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총무업무를 하며 어려웠던 어려움과 극복 경험

미리보기 파일은 샘플 파일 입니다.
최초 생성일 2024.09.28
5,500원
AI자료를 구입 시 아래 자료도 다운로드 가능 합니다.
다운로드

상세정보

소개글

"총무업무를 하며 어려웠던 어려움과 극복 경험"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발달장애인의 자립을 위한 노력
1.1. 어린 시절부터 특수교육을 받으며 성장
1.2. 대학생활을 통한 사회성 향상과 자립의지 다지기
1.3. 취업과 직장생활 경험
1.4. 자격증 취득과 직무능력 배양
1.5. 현직장에서의 다양한 업무 수행
1.6. 철저한 가계부 관리와 경제적 자립
1.7. 건강 관리와 관심생활
1.8. 결혼에 대한 꿈과 계획
1.9. 혼자서 생활하며 우직히 자립 실천

2. 영국과 뉴질랜드의 행정개혁
2.1. 영국의 행정개혁
2.1.1. 행정개혁의 기본 틀
2.1.2. 행정개혁의 방법
2.1.3. 행정개혁의 특징
2.2. 뉴질랜드의 행정개혁
2.2.1. 행정개혁의 기본 틀
2.2.2. 행정개혁의 방법
2.2.3. 행정개혁의 특징
2.3. 영국과 뉴질랜드 정부개혁의 비교
2.3.1. 영국과 뉴질랜드 정부개혁의 유사성
2.3.2. 영국과 뉴질랜드 정부개혁의 차이점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발달장애인의 자립을 위한 노력
1.1. 어린 시절부터 특수교육을 받으며 성장

나는 어릴 때부터 발달장애로 특수교육을 받았고, 초등학교 때부터 대학교까지 일반학교를 다녔다. 성장하면서 외로움과 왕따 등 많은 어려움을 거쳤지만 대학생활을 통해 비장애우들과 어울릴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었다. 물론 쉽지는 않았다. 학업과 인간관계에 있어서 벽에 부딪칠때가 많았고 그럴 때마다 난 이것을 극복하기 위해 기도하면서 긍정적인 마인드를 가지려고 부단히 애썼다.


1.2. 대학생활을 통한 사회성 향상과 자립의지 다지기

성장하면서 외로움과 왕따 등 많은 어려움을 거쳤지만 대학생활을 통해 비장애우들과 어울릴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었다. 물론 쉽지는 않았다. 학업과 인간관계에 있어서 벽에 부딪칠때가 많았고 그럴 때마다 나는 이것을 극복하기 위해 기도하면서 긍정적인 마인드를 가지려고 부단히 애썼다.

대학 입학 후 시간이 안 맞아 다른 편의점으로 주말 아르바이트를 하며 용돈을 마련하였고, 방학이 되면 평일에 할 수 있는 아르바이트를 구하고자 서빙에 들어갔다. 서빙이 많이 어렵다보니 얼마 안 되서 그만두게 되어 섭섭했지만 집에만 있을 수도 없어서 주차 수신호 아르바이트라도 하기로 하였다. 주차 수신호나 발렛(주차) 아르바이트를 하며 동료들과 일이나 자동차에 대한 이야기를 많이 하였고, 회식으로 통해 대인관계의 길이 열렸다. 처음으로 인간관계에 대한 추억을 가지게 되었다.

등록금 부족으로 휴학 후 사무직으로 근무하면서 정상인들의 흐름을 깨닫게 되었다. 하지만 그들은 나보다 훨씬 똑똑하고 난 그들을 따라갈 수 없으며, 부족한 점이 이해가 잘 안 된다. 이해 못한다고 우울해할 수도 없다. 살아남기 위해 정신을 바짝 차리며, 대인관계에 대해 동료들과 의논을 하면서 틈틈이 고쳐나갔다.

복학 후 비장애인 친구와의 길이 열렸다. 처음에는 일반인 상대에 대한 스트레스 때문인지 볼 때마다 긴장되어 사무직 시절의 습관이 나도 모르게 튀어 나왔지만 그만큼 많이 설레었는데, 친구들과 장난을 많이 치고, 농담도 하다 보니 서서히 적응하게 되었다. 방과 후 맛집이나 노래방 또는 PC방에 가면서 친구들이 어떻게 노는 지에 대해 알아갓다. 뿐만 아니라 친구들과 어울리다보면 새로운 동아리 참여나 과제모임 등을 통해 새로운 친구들은 물론 선배나 후배와의 관계도 트이게 된다. 자신감을 쌓고자 과목반장 역할을 했고, 과제가 주어졌을 때 조장 역할을 했었다. 많이 엉성했지만 리더쉽에 대한 자신감을 쌓게 되었다. 연구조교로 아르바이틀 하였는데 사회적 기업 동아리 기획으로 여러 기관을 조사하고 설명하는 업무를 보았다. 덕분에 조교가 어떤 역할을 하는 지에 대해, 교수님이 어떤 일을 하시는지에 대해 깨닫게 되었다.

이러한 사회경험을 통해 나는 발달장애인도 비장애인처럼 진정한 사회인으로 자립하며 살아갈 수 있다는 점을 깨달았다. 또한 친구들과의 관계에서 대화를 나누고 SNS게시 등으로 추억을 만들고, 정보 공유를 통해 나의 문제점이 무엇인지 개선방안을 검토한다. 그리고 가끔 어렵거나 고민이 있으면 친구나 부모님, 선생님과의 상담을 통해서 답을 얻고 실천한다. 사회에서 내가 살아남으려면 무엇보다도 인간관계, 사회성이 좋아야 하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노력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1.3. 취업과 직장생활 경험

졸업 후 취업을 위해 여러 복지관에 원서를 넣었으나 다 떨어졌고, 겨우 붙은 직장에 입사해 인턴생활을 시작했다. 그러나 남들에 비해 부족하다는 이유로 너무 저렴한 월급으로 일하라는 말에 더 이상 비전이 없다는 판단이 섰다. 이 곳을 그만두고 이직을 걱정하는 가운데 특수교육기관을 권유받아 부족한 점을 보완하고자 1년간 인턴쉽 교육과정을 거치기로 하였다. 청소부터 시작해서 컴퓨터 작업까지 내가 할 수 있는 일들을 최선을 다해서 했다. 그리고 2014년 특수학교 행정실에 정규직으로 입사하는 행운을 얻게 되었다. 처음에는 일도 서툴고 많이 긴장되고 어려움이 있었지만 직원분들의 이해와 도움으로 이젠 안정적으로 직장생활을 하고 있다.


1.4. 자격증 취득과 직무능력 배양

자격증 취득과 직무능력 배양은 발달장애인이 사회에 적응하고 자립하는데 중요한 과정이다. 나는 고등학교 3학년 때 운전면허를 취득하였고, 대학 휴학 중 사무직 아르바이트를 하면서 MOS 자격증을 취득하여 엑셀과 워드 프로그램을 능숙하게 다룰 수 있게 되었다. 또한 요양보호사 1급 자격증 취득을 통해 사회복지 분야에 대한 전문성을 강화하였다. 대학 졸업 후에는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을 취득하였고, 현재 사회복지사 1급 자격증 취득을 위해 속성과정을 수강 중이다. 앞으로도 컴퓨터 관련 자격증과 지속적인 영어 공부를 계획하고 있다. 이처럼 자격증 취득을 통해 직무에 대한 역량을 키우고, 계속해서 능력을 배양하는 것이 발달장애인의 자립에 있어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한다"이다.


1.5. 현직장에서의 다양한 업무 수행

특수학교 행정실에 정규직으로 입사한 이후 처음에는 업무가 서툴고 많이 긴장되었지만, 직원들의 이해와 도움으로 이제는 안정적으로 직장생활을 하고 있다". 나는 학교 행정실에서 다양한 업무를 담당하며 열심히 일하고 있다. 선생님들이 업무를 제시해주면 받아들이고 실천...


참고 자료

「다국적기업론」, 김철, 법문사, 1996
「국제경영학」, 원종근, 전영사, 1994
「국제경영학」, 조동성, 경문사, 1991
「국제경영학」, 박기안, 법경사, 2003
「국제경영학」, 정구현, 법문사, 1999
「국제경영학」, 김신, 전영사, 1997
• 김광주. (2005) “정부혁신과 정책지향: 참여정부의 중간평가와 향후 과제; 성과 평가: 한국과 뉴질랜드의 정부혁신 비교연구 - 수직적 분권 vs. 수평적 분권 –“ <한국행정학회>
• 김정렬, 안병철, 서상원, 한인섭. (2007) “선진국 행정개혁의 성과 평가와 함의: 국가군 별 비교 분석을 중심으로” <정부학연구>
• 민진. (1998) “한국과 영국의 행정개혁의 비교” <한국행정학보>
• 박희봉, 김상묵. (1998) “외국 행정개혁과 김대중 정부의 행정개혁 비교연구” <한국행정학보>
• 석영철. (1997) “특별기고 / 외국의 지방행정 개혁사례: 뉴질랜드의 지방행정 개혁”<대한 지방행정 공제회>
• 윤광재. (2006) “영국과 프랑스의 행정개혁에 관한 비교연구” <한국행정학보>
• Donald K. Hunn (前 뉴질랜드 공공서비스 위원장) (1997) 「뉴질랜드의 공공부문 개혁」 세계경제연구원•한국무역협회
• 박우서, 이종수, 김태진 공저. (2000) 「정부개혁의 과제와 전략」 집문당
• 총무처 직무분석기획단 (1997) 「신정부혁신론: OECD를 중심으로」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