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핀테크의 이해
1.1. 핀테크의 개념
핀테크는 금융(Financial)과 기술(Technology)의 합성어로, 금융과 IT의 융합을 통한 금융서비스 및 산업의 변화를 통칭한다. 핀테크는 모바일을 통한 결제, 송금, 대출, 자산관리, 크라우드 펀딩 등 다양한 금융서비스를 제공한다.
핀테크 기술의 발달로 인해 금융 소비자들은 더욱 편리하고 효율적으로 금융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되었다. 직접 은행에 방문하여 창구 업무를 처리하거나 증권사에 방문하여 주식 거래를 하던 번거로움이 줄어들었으며, 모바일 앱이나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손쉽게 금융 거래를 처리할 수 있게 되었다. 이처럼 핀테크는 금융 서비스의 편의성을 크게 높였다.
1.2. 핀테크 사업영역 분류
핀테크 사업영역 분류는 크게 (1) 지급결제, (2) 금융데이터 분석, (3) 금융소프트웨어, (4) 플랫폼 등 4가지 분야로 나뉜다.
첫째, 지급결제 분야는 이용이 간편하면서도 수수료가 저렴한 지급결제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지급결제시장의 진입장벽을 완화하는 영역이다. 대표적인 사례로는 Paypal, Alipay 등을 들 수 있다.
둘째, 금융데이터 분석 분야는 개인과 기업고객에 관련된 다양한 데이터를 수집하여 분석함으로써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영역이다. 빅데이터 분석 기술을 활용한 신용평가, 고객 맞춤형 마케팅 등이 이에 해당한다.
셋째, 금융소프트웨어 분야는 보다 진화된 스마트기술을 활용하여 기존 방식보다 효율적이고 혁신적인 금융업무 및 서비스 관련 소프트웨어를 제공하는 영역이다.
넷째, 플랫폼 분야는 전 세계 기업과 고객들이 금융기관의 개입 없이 자유롭게 금융거래를 할 수 있는 다양한 거래기반을 제공하는 영역이다. 해외송금 서비스 TransferWise와 같은 사례가 해당된다.
이처럼 핀테크 사업영역은 기존 금융산업의 패러다임을 변화시키며 새로운 시장을 창출하고 있다.
1.3. 핀테크의 강점
핀테크의 강점은 "편리함"이다. 핀테크는 직접 은행에 방문하여 창구에 앉아 은행원과 함께 통장을 개설하고 입출금을 하던지, 혹은 객장에 나가 증권계좌를 개설하거나 주식시세를 직접 알아봐야 했던 번거로운 절차를 줄여준다. 핀테크를 활용하면 사용자는 이러한 불편한 절차를 거치지 않고 더욱 간편한 방식으로 기존의 결제나 송금 등 금융업무를 처리할 수 있다. 핀테크의 이러한 편리성은 기존 방식에 비해 시간과 노력이 절감되어 사용자 경험을 크게 향상시킨다는 강점을 지닌다.
1.4. 핀테크 발전배경
핀테크의 발전배경은 은행산업과의 차별성, 기술의 발전, 글로벌 금융위기, 밀레니얼 세대의 등장 등으로 요약할 수 있다.
첫째, 은행산업과 차별성을 보이는 핀테크 기업들은 강한 규제를 받는 전통적인 은행 시스템과 달리 실패의 반복이 용인되는 환경에서 운영되고 있다. 이는 혁신적 서비스 개발에 유리하게 작용하였다.
둘째, 스마트폰 보급 확대와 데이터 처리 비용 절감 등으로 인해 금융산업에 대한 진입장벽이 낮아졌다. 이에 따라 IT 기술을 접목한 새로운 금융서비스 및 비즈니스 모델 등장이 촉진되었다.
셋째,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기존 금융산업에 대한 신뢰가 하락하면서 고객들은 새로운 대안을 모색하게 되었다. 특히 인터넷과 스마트폰 보급에 익숙한 밀레니얼 세대는 은행 지점 방문의 필요성을 크게 느끼지 않고 대부분의 금융거래를 온라인으로 처리하고자 하는 성향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