇼맨이라고 여겼다. 하지만 그의 워크숍에 참석했던 일부 사람들은 펄스를 "교주"로 받들면서 게슈탈트 치료의 교리를 전도하기도 했다. 펄스 자신은 이러한 숭배를 없애는 데에는 관심이 없었던 것으로 보인다.
1934년 남아프리카에서 정신분석학회를 창립하는 등 초기에는 정신분석에 깊이 관여했던 펄스는, 1936년 세계 정신분석학회에 참석하여 '구강적 저항' 이론을 발표했지만 프로이트에게 받아들여지지 않자 정신분석학에 회의를 품기 시작했다. 이후 골드슈타인의 유기체이론과 스마트의 생태학 이론을 토대로 개체와 환경을 하나의 전체적인 통합체로 보는 새로운 시각을 확립했고, 1942년 프로이드의 공격본능 이론을 비판하는 '자아, 배고픔, 공격'이라는 책을 출판하며 프로이드와 완전히 결별했다.
1950년대 초반 펄스는 '알아차림(awareness)'에 관한 이론을 정립하고, 1951년 헤퍼린, 굿맨 등과 공저로 '게슈탈트 치료' 책을 출간하면서 게슈탈트 치료의 이론적 토대를 마련했다. 1952년에는 부인 로라 포스너와 함께 '뉴욕 게슈탈트 치료연구소'를 설립하고 게슈탈트 치료 교육을 실시했다. 펄스는 1969년 캐나다 밴쿠버 섬에 게슈탈트 연구소를 세우고 활동하다가 병원에 입원 중 77세의 나이로 사망했다. 펄스의 사망 당시 게슈탈트 치료는 이미 구미 지역에서 가장 인기 있는 치료법의 하나로 발전해 있었다.
2. 게슈탈트 상담의 이론적 기반
2.1. 실존주의 철학과 현상학의 영향
게슈탈트 상담의 이론적 기반에는 실존주의 철학과 현상학의 영향이 크다""
실존주의 철학은 인간의 실존을 강조하며, 자유로운 선택과 책임을 중요하게 여긴다"" 실존주의 철학자들은 인간의 주관적인 경험과 의미부여 과정을 중요하게 보았는데, 이는 게슈탈트 상담의 핵심이 되는 현상학적 접근과 일맥상통한다""
현상학은 인간의 의식적 경험 그 자체에 주목하며, 대상에 대한 주관적인 지각과 의미 부여 과정을 중요하게 여긴다"" 게슈탈트 상담에서는 내담자가 자신의 경험을 있는 그대로 인식하고 자각하는 것을 강조하는데, 이는 현상학적 접근의 영향을 받은 것이다""
특히 펄스는 인간을 현상학적이고 실존적인 존재로 보았다"" 그는 인간의 자유와 책임, 그리고 '지금-여기'의 경험을 중요하게 여겼으며, 이는 현상학과 실존주의 철학의 영향을 받은 것이다""
이처럼 게슈탈트 상담은 실존주의 철학과 현상학적 접근을 토대로 하고 있으며, 이는 내담자의 주관적인 경험에 초점을 맞추고 자각과 책임을 강조하는 특징으로 나타난다""
2.2. 정신분석과 게슈탈트의 관계
펄스는 프로이트를 포함한 많은 사람들의 영향을 받았다고 볼 수 있는데, 그는 정신분석학, 현상학-실존주의, 게슈탈트 심리학을 주요 원류로 분류하고 있다.
정신분석학의 영향을 살펴보면, 펄스는 프로이트의 자유연상-해석-통찰이라는 정신분석적 치료과정에 필적하는 것이 게슈탈트의 의식을 집중하는 데에서 비롯하여 점차 스스로의 내에 느껴지는 일련의 의식과정에 의하여 자기를 아는 정점에 도달하는 것이라고 보았다. 또한 펄스는 융이 꿈은 투사된 것이라고 하는 개념을 더욱 발전시키고 있으며, 게슈탈트 치료는 꿈을 타인과의 접촉을 갖기 위한 도구로서 간주했다. 그리고 게슈탈트는 정신분석에서 성장·발전한 것이기 때문에 생활태도에 있어서는 정신분석의 그것을 답습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즉 지금까지 느끼지 못했던 욕구(배경)를 깨닫고 행동한다는 것은 현실원칙보다도 쾌락원칙을 중요시하는 정신분석과 같은 패턴이다.
현상학-실존주의의 영향에서는, 게슈탈트 치료가 현상학에 기반을 두고 있다는 점을 들 수 있다. 현상학이란 우리들 한 사람 한 사람이 받아들이는 지각적 세계, 거기에 실재하는 철학이다. 게슈탈트 치료, 자기이론, 실존주의적 접근은 모두 현상학에 서있다고 볼 수 있다. 또한 게슈탈트 치료에 자연주의 색채가 농후한 것은 카알 로저스의 내담자 중심 치료의 영향이라고 볼 수 있다. 실존주의의 영향으로는, 사람들이 세계가 어떻게 존재하는가를 인식하지 못하도록 방해하거나 회피하는 인습적 사고 맥락 내에서 움직인다는 점을 들 수 있다. 이는 자기 자신, 세계와의 관계, 개인의 선택에 있어서 특히 그러하다. 이것은 자기기만으로서 두려움, 죄의식 혹은 불안 등의 느낌을 일으킨다. 이에 게슈탈트 치료는 확실하게 생활방식을 제공하며 자신을 의미 있게 책임질 수 있는 존재방식을 제공한다고 볼 수 있다.
마지막으로 게슈탈트 심리학의 영향에서는, 게슈탈트 심리학이 당시 심리학의 구성주의, 연합주의, 원자론적 행동주의에 보여지는 요소관을 비판하고 전체관, 역학관을 주장한 점을 들 수 있다. 즉, 게슈탈트 심리학은 전체는 부분의 합 이상이라는 점, 연합테제를 배제해야 한다는 점, 감각요소의 집합이 아닌 독립적이고 고정적인 대응관계를 갖는다는 항상가정을 배제해야 한다는 점 등을 주장했다. 이러한 게슈탈트 심리학의 관점이 펄스에게 중요한 영향을 끼쳤다고 볼 수 있다.
2.3. 게슈탈트 심리학의 영향
게슈탈트 심리학은 당시 심리학의 구성주의, 연합주의, 원자론적 행동주의에 보여지는 요소관을 비판하고 전체관, 역학관을 주장한 심리학이다. 게슈탈트 심리학자들이 주장하는 주요한 점은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