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뇌종양 개요
1.1. 정의
뇌종양이란 두개골 내에 생기는 모든 종양을 말하며 뇌 및 뇌 주변 구조물에서 발생하는 모든 종양을 포함한다. 다른 종양과 뇌종양을 구별하는 가장 큰 특징은 종양이 두개골 안에서 성장한다는 것이다. 두개골 안에서는 팽창할 수 있는 여유 공간이 없기 때문에 종양이 커지면서 뇌압이 상승하여 구토나 두통 등의 뇌압상승 증상이 나타날 수 있고, 종양에 의해 특정부위가 눌리면서 압박될 경우에는 해당 부위의 뇌가 담당하는 특정 기능에 장애가 발생하기도 한다. 또한 뇌종양은 다른 기관으로 전이되는 경우가 거의 없다.""
1.2. 원인
뇌종양의 정확한 원인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지만, 대부분 비정상적인 세포의 돌연변이와 세포성장의 상실을 유도하는 세포성장의 유전적 조절 변화로 발생한다"". 모든 연령층의 사람에서 발견되지만 초기 아동기와 50~70대 성인기에 발생 빈도가 높다"". 신경교종과 신경종은 남성에게 더 흔하며, 수막종과 뇌하수체 선종은 여성에게 흔하다".
1.3. 유형
1.3.1. 신경교종
신경교종은 전체 원발성 뇌종양의 45~51%를 차지하며 뇌의 결체조직, 아교세포에서 기원하는 종양이다. 신경교종은 일차적으로 대뇌반구의 조직을 침범하며 피막이 없어 절제하기가 어렵다. 종양은 빠르게 성장하며, 대부분의 환자들은 진단 후 몇 년밖에 살지 못한다.
신경교종은 별아교세포종, 희소돌기아교세포종, 뇌실막세포종, 다형교모세포종으로 나뉜다. 별아교세포종은 신경교종 중 가장 빈도가 높은데, 일반적으로 전두엽에 발생한다. 별아교세포종 중 grade I과 II는 양성으로 젊은 사람에게서 흔히 발생하며, grade III와 IV는 악성 다형교모세포종으로 수술, 화학요법 및 방사선 치료를 병행하여도 예후가 불량하다.
희소돌기아교세포종은 중추신경계에서 수초를 만드는 희소돌기세포에서 기원한 종양으로 주로 뇌의 백질에 발생하나 전두엽과 두정엽 피질에서도 발생한다. 종양은 천천히 자라서 석회화되며, 호발연령은 30~55세이다. 뇌실막세포종은 뇌실계에 있는 세포로부터 기원하며, 어느 연령에서나 발생한다.
신경교종은 빠르게 성장하고 피막이 없어 절제하기가 어려우며, 악성도가 높아 대부분의 환자들이 진단 후 몇 년밖에 생존하지 못한다. 신경교종의 치료는 수술, 방사선 치료, 항암 화학요법 등을 시행하지만 예후가 매우 나쁜 편이다. 따라서 신경교종 환자에 대한 세심한 관찰과 지원이 필요하다.
1.3.2. 수모세포종
수모세포종은 일차적 신경외배엽세포 종양이며, 제4뇌실 근처에서 발생한다. 이는 빨리 성장하고, 침습적 종양이며 척수로 전이된다. 수모세포종은 어린이에게 주로 나타나며 남자아이에게 더 흔하다.
수모세포종은 중추신경계의 원시신경외배엽 세포에서 기원하는 고악성 신생물이다. 이 종양은 제4뇌실 부근에서 흔히 발생하며, 급속하게 성장하고 침습적이어서 척수로 전이되는 경우가 많다. 수모세포종은 주로 소아기에 발생하는데, 특히 남아에게서 더 빈발한다.
이 종양은 신경세포와 성상세포 분화 능력을 모두 갖고 있어 다양한 세포 성분이 관찰되는 특징이 있다. 수모세포종은 신경외배엽 유래 종양으로 알려져 있으며, 종양세포가 제4뇌실 근처의 신경교세포나 신경세포 기원일 것으로 추정된다. 이 종양은 빠르게 자라 척수를 침범하는 경우가 많아 예후가 매우 좋지 않다.
수모세포종 환자는 주로 소아이며, 특히 남아에게서 더 많이 발생한다. 이 종양은 제4뇌실 부근에서 기원하여 빠른 속도로 자라나며, 주변 조직을 침범하고 척수로 전이되는 경향이 있다. 다양한 세포 성분이 관찰되는 이 고악성 종양은 예후가 매우 불량한 편이다.
1.3.3. 수막종
수막종은 뇌와 중추신경계를 둘러싸고 있는 막에서 종양이 발생하는 것이다. 성인에게 가장 흔한 양성 종양으로, 서서히 자라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주요 증상으로는 두통, 뇌전증, 시력문제, 뇌기능 소실 등이 있으며, 발생 부위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난다.
수막종은 주로 여성에게 더 흔하게 발생하며, 종양이 서서히 자라기 때문에 증상이 점진적으로 나타나 종양이 상당히 커진 상태에서 발견되는 경우가 많다. 수술을 통한 완전 제거가 어려운 경우가 많으며, 재발률이 높은 편이다. 치료법으로는 수술적 절제, 방사선 치료 등이 시행되나, 완치율이 높지 않다. 따라서 수막종 환자의 관리에는 증상 완화와 삶의 질 향상을 위한 간호중재가 중요하다.
1.3.4. 신경종
신경종은 신경손상이 있는 부위에서 주로 발생하며, 비정상적인 신경조직이 자라나는 종양이다. 신경종은 보통 통증을 동반하며, 내과적 치료에 반응하지 않을 때 수술을 고려한다.
신경종은 신경손상이 있는 부위, 주로 말초신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