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지역별 향토음식의 특징
1.1. 서울지방
1.1.1. 주식류
서울지방의 대표적인 주식류로는 장국밥, 설렁탕, 흑임자죽, 잣죽, 떡국, 비빔국수, 국수장국, 메밀만두, 생치만두, 편수 등을 들 수 있다. 이는 서울이 오랜 기간 조선의 수도였기에 궁중의 풍속을 따라 격식이 복잡하고 멋을 내는 특색이 드러나는 음식들이다. 특히 떡의 경우 송편이 큰 밤톨만 하고 통통한 모습을 보이는데, 이는 개성이나 강원도의 송편과 대조된다. 이처럼 서울지방의 주식류는 외국의 사신이 드나들었던 배경에서 화려하고 의례를 중요시하는 풍토가 반영되어 다채롭고 복잡한 맛을 보여준다고 할 수 있다.
1.2. 경기도지방
1.2.1. 주식류
경기도지방의 주식류는 팥밥, 오곡밥, 팥죽, 조랭이떡국, 냉콩국수, 제물국수, 칼싹두기, 버섯장국수제비, 수제비, 개성편수 등이다. 이 지역은 서울에 접해 있면서도 소박한 편이며, 간도 중간정도이고 양념도 수수하게 쓴다. 곡류음식으로는 오곡밥과 찰밥을 즐긴다. 국수 종류로는 맑은 장국국수보다는 칼국수나 제물국수와 같이 국물이 걸쭉하고 구수한 것을 선호한다. 개성의 경우 떡국도 조랭이떡국처럼 흰떡에 공을 들여 만든다. 편수도 동글게 모자모양으로 싸서 부드럽고 매끈하게 만든다. 이처럼 경기도는 서울의 영향을 받으면서도 소박하고 구수한 향토음식을 간직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1.3. 강원도지방
1.3.1. 주식류
강원도지방의 '1.3.1. 주식류'는 강냉이밥, 감자밥, 차수수밥, 토장아욱죽, 메밀막국수, 팥국수, 감자수제비, 강냉이수제비, 강냉이범벅, 감자범벅 등이다.
강원도는 한류와 난류가 엇갈리는 깊은 동해바다에 면하고, 우리나라의 척추...