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계성 지능 청소년 적응의 실태및 지원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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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경계성 지능 청소년 적응의 실태및 지원방안"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경계선급지능 아동의 교육 문제와 개선 방안
1.1. 들어가는 말
1.2. 경계선급지능의 정의
1.3. 경계선급지능 학생의 교육 문제점
1.3.1. 경계선급지능 아동 판별 기준 및 학문적 공감대 부족
1.3.2. 경계선급지능 아동을 위한 교육과정 연구 미진
1.3.3. 부모의 인식 부족과 일반 학생 기준 적용
1.3.4. 학교의 문제행동 중심 접근
1.4. 경계선급지능 학생을 위한 교육 개선 방안
1.4.1. 아동의 특성을 고려한 다각적 연구 및 접근
1.4.2. 특수교육과정 내 경계선급지능 아동 고려
1.4.3. 경계선급지능에 대한 인식 개선 및 지원 프로그램 개발
1.4.4. 개별화 교수-학습 및 감각행동적 학습 도입

2. 학교폭력의 원인과 예방 방안
2.1. 학교폭력의 실태와 심각성
2.2. 학교폭력의 발생 원인
2.2.1. 심리적·개인적 요인
2.2.2. 가정적 요인
2.2.3. 학교 환경적 요인
2.2.4. 사회 환경적 요인
2.3. 학교폭력의 결과
2.4. 학교폭력 예방 및 대응 정책과 제도
2.4.1. 학교폭력 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
2.4.2. 학교폭력 예방 및 대책 5개년 기본계획
2.4.3. 학교폭력 예방 및 근절 정부 대책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경계선급지능 아동의 교육 문제와 개선 방안
1.1. 들어가는 말

최근의 학교현장의 동향을 살펴 보면 모두를 동일하게 일괄적으로 교육하던 방식인 일제교육으로서의 과거세대의 모습과는 다르게 학생이 가지고 있는 특성과 개성을 강조하는 개별화 교육이 교육계의 이슈로 등장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러한 가운데 학생의 특성 중 하나로 등장하는 것이 바로 장애학생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의 문제이다. 장애학생들 중에는 지적장애, 학습장애 등 다양한 측면에서의 모습이 관찰되고, 이러한 학생들을 따로 분리하여 교육하자는 개별화교육의 입장과 이러한 장애학생을 일반학생과 함께 교육함으로써 장애학생으로 하여금 사회에 적응을 도와야 한다는 통합교육의 입장이 서로 맞붙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상대적으로 관심의 영역을 벗어나 존재하는 집단이 있으니 이는 장애로 규정되는 지능에 약간 벗어나거나, 규정 지능의 오차범위에 존재하는 이른바 '경계선급 지능(Borderline Intellectual functioning)'학생들이다. 이들에 대한 교육의 논의는 장애학생에 대한 개별화 교육이나 통합교육과는 달리 경시되어 온 것이 사실이다.


1.2. 경계선급지능의 정의

경계선급지능이란 미국 정신의학회(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 : APA)에서 제작하고 출간한 DSM(Diagnostic and Statistical Manual of Mental Disorders : 정신질환 진단 및 통계 편람)-IV의 기준으로 전통적 체계에서 70~79사이에 위치하고, 규준적 체계에서 71~84 사이에 속하는 지능을 말한다. 하지만 이러한 기준은 새로나온 5판에서는 임상적 주의의 초점이 될 수 있는 기타의 상태로 분류만 되어있고, 자세한 개념구조는 서술되지 않고 있는 상태이다. 현재 한국 교육에서 학습장애 아동들은 특수교육지원 대상에 포함되는 범주로 학교차원에서 교육적 지원을 제공받을 수 있지만, 경계선급 지능 아동들은 장애 범주에 포함되지 않는 관계로 특수교육지원을 제공하지 않고 있는 상태이다. 이는 미국에서도 최근까지 논의되었던 주제로 경계선급 지능 아동들의 교육지원을 위해 학습장애로 재분류되어야 하는가에 대해 의문이 제기 되었다.


1.3. 경계선급지능 학생의 교육 문제점
1.3.1. 경계선급지능 아동 판별 기준 및 학문적 공감대 부족

경계선급지능 아동 판별 기준 및 학문적 공감대 부족은 경계선급지능 아동의 교육 문제점 중 하나이다. 미국 정신의학회(APA)의 진단 및 통계 편람인 DSM-IV에 따르면, 경계선급지능은 지능지수 70~79사이에 위치하거나 규준적 체계에서 71~84 사이에 속한다. 그러나 DSM-5에서는 경계선급지능에 대한 자세한 개념구조가 서술되지 않고 있어, 경계선급지능 아동을 판별하는 기준이 명확하지 않다. 또한 경계선급지능 아동에 대한 학문적 공감대가 부족한 실정이다. 경계선급지능 아동은 학습장애, ADHD, 학습부진 등의 범주에 속할 수 있지만, 개념이나 정의에 대해 연구자들 간 의견이 일치되지 않다. 이에 따라 경계선급지능 아동을 어떻게 교육해야 할지에 대해서도 학자들 간 합의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결과적으로 경계선급지능 아동에 대한 판별 기준과 학문적 공감대의 부족은 이들을 위한 교육 방안 마련을 어렵게 하고 있다.


1.3.2. 경계선급지능 아동을 위한 교육과정 연구 미진

경계선급지능 아동을 위한 교육과정 연구가 미진하다는 점은 경계선급지능 아동들이 학교 교육에서 소외될 수 있는 주요 요인이다. 기존까지의 연구에서 경계선급지능 아동들은 학습장애나 정서·행동장애의 범주에 포함되지 않아 이들을 위한 별도의 교육과정 연구가 부족했기 때문이다.

경계선급지능 아동은 일반 아동과 비교하여 낮은 지능을 가지고 있으며 이로 인해 다양한 영역에서 부진을 보이는 특성이 있다. 그러나 이들은 장애 범주에 포함되지 않아 특수교육 지원을 받지 못하고 일반 학생들과 동일한 기준으로 평가받게 된다. 이로 인해 경계선급지능 아동들은 자신의 능력과 다른 높은 성취 목표를 강요받게 되어 좌절감과 학습 거부감을 경험하게 된다.

이처럼 경계선급지능 아동을 위한 별도의 교육과정 연구가 미진한 상황에서, 이들이 가진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기 어려운 실정이다. 경계선급지능 아동의 학습 및 행동 특성, 심리적 특성 등을 깊이 있게 이해하고 이를 반영한 교육과정 및 교수-학습 방법이 개발되어야 할 것이다.

따라서 경계선급지능 아동을 위한 교육과정 연구가 더욱 활성화되어야 하며, 이를 통해 이들이 자신의 잠재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적절한 교육적 지원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1.3.3. 부모의 인식 부족과 일반 학생 기준 적용

경계선급지능 아동의 경우 부모들조차 자녀의 특성을 정확히 인지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이들 아동은 일반적으로 지능이 낮은 지적 장애 학생들과 구별되지 않아 부모들이 자녀의 문제를 간과하거나 학습의욕 부족으로만 여기는 경우가 많다. 또한 경계선급지능 아동이 특수교육 대상으로 분류되지 않아 부...


참고 자료

https://www.moe.go.kr/boardCnts/view.do?boardID=294&lev=0&statusYN=W&s=moe&m=0204&opType=N&boardSeq=83315
교육부 2020 학교폭력 실태조사 결과 발표
https://namu.wiki/w/%ED%95%99%EA%B5%90%ED%8F%AD%EB%A0%A5
나무위키-학교폭력의 개념
http://www.segye.com/newsView/20210219504025?OutUrl=naver
세계일보-영혼 말살하는 학교폭력
https://blog.naver.com/zjian44/222196875481
(개인블로그) 학교 폭력 피해 학생들에 대한 보호조치 종류 및 절차
김종인(2005), “학교폭력 예방 및 대책의 검토”, 학교폭력 예방 및 대책의 실효성 확보 방안 토론회 자료집.
김창군 외(2010), “학교폭력의 발생원인과 대처방안”, 제주대학교행정대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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